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복역

신분당선
강남 방면
수지구청

1.7 km
성 복
(D16)

2.1 km
광교 방면
상 현

星福驛 / Seongbok Station

성복역

다국어 표기
영어Seongbok
한자星福
중국어星福
일본어ソンボク
역번
수도권 전철 신분당선D16
300px
수도권 전철 신분당선 승강장 크게보기
300px
조감도

역 구조도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수지로 지하 134
(舊 성복동 720-6번지)
수도권 전철
운영기관경기철도주식회사
신분당선 개업일2016년 1월 30일

1 개요

신분당선 D16.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수지로 지하 134(舊 성복동 720-6번지) 소재.

2 역 정보

2홈 2선식 승강장에 지하3층 형식, 외부출입구는 5개이며, 역명판은 갈색이다. 승강장과 특별피난계단을 설치할 예정이다.

2월 7일 개통예정이었지만 성복동 주변에 1월 30일 개통한다고 여러 군데 현수막을 걸어두었다. 수지지역 새누리당 당협이 수지 일대에 '새누리당이 해냈습니다'라는 현수막을 걸어놓고, 이에 질세라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 당협도 각처에 현수막을 걸어놓았다.

현재 개통된 신분당선 전 역사를 통틀어, 유일하게 승강장이 굽어 있으며, 곡선반경은 800m다.[1]

역명의 한자 표기는 별 성(星)에 복 복(福)으로, 이 역 내에 역명의 한자 의미답게 별빛을 나타내는 장식이 있다.

이상하게 강남방향의 경우 광교역 광교중앙역 상현역에서 탄 인원의 2배 이상이 이 역에서 타고 내리는 듯 하다? 다만, 정확한 통계수치 없이는 아무도 모르는일.

2.1 승강장

수지구청
상현
수도권 전철 신분당선수지구청·판교·강남 방면
수도권 전철 신분당선상현·광교중앙·광교 방면

3 역 주변 정보

인근에 두산기술원, 아파트 단지 등이 있다.

여담으로, 상현동 중심부에서 가장 가까운 편이라 상현역과 혼동이 예상된다. 실제로, 과거에는 이 역의 가칭 역명을 '상현역'이라고 하는 경우가 있기도 했다. 상현동 주민센터가 이 역 근처에 있었다.

그러나 이 역이 성복동에 소재해 있기 때문에 성복역으로 정해졌다. 행정구역명을 역명에 우선적으로 반영하기 때문에 상현동 광교신도시 주민들은 서운해하겠지만 상현역은 상현동에 있고 광교역도 광교동에 있어서 역명이 그렇게 정해졌다. 출처를 따질 필요 없이 용인경전철 역명 부여 사례만 봐도 알 수 있다. 다만 고진역, 보평역은 행정구역명을 반영하면 유방역이 되고 초당역은 중동역이 되기 때문에 일부 예외는 있긴 하다.

2018년까지 이 역 주변의 정평마을쪽, 이룸교회 건너편에 롯데몰이 들어설 예정이다.[2]
위의 조감도에서 왼쪽 위의 부분으로, 롯데몰 + a의 부지 확보를 위해 주유소를 비롯해 수지로 112번길 두산기술원 교차로 ~ 지역난방공사 교차로 구간 주변의 대부분의 건물이 철거되었고, 현재는 흰색 공사장 펜스가 설치되어 있다.

상대적으로 상권이 빈약한 이곳에 새로운 활력을 가져다 줄 것으로 보이지만 주변 도로 선형이 매우 좋지 아니하기에 교통체증이 심화 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중간에 교회 건물로 단절되있는 수지로와 상현동으로 이어지는 도로들은 덕지덕지 세워져 있는 심곡마을 아파트 단지들 덕택에...

성복동입구 교차로를 중심으로 수지로가 직선화 되었고 수지로112번길은 철거되고 성복천을 따라 새 도로가 생길 예정이다. 수지로112번길은 구 43번 국도의 일부로 상현교차로에서 북쪽으로 활처럼 휘어서 산을 넘어가는 코스였다. 이후 직선화와 확장을하면서 포은대로 쪽으로 변경되었고, 이로 인해 두산기술원 사거리는 두산기술원 삼거리가 될 예정.

2016년 2월 중순 이후로, 성복역 4번 출구 앞 접속도로 및 성복동입구교차로 등이 어느 정도 정리가 되었다. 또, 아직 정보에는 뜨지 않는 것 같지만 4번 출구 바로 앞에 성복동 방향으로 버스 정류장이 신설되었다.

3.1 출구 정보

  • 1번 출구(풍덕천 2동 방면): 태영데시앙 아파트, 정평공원
  • 2번 출구(상현 2동 방면): 수지 롯데몰, 성복역 롯데캐슬 골드타운, 만현마을(현대아이파크 10단지 등)
  • 3번 출구(상현 1동 방면): 두산기술원, 서원마을(현대홈타운, 현대아이파크 3단지 등), 이룸교회, 용인심곡초, 상현 힐스테이트
  • 4번 출구(성복동 방면): 데이파크, 강남빌리지, LG빌리지 2차, 성복동
  • 5번 출구(신봉동 방면): 푸른마을 푸르지오 아파트, 이마트 수지점, 신봉동 주민센터, 서홍마을 우남·효성 아파트

5개 동을 세력권으로 둔다. 다만 신봉동 주민들은 동네 구조 상 수지구청역을 많이 이용할 듯. 서홍마을 우남·효성 아파트까지는 도보 10-15분으로 이용 가능한데 더 안쪽 주민들은 15, 15-1, 15-2 버스를 이용하여 수지구청역으로 가야할 듯하다. 2016년 6월부터 성복역-신봉동-도마치고개-성복동-성복역을 순환하는 88번 마을버스가 신설되어 신봉동 주민들도 성복역을 이용할 방법이 생기긴 했다. 다만 배차간격이 길어 언제나 편하게 이용하기는 아직 쉽지 않다.

4 여담

  • 역사 안 안내 표지판에 정평공원이 定評公園으로 적혀있는데, 이 일대의 정평의 유래는 '정자뜰'이라는 말을 한역한 것이라 정평중학교나 정평초등학교의 한자표기와 유사하게 '亭坪'이 되어야 한다. 근데 역사 안에 定評으로 적혀있다.
  • 몬데그린으로 차내 안내방송이 성폭력 비슷하게 들린다. 보이스웨어로 안내방송을 하는 신분당선의 특성상 훨씬 더 비슷할 수 있다.옛날 로마자 표기로 했다면 확실
  1. 출처
  2. 「용인 수지 겹호재에 함박웃음…신분당선 개통 이어 롯데복합몰 개발 확정」, 2015-06-11, 헤럴드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