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맥도웰

[ McDowell ]

요약 인도 증류주 회사 유나이티드 스피릿(United Spirits Limited, USL)에서 생산되는 럼, 위스키, 브랜디 등의 브랜드.
제조방법 증류주
원산지 인도
제조사 McDowell & Company Ltd.
알코올농도(%) 42.8%

맥도웰은 다양한 주류를 생산하는 회사이름으로, 맥도웰 넘버원 라인에는 럼, 브랜디, 위스키가 있으며 럼은 증류주, 브랜디와 위스키는 혼합주에 속한다. 


맥도웰 넘버원은 영국 런던에 본사가 위치한 다국적 주류회사인 디아지오 그룹(Diageo Group)의 자회사인 USL(United Spirits Limited)에 의해 제조되는 주류 브랜드다. 이 브랜드 이름은 1898년 인도에 맥도웰 회사(McDowell and Company)를 설립한 스코틀랜드 출신의 앵거스 맥도웰(Angus McDowell)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맥도웰 넘버원은 1963년 브랜디부터 출시되기 시작했으며 1951년 유나이티드 브루어리스 그룹(United Breweries Group)이 맥도웰 회사를 인수했다. 1959년 소유자인 비탈 말야(Vittal Mallya)는 케랄라 주 지역의 체탈라(Cherthala)에 최초의 양조장을 설립했고 이는 인도의 최초 엑스트라 중성 알코올(Extra Neutral Alcohol, ENA) 시설이 되었다. 브랜디에 이어 1968년 위스키를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1990년에 맥도웰 넘버원의 마지막 카테고리인 럼 생산을 시작했다. 1999년 맥도웰 스피릿 법인과 합병, 2000년 4월 1일 맥도웰 앤 컴퍼니(McDowell & Company Ltd.)로 공식 명칭을 변경했으며, 2006년 10월 17일, 현재의 이름인 유나이티드 스피릿(United Spirits Ltd.)이 되었다.

가장 먼저 생산되기 시작한 브랜디는 도수 42.8%이고, 포도를 원료로 한다. 나무로 만든 용기에서 포도를 숙성시키면 색이 짙어져 호박색이 되고, 파라핀으로 봉한 통이나 토기에서 숙성시키면 투명한 색이 된다. 맥도웰 브랜디는 증류기에 향이 풍부한 포도를 선별해 증류시키고 수입된 숙성 포도주와 혼합, 꿀과 바닐라향을 베이스로 하며, 금색을 띈다. 넘버원 셀레브레이션(McDowell's No. 1 Celebration)으로도 잘 알려진 럼은 도수가 42.8%이고 사탕수수를 원료로 한다. 마지막으로 맥도웰 넘버원 위스키는 수입산 스카치와 인도산 몰트 위스키(malt whiskey)를 혼합해 만든 것으로, 2006년 맥도웰 다이어트 메이트 (McDowell's No. 1 Dite Mate)로 출시돼 현재 맥도웰 넘버원 위스키와 맥도웰 넘버원 위스키 플래티넘으로 나누어져 있다. 도수는 42.8%이며, 구리로 만든 증류기에서 증류된 후, 수입된 하얀 오크나무 통 안에서 숙성되고 부드러워지며 프리미엄 수입산 스카치와 혼합된다.

맥도웰 넘버 원(McDowell No. 1)이 대표적인 라인으로, 럼, 위스키, 브랜디 세가지 종류가 생산된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