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경찰 계급과 계급별로 무순일을 하나요?...
비공개 조회수 4,467 작성일2018.02.08
경찰 계급과 계급별로 무순일을 하나요?
경찰은 어떤 부속이너 분류로 나눠져있나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참모장
태양신
30대 남성 교육인 #중고등학교사회역사과교사 한국사 22위, 세계사 19위, 역사학 16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경찰의 구조는 다음과 같이 나뉘어 집니다.


경찰청(본청) - 지방경찰청 - 경찰서 - 지구대 - 파출소로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갈 수록 하위 기관입니다. 간혹 서울지방경찰청을 경찰청 본청으로 혼동하는 분들이 계신데... 서울지방경찰청 역시 이름 그대로 하나의 지방경찰청이며 경찰청 본청이 경찰의 총 본부입니다.


갖추고 있어야 할 과, 계 등의 부서들을 모두 갖추고 있는 최소규모의 기관은 경찰서입니다. 경찰서 위로 올라갈수록 그 업무와 체계 등이 세분화됩니다. 지구대 이하는 배치 인원이 적기 때문에 한두 명이 여러 계의 일을 담당하고, 그 전문성이 보장되지 못합니다.


또한 경찰 계급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며 하는 업무도 함꼐 설명하겠습니다.


보통 우리가 일반적으로 눈으로 볼 수 있는 경찰분들은 무궁화 봉오리 2~4개의 계급입니다.


2개는 순경, 3개는 경장, 4개는 경사 라는 계급으로 이 3개의 계급에 계신 경찰공무원이 전체 경찰인원의 약 86~87%를 차지하고 계십니다. 무궁화 봉오리 한 개는 '의무경찰'로서 군복무를 대체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식 경찰관은 아니며... 봉오리 2개인 순경부터가 정식 경찰관, 경찰 공무원입니다.



봉오리 계급장을 달고 계신 분들이 바로 시민과 가장 많이 대면하는 계급으로써, 우리가 밤에 보는 음주운전 단속반과 같은 분들은 거의 절대다수가 순경~경사 계급이십니다.  간혹 문제가 생겼을 때 무궁화 꽃 1~2개(1개=경위/2개=경감) 되시는 분께서 출동해 현장지도를 하시기도 하구요...




무궁화 꽃 계급장도 1~4개로 나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경위(무궁화꽃 1개) - 일단 파출소의 소장 직을 담당하고 경찰서로 가면 각 팀별 팀장입니다. 경위가 지방경찰청 이상으로 가게 되면 일반 실무자로서 주로 행정업무를 담당하고 지방경찰청 예하 경찰관서와의 연계를 담당합니다.


*경감(무궁화꽃 2개) - 지구대의 지구대장을 맡으며, 경찰서에 있으면 각 팀 몇 개를 묶은 '~계'의 계장격이고 지방경찰청에서는 ~팀의 팀장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경정(무궁화꽃 3개) - 경찰서의 과장격이거나 지방경찰청, 경찰청의 계장급입니다.

경정부터 계급정년이 주어지는데 경정의 경우 14년 이내에 총경계급 진급을 못하면 옷을 벗어야 합니다.


*총경(무궁화꽃 4개) - 일명 '경찰의 꽃'이라고 불리는 계급으로서 보통 일선 경찰서의 경찰서장 보직을 담당하거나 지방경찰청, 경찰청의 각 업무과의 과장입니다. 이 총경 계급부터를 보통 경찰의 '고위간부'로 칭하며 총경계급은 전체 경찰인원의 0.4%이내입니다. 승진하기가 정말 힘들어 '총포경'(총경 포기한 경정)이라는 말도 나돌 정도입니다. 총경계급의 정년은 11년입니다.

 그리고 이 총경부터는 오직 근무성적을 가지고 승진을 평가하는 '심사승진'으로만 승진이 가능합니다.




*경무관~치안총감 - 군대로 대응시키면 '별'에 해당하는 직책입니다. 계급장은 무궁화꽃이 활짝 만개한 형태입니다.


*경무관(활짝 핀 무궁화꽃1개) - 여러 지역을 한꺼번에 관할하는 광역or대형경찰서(우리나라에 현재 7개소이며, 7개소를 추가로 배속할 계획이라고 합니다)의 서장이나 지방경찰청의 차장(치안감이 청장으로 있는 지방경찰청), 인천-서울-경기-부산지방경찰청의 부장(치안정감이 청장), 경찰청 본청의 심의관, 경찰청 대변인 등의 보직이 여기에 속합니다. 경무관계급의 계급정년은 6년입니다.


*치안감(활짝 핀 무궁화꽃 2개) - 우리나라의 약15만 명의 경찰관 중 단 26명만이 치안감의 자리에 계십니다. 고위공무원 나급에 해당하는 2급 상당 공무원이며 일반적으로 '도'나 '광역시' 단위의 지방경찰청 청장직을 맡습니다. 한 개 도, 광역시에 배속되어 있는 경찰의 원톱이며, 지방경찰청장 외에는 경찰청 본청의 국장, 경찰종합학교장 등의 보직을 담당합니다.

 또 이 치안감 계급부터는 검사의 지휘를 받지 않게 되며 전국 경찰 지휘부의 회의에 참석합니다. 치안감의 계급정년은 4년입니다. 치안감 계급부터는 보통 대통령의 지명승진이 이루어집니다.


*치안정감(~ 무궁화꽃 3개) - 현재 우리나라에 단 6명만이 이 자리에 계십니다. 고위공무원 가급, 1급 관리관에 해당하며 서울-부산-경기-인천지방경찰청의 청장, 경찰청 본청의 차장, 경찰대학교 학장 등의 보직을 담당합니다. 이 치안총감 계급부터는 정년이 없으며... 보통 다음 보직이 주어지지 않을 경우 퇴직을 하십니다.


*치안총감(~ 무궁화꽃 4개) - 우리나라 경찰의 원톱, 경찰의 총수입니다. 보통 2년을 주기로 후임자와 교대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차관급과 동등한 대우를 받습니다.

2018.02.0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