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수원의 유명한 관광지, 자랑거리, 맛집 조사(내공 20)
비공개 조회수 9,815 작성일2013.07.21

저가 조사를 하거든요

그래서 유명한 관광지, 맛집을 조사해 주셨으면 합니다.

(수원의 자랑거리)

 

1.화성


종 목  사적  제3호 
면 적 188,048㎡
지 정 일 1963.01.21
소 재 지 경기 수원시  일원
시 대 조선시대

화성은 서쪽으로는 팔달산을 끼고 동쪽으로는 낮은 구릉의 평지를 따라 쌓은 평산성이다.

 

정조는 그의 아버지 장헌세자에 대한 효심에서 화성으로 수도를 옮길 계획을 세우고, 정조 18년(1794)에 성을 쌓기 시작하여 2년 뒤인 1796년에 완성하였다. 실학자인 유형원과 정약용이 성을 설계하고, 거중기 등의 신기재를 이용하여 과학적이고 실용적으로 쌓았다.

 

성벽은 서쪽의 팔달산 정상에서 길게 이어져 내려와 산세를 살려가며 쌓았는데 크게 타원을 그리면서 도시 중심부를 감싸는 형태를 띠고 있다. 성안의 부속시설물로는 화성행궁, 중포사, 내포사, 사직단들이 있었으나, 현재에는 행궁의 일부인 낙남헌만 남아있다. 특히 다른 성곽에서 찾아볼 수 없는 창룡문·장안문·화서문·팔달문의 4대문을 비롯한 각종 방어시설들과 돌과 벽돌을 섞어서 쌓은 점이 화성의 특징이라 하겠다.

 

화성은 쌓은 후 약 200여년이 흐르는 동안 성곽과 시설물이 무너지기도 하고 특히 한국전쟁을 겪으면서 파손되었는데, 1975년부터 보수, 복원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효심에서 근본이 되어 당파정치 근절과 왕도정치의 실현 그리고 국방의 요새로 활용하기 위해 쌓은 화성은 과학적이고 합리적이며 실용적인 구조를 갖고 있어, 199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2.수원양념갈비


수원양념갈비는 우선 갈비를 굽는 냄새에서부터 미식가들의 발길을 묶는다. 참기름, 마늘, 파,볶은 통깨, 배 등 수원양념갈비만의 온갖 재료를 넣어 맛을 낸 뒤 은근한 숯불에 구워 먹는 맛은 그야말로 천하일미다. 또 맛은 물론 그 크기에 있어서도 단연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한마디로 수원양념갈비는 한국의 맛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음식이다.

 

1940년대 수원 영동시장 싸전거리에서 이귀성씨가“화춘옥”이라는 상호로 음식점을 시작한 것이 수원양념갈비의 시초가 되었다. 현재는 노송지대 주변과 동수원지역의 경부고속도로 진입로 주변 등에 30개의 모범업소가 모여 있으며 숯불에 구어내는 수원양념갈비의 독특한 맛이 소문이 나서 수원양념갈비의 명성을 지켜가고 있다.

 

수원양념갈비의 특징 

 

수원갈비는 오랜 경험과 전통에 의해 맛을 내고 있으며 수원갈비의 특징은 다른 지방의 갈비보다 푸짐하고, 맛과 크기가 크며 부드럽고 맛이 매우 좋다.

간장양념이 진한 다른 지방의 갈비와는 달리 소금으로 맛을 낸다는 점이 특이하 고 또한 꺼져가는 숯불에서 굽는 방법을 이용하여 감칠맛 나는 고유의 참 맛을 즐길 수 있다.


