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샹들리에

[ chandelier음성듣기 ]

요약 장식을 호화롭게 한 집합등(集合燈).
도야마 ANA 호텔 샹들리에

도야마 ANA 호텔 샹들리에

프랑스어의 샹델(chandelle:양초)에서 비롯된 말로 본래는 초를 세우는 기구(촛대)라는 뜻이었으나 지금은 장식효과를 주목적으로 한 조명기구의 명칭이다. 고대의 ‘매단 등’을 뜻하는 라틴어 칸델라브륨(candelabrum)에서 어원이 유래됐다는 설도 있다. 샹들리에의 형체는 그리스 ·로마 시대에는 기름을 넣은 큰 쟁반을 천장에서 늘어뜨린 기능 위주의 것이었으나 비잔틴 시대로부터 르네상스 시대에는 조명 본래의 목적뿐만 아니라 실내장식 포인트의 하나로서 중요한 구실을 하게 되었다.

17세기 후반에는 나무와 청동에 크리스털로 치장하여 한층 더 장식적 효과를 높인 것이 사용되었다. 18세기 후반 프랑스에서는 우수한 공예품으로 만들어져 궁전이나 대저택을 더욱 호화스럽게 한 촉등식(燭燈式) 샹들리에가 선보였고 그 전성시대를 이루었다. 19세기에 이르러 백열전구가 발명되면서 연소하는 과거의 광원(光源)에 비하여 안전성이 높아 샹들리에를 만드는 데 더 자유롭게 창의력을 구사할 수 있어 공예적으로 상당히 우수한 것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장식전구를 많이 설치한 다등식(多燈式)과 크리스털 유리나 합성수지(플라스틱)를 조형적(造形的)으로 꾸미고 비교적 큰 백열전구를 여러 개 내장한 것 등, 다채롭게 만들어진다. 샹들리에는 호화스러운 분위기를 필요로 하는 장소, 격식을 중시하는 곳, 예를 들면 궁전 ·극장이나 호텔의 로비, 연회장 등에 많이 사용된다. 개인주택에도 소형의 크리스털 유리제품이나 석유 램프형의 소형 샹들리에가 거실에 주로 사용된다.

역참조항목

전반확산조명

관련이미지 9

샹들리에

샹들리에

이미지 갤러리

출처: Xavier

1/9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