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신의 직장 코트라?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13,621 작성일2018.12.05
공기업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코트라라고 하면

초특급 공기업, 신의 직장...이런 수식어들이 따라 붙잖아요?

실제 일하는 분들도 그렇게 느끼는지, 일하면서 좋은 점이 뭐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코트라 입사에 도움될 만한 조언이나 정보 좀 있으면 함께 좋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안녕하세요, 브랜드파워 12년 연속 1위! No1. 취업포털사이트 잡코리아입니다.


질문자님께서는 코트라(KOTRA) 취업에 관심이 있으시군요.


코트라, 즉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산업통사자원부 산하의 공기업인데요.

무역진흥, 국내외 기업 간의 투자 및 산업기술 협력 지원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슴드리자면 중소기업 해외시장 개척을 도와 무역진흥과 국내외 기업 간의 투자 및 산업기술 협력의 지원, 해외전문인력의 유치 지원, 정부간 수출계약 등에 관한 업무를 하게 함으로써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인데요.


1960년대에는 수출 주도형 경제개발 전략에 맞춰 해외시장 개척에 주력했고,

1970년대에는 정부의 수출진흥정책에 따라 수출정보센터 설치, 수출상품아이디어 뱅크 운영, 수출시장 확대를 위한 국내외 조사 및 연구업무 추진 등의 활동에 주력했습니다.

그 이후에는 서울교역전 주관, 해외순회세일즈 실시, 중화학플랜트 수출촉진 활동 등으로 시장개척 업무를 강화하고 동구권 시장 조사와 개척, 해외 전시활동의 대형화 등으로 수출기반을 확대하고 다지는데 매진하고 있습니다.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기업정보


그렇다면, 실제 코트라에 근무하는 건 어떤 점이 좋을까요?

수출유망기업팀의 김 대리는 한 나라의 무역을 책임지는 곳이다 보니 아무래도 세계각국에서 활동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했는데요. 공기업이지만 해외에서 영업을 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거라고 합니다. 사실 공기업은 딱딱하고, 정해진 일만 한다는 이미지가 강하지만 보통 1년에 2~3번 정도 출장을 갈 만큼 전방위적으로 활동할 수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꼽았습니다.


이와 별도로 코트라는 글로벌 인재 육성 개발 전략, 수요 중심 교육 훈련, 해외 현지직원 교육강화, 퇴직 지원 프로그램 등 직원들의 직무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요.


신입사원 초봉이 3,284만원, 전체 평균 연봉은 계약직 포함, 임원제외해서 7,692만원 수준의 높은 연봉 수준도 하나의 장점이 아닐까 싶은데요.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연봉정보 자세히보기


이 곳에 취업하고 싶다면 진짜 경험들을 쌓으라는 것이 선배들의 조언입니다.
코트라는 정기적으로 인턴을 채용하고 있는데, 이런 인턴을 하게 되면 업무의 흐름을 익힐 수 있어 추후 실무를 함에 있어서도 도움이 되는데요.
이런 인턴을 할 때 미래가 보장되지 않는다고 해서 단순히 경력만 쌓으려는 이들이 있는데, 이런 마음가짐으로는 자신만의 경험을 쌓기 어렵다며, 인턴을 했기 때문에 알 수 있는 부분과 당시 느꼈던 부분을 함께 이야기 할 줄 아는 진짜 경험을 쌓으라고 덧붙였습니다.


더불어 도움될 만한 정보 함께 공유드리겠습니다.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합격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취업성공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이 다른 시작, 잡코리아 드림

2018.12.06.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