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I-20만료 후 미국-캐나다-미국 육로 입출국
비공개 조회수 542 작성일2019.02.27
안녕하세요 미국에서 유학중인 학생입니다.
제가 올해 5월 5일 졸업하고 부모님과 같이 미국과 캐나다를 여행하려고 합니다. 미국에서 캐나다로 육로로 입국하고 몇일뒤 다시 육로로 미국으로 들어오는데요 문제는 제 i-20가 5월 5일 날 만료가 됩니다. 부모님은 캐나다들어갈때 미국비자인 esta로 대체증명 가능한데 저는 애초에 미국들어올때 esta가 아닌 학생으로 들어온거라 i-20가 필요하다고 하더라고요. Grace period 기간에 가는거라 일단 i-20 travel 사인 신청을 해놨지만학교에서는 다음학기 수강신청이 안되있으면 travel 사인을 안해준다고 사이트에 나와있어 혹시 모를 상황이 생길수도있어서, 이럴 경우에 혹시 f-1비자만으로 캐나다-미국왕래가 가능한지(육로) 아니면 다른 방법이있는지 궁금합니다.(미국에서 캐나다로 들어갈때가 문제인거 같습니다. 캐나다에서 미국으로 돌아오기위한 esta는 신청해놨습니다).
감사합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활동 전문가 답변

안녕하세요. 로시컴-네이버 지식iN 상담변호사 문종술 입니다. 법무법인의 외국변호사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알려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미국에서 유학중인 학생입니다 제가 올해 55일 졸업하고 부모님과 같이 미국과 캐나다를 여행하려고 합니다. 미국에서 캐나다로 육로로 입국하고 몇일뒤 다시 육로로 미국으로 들어오는데요 문제는 제 i-2055일 날 만료가 됩니다. 부모님은 캐나다들어갈때 미국비자인 esta로 대체증명 가능한데 저는 애초에 미국들어올때 esta가 아닌 학생으로 들어온거라 i-20가 필요하다고 하더라고요. Grace period 기간에 가는거라 일단 i-20 travel 사인 신청을 해놨지만학교에서는 다음학기 수강신청이 안되있으면 travel 사인을 안해준다고 사이트에 나와있어 혹시 모를 상황이 생길수도있어서, 이럴 경우에 혹시 f-1비자만으로 캐나다-미국왕래가 가능한지(육로) 아니면 다른 방법이있는지 궁금합니다.(미국에서 캐나다로 들어갈때가 문제인거 같습니다. 캐나다에서 미국으로 돌아오기위한 esta는 신청해놨습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한국은 캐나다 비자 면제국으로 무비자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공편으로 미국에서 캐나다로 들어갈 경우, 캐나다 이민국(IRCC)에서 전자여행허가서를 신청하여, eTA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육로를 통해 간다면 전자여행허가서는 필요없습니다. 따라서 부모님이 미국에서 육로를 통해 캐나다로 입국하는 거라면 eTA를 신청할 필요없이 그냥 입국 가능합니다.


하지만 본인의 경우 Grace Period 기간에 미국 밖으로 출국하는 거라면, 미국내 합법적 체류신분은 종료되고 더 이상 미국에 체류할 수 없기 때문에 다시 미국에 입국할 때는 esta를 신청/승인받고 입국해야 합니다. 하지만 항공편이 아닌 육로로 다시 미국에 입국한다면 esta를 신청할 필요는 없고, 육로 입국시 VWP에 맞춰 application form 작성만 하면 될겁니다




2019.02.28.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