 

3.광교산   
    

소 재 지  경기 수원시 장안구 상광교동 , 하광교동

 

광교산은 수원의 북쪽에서 오는 찬바람을 막아주며 시가지를 품에 안고 있는 수원의 주산으로 원래 이름은 광악산이었으나 고려 태조 왕건에 의해 광교산으로 명명되었다고 전해진다. 광교산은 경부고속도로와 서울-수원간 도로 사이에서 남북으로 약 2㎞ 정도에 걸쳐 뻗어있는 산으로 수원시 상광교동에 속해 있다. 산의 능선이 매우 한적하면서도 완만하고 사이에 수목이 우거져있어 산림욕을 하거나 당일코스로 오붓하게 산행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옛부터 광교산은 수원 8경의 하나로 불렸는데 광교적설이라 하여 광교산에 눈이 내려 나무에 수북히 쌓여 있는 경치의 아름다움은 8경 중에서도 첫 번째로 손꼽혔다. 1994년까지만 하여도 가을(1개월)과 봄(3개월)에는 산불 우려로 전면 입산 통제하였으나, 1995년 가을부터는 주민 휴식 공간 제공과 여가선용 기회 확대를 위해 연중 개방하고 있으며, 훼손된 등산로변과 자연경관을 산림자연환경 스스로가 회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03년 2월 1일부터 3년 단위 단계적으로 광교산 휴식년제를 실시 중이다.

 

4.노송지대

 

종 목  경기도 기념물  제19호

지 정 일 1973.07.10
소 재 지 경기 수원시  장안구 파장동·이목동·송죽동·정자동 일원 
시 대 조선시대


수원의 노송지대는 프랑스 참전 기념비가 있는 지지대고개를 시작으로 옛날 경수국도를 따라 소나무들이 길 양편에 늘어서 있는 약 5㎞ 구간을 말한다.

 

조선 정조(재위 1776∼1800)가 아버지 장헌세자(사도세자)의 무덤인 현륭원의 식목관에게 개인용도의 내탕금 1,000냥을 하사하여 소나무 500그루와 능수버들 40그루를 심게 하였다고 한다. 현재는 대부분 말라죽고, 38그루 정도의 노송만이 살아 남아 있으나, 아직도 긴 가지가 축축 늘어진 키가 큰 소나무가 울창한 자연경관을 이루고 있다.

 

수원의 노송지대는 수원화성과 함께 수원시의 대표적인 상징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정조의 지극한 효성과 사도세자의 슬픈 역사를 함축하고 있어 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5.화성행궁


종 목  사적  제478호 
면 적 37,268㎡
지 정 일 2007.06.08
소 재 지 경기 수원시  팔달구 남창동 6-2번지 외 
시 대 조선시대


행궁은 왕이 지방에 거둥할 때 전란, 휴양, 능원참배 등으로 지방에 별도의 궁궐을 마련하여 임시 거처하는 곳이다.

 

정조는 아버지 사도세자의 묘소를 현륭원으로 이장하면서 수원 신도시를 건설하고 성곽을 축조했다. 또 1790년에서 1795년에 이르기까지 서울에서 수원에 이르는 중요 경유지에 과천행궁, 안양행궁, 사근참행궁, 시흥행궁, 안산행궁, 화성행궁 등을 설치하였다.

 

그 중에서도 화성행궁은 규모나 기능면에서 단연 으뜸으로 뽑히는 대표적인 행궁이라 할 수 있다. 화성행궁은 평상시에는 화성유수가 집무하는 내아로도 활용하였다.

 

정조는 1789년 10월에 이루어진 현륭원 천봉 이후 이듬해 2월부터 1800년 1월까지 11년간 12차에 걸친 능행을 거행하였다. 이때마다 정조는 화성행궁에 머물면서 여러 가지 행사를 치루었다.

 

뿐만 아니라 정조가 승하한 뒤 1801년 행궁 옆에 화령전을 건립하여 정조의 진영을 봉안하였고 그 뒤 순조, 헌종, 고종 등 역대 왕들이 이곳에서 머물렀다. 그러나 화성행궁은 일제 시기 이후 갖가지 용도의 건물로 이용되면서 그 모습을 잃게 되었다.

 

1995년부터 발굴조사를 진행하고, 1996년 복원공사를 시작하여, 1997년 봉수당 상량식을 거행하였다. 2006년에는 행궁앞 광장부지에 대한 시굴조사가 이루어져 명당수 호안석축과 신풍교 교대지가 확인되어 2007년에 새롭게 복원이 이루어졌다.

