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리듬체조에 관한 자료를 모으고 있는데요......;;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8,463 작성일2005.05.25

이번에 까페에 연습삼아 만화를 연재해볼까 하는데... 인체공부도 할겸 리듬체조를 소재로 만화를 그려볼려고 하는데  리듬체조는 올림픽때 몇번 본것 말고는 인연이 없어서요-_-;;

네이버에서 자료를 많이 모아봤는데 아직도 2%가 부족하네요 좀만 도와주세요~;;

 

리듬체조 연습은 구체적으로 어떤식으로 하는지..(연습복장이라던지..그런것도 알려주세요 사진첨부해부시면 더 감사하구요)

 

보통 대회같은데 나갈때 한 학교 에서 어떤기준으로 선발되어 몇명이 나가는지..

 

각 대회별로 점수채점기준은 무엇이며 감점기준은 무엇인지.(개인전 단체전 모두..)

 

현재 우리나라의 초등학교애서 부터 시작한 리듬체조 선수들의 진학과정은 어떻게 되는지....

 

각대회별 예선 과정과 절차, 본선과정과 절차등을 자세하게 말씀해 주시면 정말 고맙겠습니다   (장소는 보통 어디서 하는지도 말씀해 주세요 사진첨부해주시면 더욱더 감사드리구요^^;)        내공은 걸수있는만큼걸겠습니다 !!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leey****
중수
검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줄(Rope) 체조

자기 키에 알맞은 줄을 이용하여 뜀뛰기, 돌리기, 흔들기, 던지기와 잡기, 휘감기 등을 연기하는 경기이다.

경기에 사용되는 줄은 삼이나 합성 수지로 된 것을 사용한다.

후프(Hoop) 체조

플라스틱이나 나무를 사용하여 만든 후프를 이용하여 굴리기, 흔들기, 돌리기 등을 연기하는 경기로서, 신체와 후프의 움직임이 자연스럽고 무리없이 연결되어야 한다.

후프의 재질은 가죽이나 나무, 플라스틱이며, 규격은 안쪽의 둘레가 80-90cm 이내, 무게는 최소 300g 이상이어야 한다.

공(Ball) 체조

공이 지닌 특성을 바탕으로 체조 동작과 조화를 이루어 다양한 연기를 실시하며, 튀기기, 던지기, 굴리기, 흔들기 등의 움직임과 공중 동작을 이용하여 독창적인 표현 능력을 겨루는 경기이다.

공의 재질은 가죽이나 합성 수지이며, 규격은 둘레가 18-20cm, 무게는 최소 400g 이상이어야 한다.

곤봉(Clubs) 체조

두 개의 곤봉을 마치 팔의 연장인 것처럼 자연스럽게 다루면서 들기, 던지기, 휘돌리기 등의 동작을 연기하는 경기로서, 특별히 민첩성과 안정성이 요구된다.

경기에 사용되는 곤봉은 나무나 합성 수지로 만들어진 것이어야 하며, 길이가 40-50cm, 무게는 각 150g 이상어야 한다. 또한, 곤봉의 머리는 최대 3cm 이하가 되어야 한다.

리본(Ribbon) 체조

리본을 움직여 흔들기, 돌리기, 던지기 등의 동작을 취하면서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어 연기하는 경기로서, 리본과 율동의 조화를 겨루는 경기이다.

리본의 막대기는 나무나 합성 수지를 재질로 하며, 지름 1cm, 길이 50-60cm 이내이어야 한다. 리본은 너비가 4-6cm이고, 길이는 6 m, 무게는 35g이 되어야 한다.

경기 규칙

사용할 기구가 규격에 맞지 않을 경우, 경기 전에 주심에게 알리고 사용할 수 있으나, 감점이 된다.

경기 중 기구를 떨어뜨리거나 무의식적으로 기구가 몸에 닿았을 때, 그리고 동작이 정지되었을 때에는 감점이 된다.

규정된 시간을 넘을 때에는 1초당 0.1점이 감점된다.

연기의 반복은 허용되지 않는다.

선수의 복장은 옷감이 불투명해야 하며, 색상은 금, 은, 청동색을 제외한 모든 색이 허용된다.

단체 경기

6명이 한 팀이 되어 규정 연기와 자유 연기를 남자 6종목씩, 여자 4종목씩 실시한다. 순위는 상위 5명의 점수를 합하여 결정한다.

개인 경기

종목별로 자유 연기를 하여 얻은 점수와 단체 경기에서 얻은 개인 점수의 1/2을 합하여 순위를 결정한다.

