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샹들리에를 사용하는 이유...
비공개 조회수 1,140 작성일2018.04.16
샹들리에를 사용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영드나 유럽 영상같은거 보면 샹들리에를 거의다 사용하더라고요.
샹들리에를 사용하게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종교나 역사적인 의미가있다면 그것도 같이 알려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서준서윤아빠 SOO
영웅
건축학, 사무, 상업 공간 , 미술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과거의 샹들리에는 양초를 꽂을 수 있게 만든 틀을 천정에 매달아 사용하는 것이 시초인데요.

고대의 "매달은 등"을 뜻하는 라틴어 칸델라브륨(Candelabrum)에서 유래했다는 설도 있구요.

프랑스어의 샹델(candelle)로 "샨델리어"라고도 하며, 양초를 세울 수 있는 기구의 총칭입니다.


천장에 도르래를 설치하고, 체인이나 밧줄에 양초를 꽂을 수 있게 만든 틀을 매달아서

벽이나, 기둥에 그와 연결된 체인 혹은 밧줄을 고정하여 사용하는 조명기구입니다.


예전에는 양초, 기름을 종지에 담아 사용하는 램프따위로 실내의 조명으로 사용했는데요.

실내를 효율적으로 밝히기 위해서 천장에 커다란 원형틀에 양초를 둘러서 꽂아 사용했습니다.

이 후 유리가 발명 되고, 유리의 반사를 통해 보다 적은 양의 광원(양초/램프)을 이용하여 

더 밝은 실내 조도 구현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위에서 처럼 유리나 보석 등 장식이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부터 호화로움의 상징이 되어 갔는데요.

19세기에 이르러 전구가 발명 되었고, 광원에 대한 안전성이 높아지면서 동시에 더 자유로운 디자인을

구사하게 되면서 광원의 역할 보다는 분위기 연출 혹은 오브제로 사용되는 것이 일반사례입니다.


현재에는 기존의 역사적인 건물이나 오래된 고택의 샹들리에는 당시의 산물이지만,

현대화되어 사용되는 샹들리에는 디자인, 장식의 역할이 더 맞다고 생각이 됩니다.

(한마디로.. 돈 많은 사람들의 돈 ㅈㄹ?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2018.04.17.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