 

6.수원 효원공원   
      

소 재 지  경기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1117

 

1994년 효를 상징하는 각종 기념물을 세워 조성하였다. 어머니상 등 어린이들에게 효에 대한 마음을 일깨워 줄 수 있는 여러가지 조각상을 관람할 수 있다. 자매도시 제주시를 상징하는 제주거리가 조성되어 있으며 전통팽이게임장도 들어서 있다. 잔디밭은 무료결혼식장으로도 활용된다. 농구장과 배드민턴장·족구장 등을 갖춰 청소년들이 많이 찾는다. 1998년 7월 16일에는 청소년들을 위한 푸른쉼터로 지정되기도 하였다. 한편 공중화장실은 도내에서 가장 쾌적하고 아름다운 화장실로 손꼽힌다.

 

1999년 6월 조성된 제주거리는 길이 160m, 너비 3m로 돌하르방과 제주탄생신화의 주인공인 설문대할망상·해녀상 등이 있고 제주도 전통초가 모형과 한라산 노루상·정낭 등이 설치되어 있다. 거리주변은 제주도 나무로 조성하였으며 길도 제주도의 돌로 포장하였다. 한편 제주시에서는 우당도서관 내에 수원 화성 모형을 설치하였다. 2000년 1월 1일에는 시민 1천명의 손도장을 받아 밀레니엄조형물을 세웠다. 공원 입구에서 경기도문화예술회관의 야외음악당에 이르는 430m거리는 문화관광부에서 문화의 거리로 지정하였다. 이 거리에서는 수원예술제 등 각종 문화행사가 열린다. 수원시외버스터미널에서 도보로 20분 거리에 있으며, 인근에 수원성곽과 융건릉·용주사·광교유원지· 경기도문화예술회관·수원월드컵경기장 등이 있다.

 

공원에서 주택은행 동수원지점 맞은편까지 너비 15∼20m, 길이 440m의 거리는 나혜석거리이다. 길 좌우로 벤치와 카페·레스토랑 등이 들어서 시민들의 도심 휴식터로 각광을 받는다. 이 거리는 수원에서 출생하여 우리나라 첫 여성 서양화가가 된 나혜석 (1896∼1948)을 기념하여 조성한 곳이다. 조명과 음향시설을 갖춘 만남의 광장과 분수대 등이 있으며, 음악공연과 전시회·행위예술을 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7.나혜석거리   
    

소 재 지  경기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시도 중 1-25호선, 나혜석 거리)


나혜석 거리는 수원 태생인 최초의 한국 여성 서양화가 정월 나혜석 여사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조성된 약 300m가량의 문화 거리로 문화예술회관, 효원공원, 야외 음악당 등을 연결하는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도로 내 분수대, 음악이 흐르는 화장실, 조경수가 잘 조성되어 있는 보행자 전용 도로로서 거리 공연과 같은 다양한 볼거리, 주변의 전문식당가로 먹거리가 산재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문화와 만남이 공존하는 거리이다.

 

8.인계예술공원   
    

소 재 지  경기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1128


수원시의 팔달구에 자리한 인계예술공원은 명칭이 말해주듯 휴식과 음악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곳이다. 울창한 소나무숲 등 조경이 잘된 이 공원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야외 공연장인 수원야외음악당도 들어서 예술공원의 골격을 갖추고 있다. 또한 경찰의 수시순찰로 개장 이래 범죄발생이 없는 것도 인계예술공원의 자랑이다.

무엇보다도 인계예술공원의 백미는 야외음악당이다. 야외음악당 건물 내부에는 수원시립교향악단, 시립합창단의 전용연습실과 분장실 등이 있고 각 홀의 구조와 스피커가 조화를 이루어 잔디광장의 어디서나 최고의 음향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1996년에는 한국 건축 문화 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9.수원향교

 

종 목  문화재자료  제1호

지 정 일 1983.09.19
소 재 지 경기 수원시  권선구 교동 43 
시 대  조선시대


향교는 지방에 설립한 국립교육기관으로 공자와 여러 성현께 제사를 지내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동시에 담당하였다.

