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이조판서 vs 홍문관 대제학
비공개 조회수 13,190 작성일2017.09.25
해품달 보다가 궁금한게 생겼는데요
이조판서와 홍문관대제학 중에 누가 더 파워가 쌨나요?
직급과 실질적인 권력 비교부탁드려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okso****
태양신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대제학 정2품 이조판서 정2품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 아래를 참조하세요


홍문관[弘文館 ]

조선시대에 궁중의 경서(經書) ·사적(史籍)의 관리, 문한(文翰)의 처리 및 왕의 자문에 응하는 일을 맡아보던 관청.

옥당(玉堂옥서(玉署영각(瀛閣)이라고도 하며, 사헌부(司憲府사간원(司諫院)과 더불어 이른바 언론(言論) 삼사(三司)라고 한다. 조선시대 청요직(淸要職)의 상징으로서 정승·판서 등 고위 관리들은 거의 예외없이 이곳을 거쳐갔다.

홍문관의 일은 본래 정종 때 설치한 집현전(集賢殿)에서 맡아 하였는데, 집현전 학자들 가운데 세조의 왕위찬탈에 반대하여 단종복위를 꾀한 사육신이 나왔다. 이에 세조는 집현전을 혁파하고 예문관(藝文館)에서 그 기능을 맡게 하였다. 이후 1463(세조 9) 양성지(梁誠之)의 건의에 따라 장서각(藏書閣)을 홍문관이라 하였으나 이때의 홍문관은 장서(藏書) 기관의 역할만 하였다. 학술·언론기관의 기능은 여전히 예문관에 속하였으나 온전히 수행되지 못하다가 1478(성종 9) 옛 집현전의 직제를 예문관에서 분리하여 홍문관에 이양함으로써 비로소 학술·언론기관의 위상을 갖추게 되었다.

그 구성원은 영사(領事:1대제학(大提學:2)·제학(提學:2부제학(副提學:3직제학(直提學:3전한(典翰:3응교(應敎:4부응교(副應敎:4) 1, 교리(校理:5부교리(副校理:5수찬(修撰:6부수찬(6) 2, 박사(博士: 7저작(著作:8) 1, 정자(正字:9) 등인데, 3정승을 비롯해서 경연청(經筵廳)과 춘추관(春秋館) 등의 관원들이 이를 겸직하였다.

 

이조판서 

조선시대 육판서(六判書) 중의 하나이고, 이조(吏曹)의 으뜸 벼슬로 정이품(正二品) 관직으로, 정원은 1원이다. 아래로 이조참판(吏曹參判: 從二品), 이조참의(吏曹參議: 正三品 堂上) 1원과 이조정랑(吏曹正郞: 正五品), 이조좌랑(吏曹佐郞: 正六品) 2원이 있다.

 

1392(태조 1)에 정삼품의 전서(典書) 2원을 두었으나, 1403(태종 3) 1명을 감하고 1405(태종 5)에 판서로 고쳐 정이품으로 올렸다. 이후 이조판서는 육조의 수석장관으로 자리를 잡았다. 이조판서는 다른 육조의 판서와 함께 1894년의 갑오개혁 때 폐지되었다.

 

이조판서는 천관(天官: 吏曹)의 정경(正卿)으로서 이조를 총괄하고 이조에 소속된 문선사(文選司고훈사(考勳司고공사(考功司) 등의 속사(屬司)와 충익부(忠翊府종부시(宗簿寺상서원(尙瑞院내시부(內侍府사옹원(司饔院내수사(內需司) 등 속아문(屬衙門)의 제조(提調)가 되어 이를 지휘하였다. 또 비변사(備邊司) 등에도 제조로 참여하였다.

 

출처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71647&cid=42922&categoryId=42922

2017.09.2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