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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안양예고 문창과를 목표로 하고 있는...
비공개 조회수 855 작성일2019.03.01
안양예고 문창과를 목표로 하고 있는 중 2에 진학하는 학생인데요..! 제가 1학년때 엄청 놀았어요.. 나쁜 애들이랑 어울려 놀았다가 아니라 순수하고 먹을 것에 미친 아이들과 진짜 그냥 놀았어요.. 사실 초등학교때도.. 유치원 때도.. 어린이집 때도... 정자시절 때도... 호모사피엔스 때도... 우주빅뱅때도.... 놀았어요 그래서 수학 성적이 29점이 나왔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런데 제가 이번에 안양예고 문창과가 목표가 되어버렸어요. 평균내신이 180쯤 된다는데 평균내신이.. 뭔가요 너무 슬프다 중학교 정보를 아예 몰라요ㅠㅠㅠㅠ... 180점이면 공부 완전 빡세게 해야 할까요? 어 말이 횡설수설이네 문창과 준비한다는 애가 말이야.. 아무튼 정리하자면

1. 내신 180점이 무슨 소리고 내신은 어떻게 계산하나요
2. 문창과 준비하려면 실기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3. 안양예고 문창과 경쟁률 빡센가요? 2:1이면 빡센 건가요?
4. 봉사나 이런 거 많이 하면 보탬이 되나요?
5. 그 외 팁 알려주세용

횡설수설횡설수설... 사실 자다 일어난지 2시간밖에 안 지나서 머리가 안 돌아가네요 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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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
안녕하세요! 현재 안양예고 문창과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일단 질문에 먼저 답하겠습니다!

1. 평균 내신은 그냥 기준이라는 소리라고 알고 있습니다! 180점을 기준으로 15점 플러스 혹은 마이너스라고 알고 있어요! 쉽게 말씀드리자면, 180점 넘으면 웬만하면 합격시킨다 이 소리와 비슷합니다!

2. 다독, 다작, 다상을 해야합니다! 풀어서 얘기하자면 많이 읽고 쓰고 생각해야 해요! 독서를 하실 때는 현대 문학보다는 고전 문학 위주로 하시는 것을 추천해요! 고전이 어렵지만, 그만큼 가치있고 깊은 얘기를 담고 있는 경우가 많거든요..! 문학이 아닌 비문학도 읽으시는 것을 추천해요! 알고 있는 것이 많아야 생각의 폭이 넓어져서 글이 뻔해지지 않거든요. 안양예고는 참신하고 겉멋이 들지 않은, 그러니까 학생다운 글을 선호합니다. 너무 비유만 쓰고 거창하게 쓰면 가독성도 떨어지고 이게 무슨 소린지 알아듣기 힘들거든요..ㅠ 그러니까 필사를 많이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 시집, 소설 필사만 죽어라 해서 여기왔다고 봐도 무방하거든요. 그만큼 필사가 중요하고, 도움이 많이 된답니다. 그리고 글을 쓰실 때 주제를 정해서 쓰시되 주제를 다르게 바라보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도서관이라면, 도서관에 있는 책들의 출판연도는 모두 다르니 시간이 모여있는 곳이다... 뭐 이런 식으로요. 검색하시면 안양예고 예전 실기주제가 나올테니 그 주제를 가지고 시간을 정하여 연습하시는 것을 추천해요. 연습을 하다보면 감이 잡히고, 시간분배를 어떻게 해야할지도 알 수 있게 될테니까요. 아무리 글을 잘 쓰셔도 시간을 넘기면 다 물거품이니까요...ㅠ 그리고 세상에 관심을 많이 가지시고, 뉴스나 신문을 많이 보시는 것을 추천해요. 세상에 관심을 기울여야 세상일을 알 수 있고, 그 사건들이 좋은 소재가 될 수도 있거든요. 그리고 관찰을 많이 하셔야 해요. 관찰을 해야지 대상을 묘사할 수 있으니까요.

3. 제작년은 경쟁률이 높았던 것으로 알고 있으나, 작년은 그리 높지 않았습니다! 경쟁률은 매년 달라지지만 대개 1:1.5~2 정도로 알고 있어요!

4. 보탬이 된다기 보다는 봉사는 꼭 채우셔야 합니다! 학교에서 수상점수가 있다면 채우시는 것이 좋아요! 그 외에 나머지는 그리 상관없습니다!