 

원래 화성군 봉담면 와우리에 있던 수원향교는 조선 정조 19년(1795)경 현 위치로 옮겨 세우고 여러 차례 수리를 거쳐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 향교는 앞에 교육 공간인 명륜당을 두고 뒤에 제사 공간인 대성전을 둔 전학후묘의 배치를 하였다.

 

명륜당은 앞면 5칸·옆면 2칸 규모이며,지붕은 옆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인 팔작지붕이다. 앞면 가운데 3칸에 문을 달았고 양쪽 2칸은 막혀 있다. 대성전은 앞면 5칸·옆면 3칸 규모이고 동무와 서무는 앞면 3칸·옆면 2칸 규모로, 공자와 그의 제자 등 중국과 우리나라 성현의 위패를 모신 곳이다. 제사 의례에 적합하도록 앞면에 개방된 마루를 두었다.

 

조선시대에는 나라에서 토지와 노비·책 등을 지원받아 학생을 가르쳤으나, 지금은 교육 기능은 없어지고 제사 기능만 남아 있다.

 

10.화령전


종 목  사적  제115호 
면 적 12,288㎡
지 정 일 1963.01.21
소 재 지 경기 수원시  장안구 신풍동 92-2 
시 대 조선시대


조선 제22대 임금이었던 정조(재위 1776∼1800)의 초상화를 모셔놓고, 해마다 제사지내던 건물이다. 23대 임금 순조는 아버지 정조의 지극한 효성을 본받기 위하여 순조 1년(1801)에 수원부의 행궁 옆에 건물을 짓고 화령전이라 하였다.

 

처음 지어질 당시의 화령전은 정조의 초상화를 모셔놓은 정전인 운한각을 비롯하여, 이안청·재실·전사청·향대청·제기고·외삼문·내삼문·중협문이 있었다. 이 중 남쪽에 있었던 향대청과 제기고 건물은 남아있지 않다. 정전 현판의 글씨는 순조가 직접 쓴 것이다.

 

이곳에 속하는 건물들은 대부분이 정전인 운한각의 건축규범에 따라 지어졌다. 특히 이안청은 지붕이 있는 복도식으로 정전과 연결이 되어있어, 눈이나 비가 올 때도 젖지 않도록 하였다.

 

순조는 이곳에서 노인들을 모아놓고 잔치를 베풀기도 하였으며, 직접 정조가 태어난 탄신일과 돌아가신 납향일에 제향을 지내기도 하였다. 제향은 1920년 일본인에 의해 정조의 초상화가 창덕궁으로 옮겨질 때까지 계속되었다.

 

궁궐에 지어진 다른 영전들과는 달리, 수원에 세워진 화령전은 대칭에 의한 격식과 기능에 따른 영역의 구분이 확보된 대표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몇 채의 사라진 건물을 제외하면 비교적 좋은 상태로 보존되어 당시의 건축양식을 잘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이것 말고도 다른 것을 알려 주셨으면 합니다...

여러분 기대할게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lt****
절대신
2019 지역&플레이스 분야 지식인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수원의 유명한 관광지)

 

1.수원화성박물관


소 재 지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매향동 49 (창룡대로 21)


수원화성박물관은 세계문화유산 화성의 역사와 문화를 총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으며, 화성을 찾는 방문객에게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안내와 정조시대 문화융성의 모습, 더불어 화성의 우수성을 알려주는 전문박물관이다. 화성은 18세기 전 세계 군사건축물의 모범이자 조선시대 성곽문화의 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단순한 성곽이 아닌 도시 전체이기도 하다.


화성박물관은 수원신도시 건설과 화성을 축성한 정조의 사상과 정신을 포함하여 화성 축성에 참여한 인물, 화성에 주둔했던 장용영(壯勇營)군사, 그리고 정조의 8일간의 화성행차를 통해 각종 문화행사를 모형과 유물을 통하여 전시하고 있다.
  

