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환각제의 사용 실태 조사하기(문제점 및 해결 방안 함께 조사)
gytj**** 조회수 5,831 작성일2006.08.17

중2 여름방학 과학 숙제입니다..

환각제의 사용실태 조사하기.

(문제점 및 해결 방안 함께 조사 )

이렇게 써있네요 ,

급합니다 .

 

18일이 개학날이라서 ,
빨리 찾아야 할텐데 ..

답면 빨리 해주세요 .ㅠ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dh****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뭐 이정도면 될듯한데 도움되셨을듯 ... 내공 주세요 ^^

 

 

흥분제(각성제)
암페타민류
코카인
마리화나(=대마)
아편제(코데인,아편,몰핀,헤로인,디메롤,메사돈)
흡입제(본드)
환각제
진정,수면제
평온제
알콜
담배

 

★ 흥분제(각성제)

각성제는 중추신경계에 작용해서 인체를 보다 활력있게 해주는 물질로 각성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안정감이 없어지고 수다스러워 지며 불면증에 걸리기 쉽다. 이 약품은 일시적으로 행복감, 자신감, 경계심을 유발하는 반면 각성제를 사용하면 피로가 회복되고 식욕이 감퇴하며 가벼운 우울증이 해소된다.각성제로는 코카인, 암페타민(상품명은 베제드린 benzedrine이고 약해서 베니 bennies라고 한 다.), 메스암페타민(속어로 스피드 speed 또는 크리스탈 crystal, 히로뽕이라고 한다), 덱스트로암페타민(상품명은 데스드린 dexedrine이고 약해서 덱스 dexies라고 한다) 등이 있다. 각성제를 상숭제, 기력제라고도 하며 약한 각성제로는 커피, 차, 카페인 등이 있다.대개 각성제들은 캐슐이나 정제의 형태로 경구 투여되며 결정성 메스암페타민은 코를 통하여 흡입될 수도 있고 정맥에 주사될 수도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약효가 즉시 나타나고 보다 강하다.

★ 암페타민류

한 동안 미국에서 가장 널리 사용된 각성제 중의 하나로 대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많은 사람들이 의사 의 지시 없이 마구 사용하여 이 약물에 의존되었다.암페타민류에는 주로 암페타민, 덱스트로암페타민, 메스암페타민(히로뽕), 덱스트로암페타민과 암페타민 혼합물 등이 있는데 이 들은 매우 강력한 중추신경 흥분제로 본래 값싼 천식치료제로 1887년 합성되었다. 1932년 이것은 비충혈제거제로 사용될 벤제드린 흡입제로 소개된 후 의학적으로 알콜중독, 파킨슨씨병, 가벼운 우울증, 간질, 수면발작 등을 피로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다. 사용되는 암페타민류는 대부분 정제나 캡슐제이며 정맥 주사되기도 한다.

 

▶ 암페타민류의 작용

연구 결과 이 약물들은 인체의 천연 호르몬들인 에프네프린과 노레피네프린에 유사함이 밝혀졌으 며 이들은 직접적으로 천연 호르몬처럼 신경 말초에 작용하고 간접으로는 천연 호르몬의 방출을 증가시킴으로써 신경 말초에 영향을 준다. 어느 경우이든 암페 타민류는 혈압과 심장과 호흡 속도와 대사율을 조절하는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모든 신체 기능들을 증가시킨다. 식욕이 눈에 띄게 줄고 감각들이 과민해져 마치 심한 격투의 위험에 처한 때처럼 긴장상태가 된다. 암페타민류 는 이런 자극상태를 인위적으로 강 화 지속시켜서 인체가 오랫동안 긴장상태에 있도록 해준다. 뇌를 자극해서 정신적 각성을 일으키는 방법에 관해서는 아무도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다.


