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조셉 스탈린에 대해.
leey**** 조회수 8,079 작성일2009.02.18

조셉 스탈린에 대해 좀 알려주세요.

너무 어렵게 설명하지 마시구요, 쉽게 이해할수 있게 해 주세요!!

글구 조셉스탈린의 이미지도 첨주해 주시면 정말루 감사하겠어요..

제가 원하는 질문은요

1. 조셉스탈린은 언제부터 살았고 언제 죽었는지,

2. 조셉 스탈린이 한 일,

3. 조셉 스탈린이 끼친 영향,

글구 더 써주실 것 있으시면 써 주셔도 되요.

내공은 한 100 드릴게요 정말 급하 거든요.

빨리 답변 부탁합니다.

<욕설, 저주글, 심리테스 등은 가차없이 신고 합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ethn****
수호신
세계사 24위, 한국사 69위, 사회학 14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조셉 스탈린에 대해서



1894년의 어린 스탈린그루지야의 소도시 고리에서 가난한 구두 수선공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러시아 정교회 신학교에 입학했다. 이는 스탈린에게 기독교 신앙이 있어서가 아니라, 러시아 사회에 큰 영향을 끼치던 정교회 성직자가 되는 것이 최선의 진로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신앙심이 그다지 깊지는 않았고 교회에까지 간섭하는 제정 러시아의 독재를 목격하면서, 스탈린은 마르크스주의를 받아들였다. 20세를 전후로 러시아의 외곽 도시에서 정치활동을 시작하였다.



 정치 활동과 집권과정

그 뒤 볼셰비키의 사회 민주 다수당의 공작원으로 은행 강도 등 범죄행위에 가담한 사실이 적발되어 시베리아 유형에 처해졌다.


유형 생활중 블라디미르 레닌과 교우하게 되었고, 1913년에는 레닌의 권유에 따라 〈마르크스주의와 민족문제〉라는 논문을 작성했다. 재차 북시베리아로 유형에 처해졌다.


1917년 사회주의10월혁명 전까지 스탈린은 정계에서 주목을 받는 존재는 아니었으나 1918년 이후 민중감독관에 임명됨과 동시에 폴란드와의 전쟁에서 군사지휘권을 받았으며, 1920년엔 소련공산당 총서기에 선출되었다.



 집권기간

스탈린의 폭력적 정치수단, 지나친 러시아주의 그리고 관료주의적 성향은 스승인 레닌에 의해 비판되기도 하였다. 레닌은 특히 그의 유명한 유언장에서 "스탈린에 최고 지도자 자리를 주지 말라."고 할 정도로 후계자로 지명하지 않았으나, 1924년에 이르러 이미 거의 모든 내부 정치 조직체는 스탈린의 지배권하에 들어갔고, 1920년대 말에 스탈린은 레닌 이후 소련 공산당의 두뇌로써, 국제 공산주의 혁명을 주장하던 레온 트로츠키와의 권력투쟁에서 승리하게 된다.


1930년대에 접어들면서 레닌의 신경제정책을 5개년 경제개발계획으로 대체해 공업기술화와 특히 농업 생산물의 공동생산 체제를 도입함으로써, 후에 공산주의의 한 취약점으로 꼽히게 되는 강제 노동 생산 즉, 생산성없는 경제활동의 첫 장을 열었다.그러나 강제 노동 생산은 러시아의 산업화와 근대화의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왜냐하면 제정 러시아 사회에서 가난과 억압을 받던 러시아 민중들에게 옛 소련의 산업화는 그들에게 부강한 나라건설이라는 희망을 주었기 때문이다.


한편 엄청난 학살극을 주도하기도 하였다. 스탈린은 혁명에 방해가 되는 대상에 대해서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무자비한 처형을 단행하였다. 그는 니콜라이 이바노비치 에조프를 내무 인민위원회 위원으로 임명하여 1936~1939년 기간동안 제일 큰 위협인 군대를 제거한다. 1937년 6월 2일에는 폴란드와의 전쟁에서 영웅이며 소련군 건설의 1등 공신인 참모총장 두하체프스키 원수 이하 8명의 장군을 나치와 손잡고 스탈린에 대해 음모를 꽤했다는 죄로 처형했다. 스탈린의 군부 대숙청은 이후에도 계속되어 5,000명이 넘는 고급장교가 처형됐다. 이 숙청으로 5명의 소련군 원수 중에서 3명, 15명의 군사령관급 장성 중에서 13명, 85명의 군단장급 장성 중 57명, 195명의 사단장급 장성 중 110명, 406명의 여단장급 장교 중 220명이 처형됐다. 혁명에 방해가 되는 군부의 장성들과 고위 장교들을 두하체프스키 원수가 받은 죄목에 뒤집어 씌워 처형했다. 소련 내무 인민위원회 위원 에조프가 스탈린에게 바친 사형자 명단은 책으로 383권으로, 책에 기록된 사형자 수는 모두 4,500만 명이 넘는다.



 숭배 강요

집권기간 중 스탈린은 스스로 '만능의 천재', '빛나는 태양', '삶의 지주', '위대한 선생이며 친구'로서 찬양을 받았고, 러시아 정교회 부주교로부터 공공연히 '우리의 아버지'(Our Father)로 찬양받았다. 그러는 한편으로 자기 자신의 흉상·동상·초상 들을 각지에 많이 건립하고 개인 우상숭배를 강요하여 스스로 예배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2009.02.18.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자료인용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