 

2.월화원


소 재 지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1117 (효원로307번길 26)


월화원은 중국 광둥성이 효원공원 서편에 조성한 중국식 정원으로서 광둥 지역 전통 정원의 특색을 살려 건물과 정원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2003년 10월 경기도와 광둥성이 체결한 '우호 교류 발전에 관한 실행 협약'의 내용 가운데 한국과 중국의 전통 정원을 상대 도시에 짓기로 한 약속에 따라 2005년 6월 15일부터 조성되기 시작하여 2006년 4월 17일 문을 열었다.


광둥성에 있는 전통 정원인 영남 정원과 같이 건물 창문으로 밖의 정원 모습을 잘 볼 수 있게 하였고 후원에 흙을 쌓아 만든 가산과 인공 호수 등을 배치하였다. 또 호수 주변에는 인공 폭포를 만들고 배를 본떠 만든 정자를 세우기도 하였다.


곳곳에 한시와 글을 새긴 건물은 하양 가루로 파랑 벽돌과 나무를 연결하는 광둥 지역의 전통 건축양식을 그대로 따라 지었다. 지붕 접합부는 나무와 벽돌, 석회 조각 등을 사용하였다.


2005년 6월 한국으로 건너온 중국 노동자 약 80명의 손으로 지어진 이 정원 크기는 6,026㎡(1,820평)이며 광둥성이 건축비 34억 원을 부담하였다. 2003년 10월 맺은 협약에 따라 경기도 역시 광둥성 광저우에 있는 웨시우공원 안에 해동 경기원을 조성하였다.


2005년 12월 문을 연 해동경기원은 전라남도 담양군에 있는 한국 전통 정원 소쇄원을 본딴 것이다.
 

 

3.경기도문화의전당


소 재 지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1117 (동수원로 399)


1991년 6월에 개관한 경기도문화의전당은 지방문화예술을 활성화시키고‚ 도민에게 다양한 문화혜택을 제공하고자 건립되었다.


행복한대극장, 아늑한소극장을 비롯하여 꿈꾸는컨벤션센터‚ 신나는야외공연장‚ 빛나는갤러리, 소담한갤러리 등이 있다. 항상 끊임 없는 최첨단 시설 구축으로 앞서가는 문화‚ 전문적인 문화를 선도함으로써 관객에게 최상의 문화를 제공하고 있다.
 

 

4.반딧불이화장실


소 재 지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하광교동 산57-2 (광교산로 166 )


수원은 세계적인 문화유산으로 유네스코에 등록된 화성이 있는 유서 깊은 도시로 2002년 월드컵 축구경기가 개최되는 것을 계기로 세계의 우수한 관광 도시에 뒤지지 않는 도시로 발돋움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중 이용시설인 공중화장실은 그 지역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얼굴이며 한나라의 경제 수준 뿐만 아니라 문화와 교육 수준에 비례한다. 2002년 월드컵 축구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 지원하고 시민에게 양질의 화장실 문화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난 1996년말 각계 각층의 의견을 수렴하여 음악이 흐르고 그림이 걸려있고 꽃 향기가 나는 개성과 테마가 있는 "아름다운 화장실 가꾸기" 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하였다.


1997년 3월에 공중화장실과 일반 업소 등 788개소의 화장실에 대한 정비계획을 수립, 기왕 시작한 이상 다른 도시, 다른 나라와 똑 같아서는 일류가될 수 없다는 판단으로 세계 최고의 화장실 문화를 창출하기 위하여 1997년 7월과 1999년 2월에 교수, 미술가, 건축설계사, 업계대표 등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한국에서는 최초로 "아름다운 화장실 가꾸기"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화장실 문화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므로써 체계적인 추진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 동안 수원시는 공중화장실에 "문화가 있는 화장실"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수원의 문화적 전통을 담아낼 수 있는 건축양식에다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운 화장실 16개소를 건축하였으며 여기에는 이제껏 도외시되었던 장애인, 여성, 노약자를 위한 공간과 첨단의 위생설비 시설을 설치하였을 뿐 아니라 화장실에 향기, 그림, 꽃, 책꽂이와 음향시설을 하여 음악을 감상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감탄을 자아내는 문화적인 공간을 꾸몄다.


