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네이버 기관단체사전 : 기업

롤스로이스

[ Rolls-Royce Ltd. ]

요약 고급자동차와 비행기 엔진을 생산한 영국 회사
사업 종류 자동차 및 항공기 엔진 제조
취급 품목 자동차, 항공기 엔진
국적 영국
설립 시기 1906년 3월
소재지별 기업 종류 유럽기업
설립자 찰스 롤스, 헨리 로이스

롤스로이스(Rolls-Royce Limited)를 세운 공동창업자 찰스 롤스와 헨리 로이스는 19세기 말 자동차 업계에 진출했다. 찰스 롤스는 귀족 출신으로 자동차 판매업에 종사했고 헨리 로이스는 제분업자의 아들로 엔지니어가 되었다. 1884년 헨리 로이스는 전기, 기계 부문의 사업을 시작했고, 1904년 맨체스터 공장에서 처음으로 2기통 엔진을 단 로이스 10을 만들었다. 그해 찰스 롤스와 헨리 로이스는 맨체스터 미드랜드호텔에서 만나 함께 일하기로 뜻을 모았다. 당시 찰스 롤스는 헨리 로이스가 만든 차를 보고 깊은 인상을 받아 헨리 로이스의 차 판매를 전담하게 되었다. 1904년 파리모터쇼에 롤스로이스 명판을 단 첫 차 롤스로이스 10hp가 공개되었다.

1906년 3월 두 사람은 롤스로이스사를 세우고 40/50 실버고스트를 출시했다. 실버고스트가 호평을 받으며 롤스로이스사는 명성을 얻었다. 1915년 항공기 엔진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1920년대 후반 항공기 엔진 부문이 핵심사업부로 자리잡았다. 1931년 영국을 대표하는 자동차회사 가운데 하나였던 벤틀리를 인수했고 2년 후 뉴 벤틀리를 출시했다.

1949년 제트엔진을 개발했으며, 2차 세계대전 이후 항공기 엔진 사업부는 더 크게 발전했다. 1966년 군용기 엔진 제조업체인 브리스틀시들레이(Bristol Siddeley)를 매수해 세계 제2위 항공기 엔진회사로 성장했다. 1971년 초음속여객기 콩코드 엔진을 포함한 제트엔진 개발사업으로 경영난을 겪으며 도산했고 그후 국유화되었다. 

1973년 자동차 사업부가 롤스로이스자동차(Rolls-Royce Motors)로 분리되었고, 롤스로이스자동차는 영국 엔지니어링회사 비커스(Vickers)에 매각되었다. 1987년 롤스로이스의 항공기, 선박 엔진 사업부가 민영화되었다. 1998년 비커스는 롤스로이스자동차 매각을 결정했고 당시 독일의 BMW와 폭스바겐이 롤스로이스를 인수하기 위해 경합을 벌였다.

그 결과 크루 공장과 벤틀리 브랜드는 폭스바겐에 넘어가고, 롤스로이스 브랜드는 BMW에 인수되었다. 2003년 항공기, 선박 엔진 사업부가 롤스로이스홀딩스(Rolls-Royce Holdings plc)로 개편되었다. 같은 해 롤스로이스자동차는 회사 이름이 'Rolls-Royce Motor Cars'로 바뀌었다. 최고급자동차 롤스로이스는 마이바흐, 벤틀리와 함께 세계 3대 명차에 속한다.

※ 소재지 및 대표자명, 매출액 정보 등은 '관련사이트' 또는 '네이버 금융'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수정일

  • 2014. 12. 22. (본문 내용 업데이트)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