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볼리비아에 한국형 신도시 수출
스크롤 이동 상태바
LH, 볼리비아에 한국형 신도시 수출
  • 최준선 기자
  • 승인 2016.03.21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최준선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볼리비아에 한국형 신도시를 수출하는 사업을 본격화한다. ⓒ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볼리비아에 한국형 신도시를 수출하는 사업을 본격화한다.

LH는 21일 경기도 분당 오리사옥에서 볼리비아 산타크루즈 신도시 개발사업자 GEL(Groupo Empresarial Lafuente)사와 ‘산타 크루즈 신도시 사업관리 자문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LH는 기획·타당성 검토와 설계·시공 등 볼리비아 산타크루즈 신도시 개발사업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사업관리(PM) 자문을 하게 된다.

LH는 2014년 3월 볼리비아에서 중남미 4개국 공무원을 대상으로 ‘주택 및 도시개발 과정’ 현지연수를 통해 신도시 개발 노하우를 전달하며 다방면으로 협력해 왔다.

같은 해 7월 국내 기업이 산타크루즈 개발사업 기본구상을 수립한데 이어 11월 도시기반시설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따냈고, 이달 1일에는 선진·평화 컨소시엄이 115억 원 규모의 산타크루즈 뉴타운 실시설계 용역을 수주했다.

현도관 LH 전략사업본부장은 “스마트시티 등 한국형 신도시 개발모델을 수출하고 국내 건설사의 대규모 수주를 지원할 계획”이라며 “장기적으로는 이번 사업을 모델화해 브라질과 페루, 파라과이 등 주변국과의 후속 사업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산타크루즈 신도시는 볼리비아 기존 도시인 △산타크루즈 △와르네스 △코토카 시와 인접한 면적 5778㏊(1748만평), 수용인구 43만4000명 규모의 신도시다. 지구 서측에 비루비루 국제공항이 위치하는 등 입지여건도 우수하다는 평이다. 개발사업자 GEL사가 전체 토지의 90% 이상을 확보해 조성공사 등 개발이 임박한 상태다.

담당업무 : 건설 및 부동산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