앞으로 20여개의 아름다운 화장실을 신축할 예정이다. 지난해 11월부터는 화성과 화장실을 연계한 "아름다운 화장실 무료 투어"를 실시하여 국·내외의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였다. 또한 시민들의 자율적인 참여와 관심을 유도하기 위하여 음식점 등 일반 소유의 화장실을 대상으로 매월 "으뜸화장실 콘테스트"을 실시 지금까지 76개소를 으뜸화장실로 선정하였으며 수원의 문화 상징을 담고 있는 으뜸화장실 휘장을 부착하여 긍지와 자부심을 갖도록 하였다.


1급수에 사는 다슬기만 먹는 반딧불이처럼 깨끗하고 아름답다는 뜻에서 이름 붙여진 반딧불이 화장실은 클래식 음악, 새소리, 풀벌레 소리 등을 방송해 준다. 또한사용중 표시를 통해 화장실 밖에서도 안에 사람이 있는지 없는지를 알 수 있으며 장애인 화장실에는 관리실과 연결된 비상 인터폰이 설치되어 있다. 반딧불이 화장실의 가장 큰 장점은 밖이 보이는 유리창을 통해 아름다운 광교 저수지를 감상하며 용무를 볼 수있다는 것이다. 물론 밖에서는 안이 보이지 않는다.
 

 

5.연무대(동장대)


소 재 지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매향동 3-32 (창룡대로103번길 20)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수원 화성> 안에는 연무대(동장대)가 있다. 연무대는 화성의 동문인 '창룡문'과 북쪽 수문인 '화홍문' 사이의 높은 언덕에 위치하고 있으며, 사방이 트여 있어 화성의 동쪽에서 성 안을 살펴보기에 좋은 군사요충지이다.


1976년에 수원화성이 완공된 뒤, 연무대는 병사들의 훈련장이었다. 칼과 창, 활을 다루는 공간으로 200년이 넘은 소문난 활터이다. 또한 연무대는 사직공원의 황학정, 남산의 석호정, 전주의 천양정과 더불어 유서깊은 곳으로 알려져 있다.
 

 

6.광교산


소 재 지  경기 수원시 장안구 상광교동 , 하광교동
높 이  해발 582m
     

광교산은 수원의 북쪽에서 오는 찬바람을 막아주며 시가지를 품에 안고 있는 수원의 주산으로 원래 이름은 광악산이었으나 고려 태조 왕건에 의해 광교산으로 명명되었다고 전해진다. 광교산은 경부고속도로와 서울-수원간 도로 사이에서 남북으로 약 2㎞ 정도에 걸쳐 뻗어있는 산으로 수원시 상광교동에 속해 있다. 산의 능선이 매우 한적하면서도 완만하고 사이에 수목이 우거져있어 산림욕을 하거나 당일코스로 오붓하게 산행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옛부터 광교산은 수원 8경의 하나로 불렸는데 광교적설이라 하여 광교산에 눈이 내려 나무에 수북히 쌓여 있는 경치의 아름다움은 8경 중에서도 첫 번째로 손꼽혔다. 1994년까지만 하여도 가을(1개월)과 봄(3개월)에는 산불 우려로 전면 입산 통제하였으나, 1995년 가을부터는 주민 휴식 공간 제공과 여가선용 기회 확대를 위해 연중 개방하고 있으며, 훼손된 등산로변과 자연경관을 산림자연환경 스스로가 회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03년 2월 1일부터 3년 단위 단계적으로 광교산 휴식년제를 실시 중이다.

 

2013.07.21.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직접정리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영원이
중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수원화성박물관

 

720번타고 버스가다보면 수원박물관갈꺼에요

그러면 내려서 들리면되요

화성의 관한역사들이 모여잇어요

 

 

2. 광교공원,반딧불이 화장실

 

광교공원은 2011년에 나온공원이구요

몇일에 한번씩은 분수공연하는데 이제는 잘않가봐서 모르겟네요

 

 

3. 수원 월드컵경기장

 

관광지일지는 잘모르겟지만

밥먹고 소화를시킬겸 월드컵 1바퀴돌면 소화가 잘되더라구요

 

 

 

 

2013.07.2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