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오서산 등산로 추천
s199**** 조회수 27,069 작성일2009.09.28

오서산에서 4시간정도 등산하다 남당항에서 대하 먹을려구요

등산로 추천좀 해 주세요

남당항 외 다른 가까운 좋은 항 있으면 식당이랑 추천해 주시면 더 좋구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san5****
태양신
산, 계곡 2위, 등산, 암벽등반 3위, 강원도여행 3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가을의 서정을 대별하는 대표적 테마로는 단풍과 억새를 꼽을 법하다.

이즈음 들녘이나 야산에 올라도 쉽게 볼 수 있는 게 억새다.

하지만 흐드러지게 넘실대는 은빛 억새의 물결을 감상해보려거든 대형 자생 군락지를 찾아야 한다.

수도권에서는 충남 보령-홍성의 오서산도 서해안 미식기행과 더불어 억새 구경에 나설만한 명소이다.

오서산(790.7m)은 홍성의 용봉산, 청양의 칠갑산과 더불어 충남 서부의 대표적인 명산이다.

오서산은 까마귀와 까치들이 많이 서식해 산이름도 '까마귀 보금자리'로 불리어 왔다.

보령시 청소면 부터 홍성군 광천읍 까지 이어지는 오서산은 정상 일대 2㎞의 완만한 주능선에 뒤덮인 억새풀들이 시원하고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가을 오서산에는 정상을 중심으로 약 2km의 주능선이 온통 은빛 억새밭으로 넘실댄다.

특히 정상에 서면 서해바다에 점점이 떠 있는 원산도와 무인도 등 크고 작은 서해의 섬들이 펼쳐지고, 뭍으로 고개를 돌리면 누렇게 익어가는 황금들녘이 탐스럽게 이어진다.

억새밭에 내려앉은 붉은 서해낙조도 압권이다.

우뚝하게 솟은 산의 형상이 인상적이라 ‘서해 바다의 등대’로 불리는 오서산(烏棲山· 790.7m)은 억새 산행지로도 이름이 높다.

오서산은 금강의 분수령인 금북정맥(錦北正脈)의 최고봉인 동시에 서해안과 접한 충남지역의 산 가운데서도 가장 높은 봉우리다.

높이는 800m가 안되지만 주변에 비견될 만한 산이 없어 유난히 덩치가 커 보인다.

그 때문인지 시원스런 조망도 일품이다.

서해안 제일의 전망대 다운 멋진 풍광이다.
가을이 되면 오서산 주능선 일대의 억새밭이 새로운 볼거리로 주목받기 시작한다.

정상에서 북쪽의 740m봉으로 이어지는 능선 곳곳에 억새밭이 산재해 있다.

석양이 질 때 바다와 어우러진 황금빛 억새밭을 걷는 경험은 이 산에서 누릴 수 있는 최고의 낭만이다.
오서산 산행은 광천쪽의 정암사에서 시작해 다시 광천으로 돌아내려오는 것이 일반적이다.

기차역과 고속도로가 가까운 이 쪽이 교통이 편리(광천역에서 4km의 거리)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당일산행은 광천읍에서 가까운 담산리 상담 마을에서 시작해 정암사를 거쳐 정상으로 오른다.

상담 주차장에서 오서산 북사면을 바라보고 남동쪽 길을 따라 잠시 가면 사슴목장이 보인다.

목장 앞을 지나 정암사 안내판을 따라 오르면 콘크리트 포장도로 끝에 절이 나온다.
정암사 범종각 앞에서 서쪽의 가파른 지능선으로 올라붙는다.

20분쯤 오르면 쉬어가기 적당한 조망처가 나온다.

광천읍내를 비롯해 멀리 홍성읍과 용봉산, 수덕산, 가야산 등이 한눈에 들어온다.
다시 가파른 능선길을 따라 15분쯤 오르면 경사가 완만해지며 동쪽으로 능선이 휘어진다.

이 능선은 광천읍과 보령시 청소면의 경계를 이루는 주능선으로, 20분쯤 더 오르면 주변의 조망이 시원스런 조망바위에 닿는다.

여기서 억새밭 사이로 난 능선을 타고 20분 더 오르면 내원사로 내려서는 갈림길이 있는 740m봉을 밟는다.
740m봉에서 남동쪽으로 부드러운 능선이 오서산 정상까지 연결되어 있다.

평탄한 능선길을 따라 30분쯤 가면 정상에 선다.

정상에서 서쪽을 내려다보면 대천, 보령, 서산 일대의 거칠 것 없는 서해안 풍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동쪽에는 칠갑산(七甲山· 560.6m) 일대의 아기자기한 산자락이, 남쪽으로는 성주산(聖住山· 680.3m)에서 만수산(萬壽山· 432.2m)으로 이어진 산줄기가 병풍처럼 둘러섰다.

차를 상담 마을에 세워두고 왔다면 하산길은 다시 온 길을 역으로 짚어 내려가는 것이 편하다.

억새와 주변 조망을 하면서 천천히 걸어도 왕복 4시간이면 충분합니다.

그래도 젓갈시장이 아니라면 남당항을 찾는게 가장 좋을듯 싶습니다.

2009.09.29.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