5. 팁은 이미 2번에 다 알려드린 것 같으나 한 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꿈꾸는 손가락' 이라고 하는 중학생 백일장이 매년 안양예고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여기서 상을 타면 가산점을 주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참여하시는 편이 좋을 거라고 생각해요! 아마 오신다면 도우미로 일하고 있는 저를 볼지도 모르겠네요..! 음 그리고 또 내신은 최대한 만점에 가까운 것이 좋아요! 내신이 제일 높은 사람은 장학금을 주기도 하고 일단 내신이 높으면 안정적으로 들어올 수 있으니까요!

질문에 대한 답변은 이 정도면 충분할거라 생각합니다! 팁은 드릴대로 다 드린 것 같으니 제가 하고 싶은 말을 할게요! 우선 성적입니다. 수학이 29점이라 하셨는데, 저보다 높네요. 전 수학 13점이었거든요...ㅎ 수학을 못한 만큼 나머지 과목을 열심히 했으나, 영어를 제외한 문과쪽 과목 말고는 다 잘 하는 편은 아니었어요. 그러니 성적이 낮아도 걱정 안 하셔도 괜찮아요! 그만큼 실기를 빡세게 준비해야겠지만요..ㅎㅎ 그 무단조퇴, 무단결석이 있거나 무단지각이 3번 이상만 아니라면 걱정 크게 안 하셔도 괜찮아요! 저도 붙었으니까요.. 어떻게 붙었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지만요. 내신이 낮은 아이들도 실기를 잘 봐서 합격을 하는 경우가 꽤 있어요. 그러니 내신이 낮다면 실기를 매우 열심히 준비하시면 합격하실 수 있을거에요!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제가 내신이 177점 이었습니다! 수상점수 합쳐서 이 정도고 제외하면 174점인가..? 그랬을거에요! 암튼, 열심히 준비하셔서 내년에 후배로 뵐 수 있기를 바랄게요! 질문자님, 힘내시길 바랍니다! 응원할게요!

2019.0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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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양예고 문예창작과 실기일정 
 실기와 내신이 5:5 비율입니다. 가산점은 
안양예고 자체에서 주최하는 백일장에서
당선되어야 약간 들어갑니다. 그 외에는
진학과 관련이 없습니다.

 결국은 실기준비를 잘 하는 게 가장 중요할 
겁니다. 안양예고 문예창작과의 경쟁률은 
2:1~3:1 사이입니다.

 160대에서도 합격한 사례가 있습니다. 실기로
커버를 한겁니다. 180 은 평균인 것이지 컷이
아니라서 점수를 정확하게 유지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200점 만점 기준입니다. 봉사와 출결은 약간
포함됩니다. 같이 묶어서 정리를 해드릴께요.

* 안양예고 문예창작과 모집인원

* 안양예고 문예창작과 전형비율

* 안양예고 문예창작과 반영과목

 대학의 문창과보다 예고 문예창작과의 경우
내신비율이 많이 반영됩니다. 이 때문에 
평소에 내신관리를 잘 해두는 게 좋습니다.

 안양예고는 내신은 40%인 셈인데 이 때문에
변동폭도 조금 넓게 형성됩니다. 실기준비
잘 하면 커버가 가능합니다.
 
- 박태원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 이상 <날개>

- 김승옥 <무진기행>

- 한강 <검은 사슴>
 비유나 묘사부분이 약하고 의식적으로 써내면 
작위적인 느낌이 날수도 있습니다.

 위 작품들에 의식의 흐름, 내면심리의 직관적인
묘사형태 등이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묘사는
지속적인 트레이닝이 중요합니다.

 손으로 직접쓰고, 실사위주로 써내고, 사물과
현상을 심리에 빗대어 표현할 수 있도록 만져가며
써주는 게 좋습니다. 다양성 보다는 한 가지의
장면을 깊이있게 표현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책을 많이 읽는 것과 직접 적용하는 것은
다소 차이가 있으나 인물과 배경을 매치해서
다뤄보는 것도 연습이 됩니다.

 묘사로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궁극적으로 글을
써낼 때 논리적인 부분과 비현실적인 부분을
통제하는데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 것인데요,

ex) 김훈 <칼의 노래>
 이순신의 심경을 1인칭으로 써내고 있는데 
논리적인 모순이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체와 구성에 어떠한
'목적성' 이 있는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그저 인물과 사건, 배경을 다룰 뿐입니다.

 논술은 주제를 명확하게 한 후에 그것에
대한 필요성을 역설하는 영역입니다.
동시에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합니다.

