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거제의 민속놀이,민속축제,풍습등을 알려주세요
whdn**** 조회수 1,576 작성일2004.07.28
제목그대로입니다. 되도록 내용을 많이 해주시구여 출처를 꼭밝혀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khun****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 팔랑개어장놀이

팔랑개어장놀이는 어느 특정한 날을 정해 하는 놀이가 아닌 일상적인 어로작업에서 파생된 놀이로서 옛부터 30여가구의 조그마한 어촌마을로 많은 남정네들이 바다로 고기잡이 나가 풍랑으로 돌아오지 않자 그 일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은 부녀자 뿐으로 놀이의 구성에서도 아낙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거제 예술제를 비롯한 문화예술행사에서 시연된다.
- 거제 고로쇠 약수제

거제고로쇠 약수제는 2월 초순경에 개최되며 다양한 이벤트 행사와 함께 인근의 유명 관광지인 명승2호 해금강, 학동 몽돌 해수욕장, 외도 해상관광농원 등으이 관광지와 연계하여 개최하고 있으며, 산자수려한 계룡산, 북병산,노자산,가라산의 명산 기슭에서 양질의 순수한 고로쇠 수액을 채취한다.
옥포대첩기념제전

선조 25년에 이충무공께서 이곳 옥포에서 최초의 승첩을 거두신 곳으로서 이날을 기념하여 매년 6월 16일 옥포대첩기념제전을 개최하고 있으며 개막행사, 문화예술행사, 민속행사,특별행사를 전 시민과 내외 관광객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하고 있다.

2004.07.28.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kisq****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민속놀이


거제 통영사또행차놀이




경남 통영군 일대에 전승되는 민속놀이.

통영사또놀음은 삼도수군통제영이 이 고장에 주둔했던 1600년대부터 행하여 오는 지방색 짙은 민속놀이극으로서, 당시 사또들이 시정하는 내용을 극화한 것이다.
통영사또놀음의 하나 특성은 소박한 시골형의 놀이로서 하나의 주제를 두고 양편이 갈라져서 서로 머리싸움을 하는 연극적 형식인데, 조역은 관중이 맡는다는 것이다.

타지방의 놀이들은 대농가의 대청이나 행랑방같은 곳에서 행하여 졌으나 통영사또놀음은 광장이나 장터, 혹은 산마루에서 행하여 졌으며, 놀이를 벌이는 하루는 사람들이 구름같이 모여 이 고을의 제일 큰 축제였다.

연희자의 구성은 주연격인 한량과 구경하면서 한 마디씩 내뱉는 한량을 비롯하여 악공(삼현육각), 사또의 가족들, 매구패(농악대), 오광대 탈춤꾼, 그리고 기녀와 남녀 구경꾼들로 짜여진다.
여기에 참여하는 한량은 사또를 비롯하여 이방, 형방, 소방, 제방, 병방, 공방, 통인, 최졸, 포졸, 그리고 동네사람들, 사령과 수청기생들인데, 사또 밑에 있는 관리들의 역은 때에 따라서 축소되거나 확대되어 행해진다.

이 놀이의 절차는 앞놀이(예축놀이), 길놀이(사또행차), 판굿, 시정모의 , 여흥순으로 이어진다

2008.05.28.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