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생활과 윤리) 의무론에서 칸트윤리와...
비공개 조회수 8,084 작성일2018.04.29
생활과 윤리) 의무론에서 칸트윤리와 자연법 윤리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1.'선을 행하고 악을 피하라'라는 것이 자연법에만 해당하는거라는데 왜 그런지 모르겠어요 ㅠ ㅠ

2. 자연적성항(자기보존, 종족 보존, 신과 사회애 대한 진리파악)으로부터 생명의 불가침성 및 존엄성, 인간양심의 자유, 만민 평등의 자연법적 권리를 도출했다 고 하는데 왜 저렇게 되는건지 모르겠어요 ㅠ ㅠ

한마디로 전 자연법 윤리를 잘 모르는것같아요 꼭 질문 읽어보시고 설명해주세요 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아퀴나스의 자연법 17수특

자연법이란 인간의 합리적인 본성에 의존하는 법으로서, 영원법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즉 인간이 자신에 내재하는 신의 빛을 통하여 선과 악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자연법은 인간의 본성에 유래하는 법이 기 때문에 가변적인 것이 아니다. 자연법의 명령은 자연적 성향의 질서에 상응하는 계층적인 질서로 설정된다.

1의 자연 성향[계명]은 인간이 다른 모든 실체와 함께 소유하고 있는 자기 보존 본능이요,

2의 자연 성향은 동물과 함께 소유하고 있는 성향, 성욕과 종족 보존 본능이며,

3의 자연 성향은 인간의 합리적인 본성에 관계되는 것으로 인간만이 갖는 본능인데 그것은 신에 관한 진리를 알려 하고 다른 인간과 더불어 사회적인 삶을 영위하려는 성향이다.

- 사하키안, “윤리학의 이론과 역사

  • 아퀴나스는 인간이 본성적으로 지니는 자연적 성향으로 자기 보존, 종족 보존, ()과 사회에 대한진리 파악을 제시하였다. 그는 이러한 자연적 성향들이 자연법의 내용을 구성하며 인간의 본성이변하지 않기 때문에 자연법도 변하지 않는다고 보았다.
  • 자연법 윤리는 이성을 통하여 발견 가능한 영구적인 도덕 법칙이 존재한다는 견해이다. 자연법 윤리에 따르면, 우리는 신이 인간 본성에 부여한 직관을 통하여 영원하고 절대적인 자연법 원리 를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는 이로부터 일련의 의무를 도출할 수 있다. 중세 자연법 철학자 인 아퀴나스는 가장 기본적인 자연법 원리로 선을 추구하고, 악을 피하라.를 제시하고, 이로부터 자신의 생명을 보존하고 건강을 유지하라.”와 같은 의무를 도출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우리 는 자연법 윤리에 따라 선을 추구하고 악을 피하라.”는 자연법 원리로부터 무고한 인간 생명을 죽여서는 안 된다.”라는 의무를 도출하고, 이에 따라 인공 유산과 관련하여 무고한 생명인 태아 를 죽여서는 안 된다.”라는 결론에 이를 수 있다. 쉽게 셜명 한다면 자살이나 낙태는 인위적인 것이므로 자연법에 어긋나는 것이다.
  • 이러한 자연법 윤리는 도덕적 직관을 통한 일상적인 도덕 판단의 원리와 과정을 잘 설명해 주지 만, 직관에 따른 도덕 판단이 사람들 간에 서로 다를 때 이를 해결할 적절한 방안이 없다는 문제 가 있다. 예를 들어, 심각한 유전적 질병이 예견되는 태아의 인공 유산과 관련하여 각 개인의 직관에 따른 도덕 판단을 통하여 인공 유산에 찬성하는 의견과 반대하는 의견이 대립할 때, 이 두 가지 의견 중 어느 것이 옳은지를 판단해 줄 수 있는 제3의 객관적 기준이 없다.

의의 및 한계 도덕적 직관을 통한 도덕 판단의 원리와 과정을 잘 설명하지만, 직관에 따른 도덕 판단이 서로 다를 경우 이를 해결할 적절한 방안이 없음

2018.04.3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