 이러한 글쓰기 습관이 들어있다면 묘사는 
통상 논리성에 문제를 일으키기때문에
무의식중에 배제해 버리게 되는 겁니다.
 
 하지만 문창과는 때때로 목적도 없고, 
해결하고자 하는 해결의식도 없으며, 
심지어 주제조차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저 삶과 인물, 사건과 서사, 배경과
시간에 대해서 기술하며 의식의 흐름만
전달하는 경우도 있다는 겁니다.

 결국 관점에 따라 차이가 있을수는 있지만
논술과 문예창작은 애초에 존재하는 
이유부터 차이가 생깁니다.

 국문에서 문예창작이 갈라져나옵니다. 
논술, 국문, 문예창작은 얼핏 유사해 
보이지만 완전히 다른 영역인 겁니다.

 이 때문에 문예창작 실기시험에 맟춰서
대학별 심사위원이 의도하고 원하는 
입시패턴의 글을 써내야만 합니다.

 <상징과 표상>

 발상과 묘사를 두고 창의력이라고 볼수가 
있을겁니다. 객관적인가 아니면 직관(直觀)
적인 묘사인가에 따라 달라질 겁니다.
 
 결국은 하나의 피사체나 오브제의 형태
즉, 사물이나 표현가능한 대상을 상징화
하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같은 사물이라도 누군가는 기술적이고
설명적으로 묘사할 것이고, 누군가는
그것이 표상적 형태로 머릿속에
떠오르게 표현해낼 겁니다. 

 방법은 다양해도 결국은 어떻게 대상,
주제, 스토리 등등을 상징화하느냐에 따라 
창의성 평가가 달려있다고 보면 되겠네요.

* 안양예고 문예창작과 실기





 안양/고양예고 문창과 실기는 산문(수필,콩트)
이나 운문(시)중에 택1해서 a4용지1~2장
분량을 써내는 방식입니다. 문장력, 표현력, 
상상력을 통해 평가합니다.

 출제의도는 극적구성, 장면구성, 플롯,
캐릭터구축, 풍자 등이 목적이니 맞춰서 
준비를 해야합니다. 배경을 설정해서 
묘사해주면 더 좋습니다.

[기승전결]

 기승전결을 갖추고 인과(因果)에 의해서 
플롯이 형성되는지 여부가 가장 중요하고, 
알레고리를 담아내면 가산점이 크게 
들어간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주제, 줄거리, 인물, 집필의도가 드러나는 
형태와 안타고니스트와 프로타고니스트에 
대한 설정방식이 있습니다. 대학별 원하는
입시패턴이 있으니 설정하면 됩니다.

 역대 기출문제로 반드시 써보고, 피드백 
꾸준히 받고, 수험생들이 쓰는 글들을 많이 
읽어보는 게 중요합니다.

 제 네임카드 카페에 복원작과 답안해설 
정리해뒀으니 꾸준히 기출문제로 써보고  
입시글 숙지하면 도움이 되실거예요.

ex) 안양예고 문예창작과 커리큘럼
 예고 문예창작과는 국내에 안양/고양예고 
두 곳 뿐입니다. 확실히 실기 수업 시간이 
많아서 문창과/국문과로 가려면 좋습니다. 

 일주일에 5일 학교를 등교하면, 4일 이상을
 7~8시간씩 실기수업을 하게 됩니다. 다만,
예고 입학에는 신중한 게 좋습니다.

 학비는 일반고 5~8배 정도로 비싸고, 
중간에 새로운 재능에 관심이 생긴다해도 
쉽게 그만둘수가 없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메리트라 하면 학원을 다니는 일반고 
학생들보다 실기 시간이 월등히 많다는 
점인데, 문창과 진학을 할 것이라면
큰 메리트가 있을 겁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서 실기시간이
많아서 공부할 시간이 부족해질 겁니다.
 동시에 장르문학과 고전에 기반하는 예고 
수업은 방향이 크게 다르기도합니다.

 이행하는 과목 수는 적어서 공부가 힘드실 
일은 없습니다. 단점이라고 하면 글쓰기에 
대해 생각보다 깊이 배우지는 못할 거고, 

 장점이라고 한다면 연기 전공 친구들도 
보면서 다양한 관점으로 글쓰기 작품을 
이해, 창작할 수 있을 거에요. 