종목별 경기

종목별 상위 6명이 자유 연기를 한 점수와 단체 경기에서 얻은 점수의 1/2을 합하여 순위를 결정한다.
단체 경기

6명이 한 팀이 되어 전종목에 걸쳐 경기를 마친 후, 종합 점수 상위 8팀이 전종목 2회 연기하여 순위를 가린다.

개인 경기

각 선수가 전종목을 겨룬 뒤 종합 점수 상위 8위 이내의 선수가 전종목에서 결승 경기를 한다

 

리듬체조복

 

1) 스테이지 <甘> - 이니셜: 甘 (감)

- 즉 스테이지의 달콤함이란 뜻인데요, 이 실전 무대의상으로, 그동안의 노력을 통해 달콤함을 느끼라는 타이틀입니다. 간단한 타이틀에 발음상, 리듬의 감까지 느껴보십시오! 하는 로고의 이용이 가능하고 상품엔 <甘> 이라고 새기셔서 한글자이면서 한문계 특유의 디자인 적인 문양 이름으로 표현하세요.

2) 뒐쯔비츠 경기무대의상 판매소. (Dwel-zu-bitsu Stage) 이니셜 : K-Dwel (케이 드웰)

- 다국적 단어같은 타이틀은 조금더 과학적인 느낌을 지닐 수 있도록 변형시켜 본 케이스입니다. 아직 같은 단어의 타이틀이 없는 이 독특한 타이틀은 한국어의 '스포츠의 비젼과 할 수 있다 (된다)는 신념' 이란 로고를 과학적 느낌의 브랜드 형태로 변형시켜 본 케이스이지요. 상품엔 이니셜로 K-Dwel 이라 적으셔서 코리안의 K와 회사 상호 앞글자 부분 Dwel (될수 있다! 의 될) 을 써서 실제 이용하는 고객에게 좀 더 신뢰를 받을 수 있을 것 같군요.^^

3) 별빛 무대의상 (이니셜: Starlight)

- 한글계 단어를 이용한 이 타이틀은 실제 무대 출연진들의 아름다운 모습을 가장 잘 표현 할 수 있는 단어를 위해 지어본 타이틀입니다. 아름다운 느낌이면서 안정된 한글계 타이틀의 장점을 지닌 타이틀이지요. 이니셜론 별빛, 혹은 영어로 Starlight 라고 하시는 것이 좋을듯.^^

4) 스노우맨 로맨스 (SnowMan Romance)

- 무대위의 낭만을 그대로 캐릭터 적인 이미지로 표현한 케이스입니다. 세계적으로도 알기 쉽고 독특하면서 설레임을 주는 이 타이틀은 상품에 눈사람으 마크와 주변에 스노우맨 로맨스라고 둘러서 하나의 이니셜처럼 사용하시는것을 추천하고 싶군요.^^

5) Varon Professional Stage Cloth (이니셜: Varon)

- 바론 전문 무대 의상 이란 뜻으로 한글의 ' 보세요! 저들의 도약을!' 이란 로고 형태를 이곳만의 단어형태로 변형시켜본 형태입니다. Nike, 와 같이 타 브랜드들 처럼 이 곳만의 새로운 단어를 창조하여 브랜드로 나타내는 것이 매우 좋다고 생각하여 지어 본 것이 바로 앞서말씀드린 뒐쯔비츠와 이것이지요.^^

6) 벌룬즈 경기의상 전문점 (이니셜 Baloonz)

- 풍선처럼 가볍고 붕 뜨는 이미지를 이용한 쉬우면서도 독특한 케이스의 네임입니다. 그 타이틀의 이미지에서 전문가들의 발길을 유도하기에 좋을 듯 싶군요.^^

 

리듬체조로 유명한 선수로는

파노바와 도나프스카가 만점을 맞았습니다..

 

리듬체조의 대회는 위에 써있다시피 6명이 나갑니다.

그중 상위권 5명의 점수를 합해서 등수를 나누지요.

한학교에서의 선발기준은 각 학교마다 다르겠지만, 저희학교는 예선시험을 봅니다.

자신있는 4종목을 하고요, 저희학교에선 후프에서 가장 높은점수를 주더군요.



2005.05.25.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an_1****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리듬체조 

1몸 흔들기

2유연성기를기

3리본을 땅에닥게하지않기

 

 

리듬체조잘한는 비법

1다리찍기를 함

2허리를 유연하게함 (브리찌)

3중심

 

 

저도 이것들을하여 리듬체조를 잘하게됬음

 

2008.03.2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