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두통이 있습니다. 가끔 발작 현상도 있고 숨가쁨도 있습니다.
비공개 조회수 2,570 작성일2009.12.10

안녕하세요.

올해 21살 된 대학생입니다.

올해 7월쯤부터 원인 모를 두통이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엔 지끈지끈 조금씩 아프다가 마는 정도로 시작했지만 몇 주 뒤부터는 지속적인 두통이 유발되었습니다. 별거 아니겠지 하고 지낸 것이 벌써 5개월 째구요, 한달 후에 군 입대를 하는데 혹시 뇌 신경쪽에 이상이 있는 것이 아닌가 하여 CT촬영이나 MRI촬영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현재 두통 상황은 평소엔 거의 아프지 않다가 피곤하거나 몸에 무리가 갔을 경우 머리 뒤쪽~중앙 쪽으로 통증이 조금씩 유발되는 정도입니다.

 

 그리고 간혹 통학시 지하철에서 짧게 잠을 잘 때 불규칙적으로 팔, 다리 등이 일종의 발작 증세를 보입니다. 잠자리에 들 때에도 종종 증세를 보이구요. (짧게 잠 들었을 때 벼랑에서 떨어지는 꿈이나 교통사고를 당하는 꿈을 꿈과 동시에 잠에서 깰 때 생기는 발작 유형과 동일)한의원에서 침을 놓고 침에 전류를 통하게 했을 때 근육이 움직이는 것과 유사한 것 같은데 그에 비하면 조금 강도가 셉니다.

 

 또한 어릴 적 앓았던 병력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숨이 가쁜 현상도 보입니다. 지하철을 타고 있을 때 갑자기 호흡이 정상적인 수준보다 가빠지는 것을 확연히 느낄 수 있을 정도의 증상입니다. 기관지가 태생적으로 약하며 과거 천식을 앓은 적이 있습니다. (종종 당구장을 가서 간접흡연에 노출돼 있습니다.) 그리고 몇 주 전에는 모임에서 술(고 도수의 위스키 딱 한잔+소주반병가량)을 마시다 잠들었는데 갑자기 호흡곤란 증세가 와 인근 대학병원 응급실에 실려 간 적이 있었습니다. 이 때 증상의 명칭이 정확히 기억 나진 않지만 '다산소호흡..' 어쩌고 였습니다.

 숨가쁨증상과 관련해서는 얼마 전 내과에서 흉부 X-ray촬영과 심전도 검사를 시행했으나 의사 소견으로는 아무 이상이 없다고 했습니다. 다만 폐 왼쪽부근에서 이상징후로 보이는 것이 발견되었으나 이것이 몸에 악영향을 끼치는 무언가인지, 혹은 폐 혈관들이 겹쳐서 보이는 착시 현상인지에 대해서는 후에 문제가 있을 시 연락을 주겠다고 하였지만 연락이 안 온 것으로 보아 이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식사는 아침에 마와 검은깨, 그리고 두유를 함께 갈아 마시거나 쌀밥을 먹고, 점심은 거의 규칙적으로 먹으며 저녁엔 과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기를 즐겨 먹고 술은 한 달에 4회 정도 꼴로 마시는 편이며 흡연은 하지 않습니다.

 

최근 가수 빽가가 젊은 나이에 뇌종양 판정을 받았다는 사실에 더욱 불안하네요; 군대도 갔다 오지 않은 젊은 나이에 이런 걱정을 하자니 마음이 너무 무거워서 이렇게 질문 드립니다..

 

1. CT촬영이나 MRI촬영이 필요한 상황인지, 필요하다면 어떤 촬영을 우선적으로 해야하는지

2. 숨이 가쁜 현상은 어떤 문제에서 비롯된 것으로 추정되며 해결방법으로는 무엇을 추천해주실 수 있으신지

3. 뇌종양 증상의 하나로 간질 혹은 발작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와 현재 저의 두통과의 연관정도는 어느정도인지 알려 주셨으면 합니다.

 

자세하고 친절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하영수
전문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질문내용 감사합니다.

가끔 두통을 호소하시면서 짧은 잠에서 경련을 경험하신다는 내용입니다.

CT나 MRI 어느  검사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확실한 뇌종양등을 알려면 MRI를 시행하였으면 합니다. 말씀하신 내용으로는 특별한 문제는 없을 것같습니다. 경련도 수면시에 오는 근경련정도로 생각합니다. 가슴통증에 대하여는 필요하면 가슴CT를 촬영하여 판단하심이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말씀하신 뇌종양이 있을시에 증상의 하나로  간질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질문내용과 같은 경련은 뇌종양시에 보이는 경련과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걱정만 하지 마시고 입대하시기 전에 한번 검사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2009.12.14.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본 답변은 참고용이며, 답변을 제공한 개인 및 사업자의 법적 책임이 없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보금철학원
우주신
꿈, 해몽 34위, 사주, 궁합 64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질문내용으로 봐서는 두통이 발생되는 증상이 상세하게 나와있지를 않아 정확하게 꼬집어 이거라고 말씀드리기는 그렇지만 두통이 생기는 원인을 답변해 드릴테니까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두통이 생기는 원인중

첫번째는 위장에서 음식물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가스가 발생하는데 그 가스가 머리로 상승할 경우 두뇌신경을 자극하여 두통이 유발되고 어지러움증도 동시에 따라옵니다.

두번째는 대장에서 음식물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가스가 위장에서 설명드린 내용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세번째는 방광경락이 눈알에서 출발하여  뒤머리로 향해 등어리로 내려오는데 뒷머리부분에 천주혈이 있는데 천주혈이 막힐 경우에도 두통이 오고 어지러움증도 동시에 나타납니다.

위에 설명드린 내용중에 과거에 천식을 앓은 적이 있다고 나오는데  천식이 생기는 원인은  폐의 기능이 정상적이지 못할 경우에 발생하는데 폐와 대장은 시이소 역할(사람으로 치면 부부관계)을 하고 있기 때문에 폐의 기능이 떨어지면 자동적으로 대장의 기능도 떨어지므로 대장이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고  두번째 설명드린 내용대로 가스가 발생하여 두통이 유발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러한 증상은 대체의학쪽으로 치료할 경우 즉시 났는 경우도 있지만 이러한 앞에 설명드린 몇가지 내용을 참고삼아 병원에 가셔서 진단후 치료하시고 건강하게 사시길 바람니다.

2009.12.11.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대체의학 고려수지침학회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