 학교에서 실기때문에 시간을 쓰는 일이
많아서 신경을 써야합니다. 연극영화과처럼
팀을 나누어 작품 하나를 2~3개월씩 
제작하는 형식은 학과 특성상 없지만, 

 수시를 망하면 매우 위험합니다. 공부량 
적은 예고에서 수능 준비를 하기는 어렵고, 
 내신 시험 난이도는 낮은 편입니다. 

 학종/실기는 유리하지만 정시에서는 
불리해질 겁니다. 어떤 예고든지 대부분
비슷합니다. 

* 문예창작과 주요대학

 대학도 서울예대, 중앙대, 동국대 세 곳의
주요대학 문창과를 목표로 하게될지는 
알수없으나 예고의 수업과 대학 입시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고2 때부터는
대학의 실기시험을 별개로 준비해야합니다.

 예고의 경우 백일장에서는 강세를 보이나
대학의 입시패턴의 글과는 전혀 다른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등급대나 실기베이스에 맞춰서 
실기대비 잘 하면 좋은결과 있으실거예요

 안양예고-고양예고 문창과 역대 실기
기출문제와 합격작 풀이해설은
네임카드 주소에 정리해뒀으니
필요하면 난이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19.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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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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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이 희망하는 방송작가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배울 수 있는 학교를 희망하고 있어 다행이네요~
바로 서울에 위치한  <KAC한국예술원>인데요~

본 학교에서는 학생이 관심있어하시는 방송작가과정이 있으니
진로가 결정되셨다면 선택해보시면 좋겠구요~

<KAC한국예술원>의 방송작가과정에서는 4년제로 교육부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과정을 운영하는 교육기관이예요!
즉, 졸업은 일반대학/전문대와 준하는 학위를 수여하고 바로 문예창작 관련으로 취업이 가능하답니다~

먼저 학생이 관심있어하는 <KAC한국예술원>의 방송작가에서는
드라마 <젊은이의 양지> , <태조왕건>, <겨울연가> 등을 연출하신 <최상식> PD 및 교수님과
 <SBS출발모닝와이드> 와 <EBS 명의> 등을 집필하신 <신민정> 작가 및 교수님!
시/소설 분야로 <원동우>/<김한석> 교수님분들과!
방송작가 분야로 <노윤> / <김한석> / <김연정> / <오현주> / <신민정> / <정윤정> / <채희숙> 교수님분들과!
영상시나리오 분야로 <강희연> / <김삼력> / <박지연> / <최주연> / <허인영> 교수님분들과!
뉴미디어작가 분야로 <김한석> / <채의숙> 교수님 등등
최고의 스타교수님들과 현직 작가분들의 교수님 수업으로 실무 중심의 실습을 배우실 수 있어요!

<KAC한국예술원>에서는~!
매학기 정기발표회 <작가의 날> 행사를 통해 교수님들과 학생들간의 소통을 하고~!
매년 작품집 발간하거나 매학기 학보 발간하고!
교수진 추천을 통해 직접 현장으로 나가 방송작가 실습을 해 보고!
극본공모/시나리오공보/드라마공모전을 위한 특별과정 운영하여 작가등단을 위해 노력한답니다!


방송작가 등 오직 한 분야로만 배우다기보다 관련된 여러 방면의 분야들을 학습할 수 있어
방송작가(드라마/구성/다큐) /  영화시나리오작가 /  드라마작가/ 게임시나리오작가 /
애니메이션작가 / 인터넷 소설작가 / 인터넷방송작가 / 웹툰스토리작가 / 카피라이터 /
광고회사 기획자 / 영화각색전문가 / 작사가 등으로 많은 분야로 취업하실 수 있어요!


그리고 전문대와 일반 대학교와는 다르게 수시/내신/정시/실기를 반영하지 않고!
오직 학생의 의지와 포부를 보여줄 수 있는 면접과 포트폴리오만으로 심사하여 진학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타지에서 왔을 경우 원룸형 기숙사 지원, 대학원 진학 시 장학금 지원, 스타교수님들과의 수업과 콜라보 작품제작,
국내 최고 수준의 종합예술교육기관 시설을 구축하여 현장에서 사용되는 장비 및 시설 제공 등을
경험하실 수 있고!

매달 둘째 주 토요일 청소년들을 위해 진로체험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한번 오셔서 방송작가관련 진로에 대해 알아보시고 전문적인 교수님들을 통해 궁금한 점도 풀어나가고
궁금했던 질문들을 모두 풀어나가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꼭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랄게요!

2019.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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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