'경찰 총경 승진' /자료사진=경찰청 제공
'경찰 총경 승진' /자료사진=경찰청 제공

'경찰 총경 승진'

경찰청 본청 홍보운영계 정성일 경정 등 86명을 총경 승진 예정자로 선발했다고 5일 밝혔다.

순경 공채 등 일반 출신의 총경 승진자가 26명으로, 사상 처음으로 전체 승진자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30%를 넘었다. 일반 출신은 순경 공채와 경장 특채 등 비 간부 출신 입직자를 가리킨다.

입직별로는 경찰대 출신이 47.7%, 일반 출신 30.2%, 간부후보 시험 출신 17.4%, 고시 출신 4.7%이다.

이번 인사에서 일선 경찰서 과장급이 전체 승진 예정자의 29%에 달한 점도 특징이다. 최근 5년 동안 경찰서 과장 선발비율은 평균 14%에 그쳤다.

특히 4대 사회악 체감안전도 전국 1위를 차지한 서울 강서서 여성청소년과와 동네 조폭 검거실적 전국 1위인 울산 남부서 형사과의 과장이 승진 대상자에 포함됐다.

경찰청은 최근 10여 년간 총경 승진자를 배출하지 못한 종로·남대문·강남서 교통과의 과장 3명을 승진시켜 교통 법질서 확립에 대한 성과를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인사에서 김의옥 대전지방경찰청 경정과 구본숙 서울 마포서 경정, 강복순 서울 강남서 경정, 현춘희 서울 광진서 경정 등 여경 4명도 총경 계급장을 달게 됐다.

경찰청 관계자는 "이번 인사에서 업무중심, 현장중심의 조직운영 기조를 확고히 하고자 했다"며 "치안종합성과평가 결과 하위 10%에 해당하는 대상자는 비록 경력이 오래되고 근무성적이 좋더라도 전원 배제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