암페타민류에 대한 신체적 반응

암페티민류에 대한 정신적 반응

저용량
심박동 증가
혈압 상승

식욕 저하

호흡율 증가

불면

발한, 구갈

근육 빈축

경련

발열

흉통

불규칙적인 심박동

사망

고용량 저용량
피로감 감소
자신감 증가
주의력 증가
활동 증가, 수다
민감성 증가
불안, 걱정
불신감
환각
정신병
사망

고용량 암페타민의 약효


저용량이면 암페타민은 인체에 지속적인 손상을 남기지 않는 경우가 흔하나 고용량이면 그 용량을 조그만 늘려도 과량이 되어 사망할 수 있다.
보통의 양을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사용자를 각성하게 만들고 잠을 깨워 주고 행복하게 해주며 정 신이 맑아지게 만들어 주며 배고픔을 잊게 해주고 피곤한 경우에도 단시간 동안은 힘이 나게 해준다. 또한 심박동수를 증가시키고 혈압이 높아지게 하며 심계 항진을 일으키고 호흡이 빨라지고 동공이 확대되고 입이 마르고 땀이 나며 두통을 일으킨 다. 이 약물들은 내성이 금방 늘고 의존 성도 생기기 때문에 처음의 약효를 유지하려 계속하여 증량해야 한다. 일주일 정도 사용하다 복 용을 중단하면 인체는 이전 상태로 되돌아가는 것이 보통이지만 사용을 계속하면 몇 주일 안되어 심리적 의존증이 생겨날 수 있다. 암페타민 사용으로 힘과 자신 감이 생기고 쾌활해지며 기분이 즐거운 반면, 사용 중단으로 야기되는 피로감과 우울증은 너무도 심해서 남용자는 다시 약물을 사용을 사용해 보고픈 유혹에 시달리게 된다. 코카인은 주로 코로 흡입하거나 주사하는 것이 인기있는 사용방법이며 보다 부드러운 만족감을 느끼려고 헤로인과 섞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 코카인

코카인(cocaine)이란 볼리비아, 페루, 칠레, 등지의 고지대에서 자라는 코카나무의 잎사귀에 서 나 오는 알칼로이드이다. 이는 수 세기에 걸쳐 안데스 산맥 지방의 인디언들에 의하여 사용되었다. 그들은 황량한 지역에서 고된 결핍생활을 견뎌나가는 데 필요한 피로와 허기를 느끼지 않도록 만들어주는 약효들을 이 입사귀에서 발견했다. 코카인은 최 초 로 발견된 국소 마취제로 순수코카인 알카로이드는 1853년 처음으로 분리되었다. 한때 국소 마취제로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그 부작용들 때문에 사용되지 않게 되었으나 20세기 시작될 무렵에는 남용약물로 사용되어 오늘날 코카인는 가장 많이 남용되는 약물중 하나이다.

 

▶ 코카인의 약효

코카인은 빠르고 강력한 도취감을 일으키고 벌레들이 피부를 기어다니고 있는 듯한 느낌의 환각 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코카인의 약효과는 오래 지속되지 않아 한시간에 3-4회 주사하여야 만족상태에 도달된다. 코 카 인 은 매우 강력한 약물이어서 의사의 감독 없이 사용하면 대단히 위험하다. 과량이면 두통이나고 맥박이 빨라지고 호흡이 불규칙 해지고 경련이 일어나 숨을 못 쉬어서 죽는 수도 있다.

국소 마취제 외에도 코카인은 강력한 중추신경계 흥분제이다. 뇌에서 시작해서 차례로 아래로 퍼 지기 때문에 즉각적이어서 수다스러워지고 안절부절하게 되고 자극으로 인해 피로감이 덜 느껴지기 때문에 근육운동 능력도 향 상된 것 같이 여겨진다. 코카인은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마취제로도 않으며 다량 사용되면 심한 편집증을 일으키고 때로는 매우 갑작스런 치명적 허탈감을 초래할 수도 있다. 또한 코카인과 접촉하는 부분은 이차적인 손상을 입을 수도 있어 하얀 결정성 분 말 을 코로 흠입하는 코카인 의존자 들은 콧구멍들 사이의 격벽이 없는 경우가 흔하다. 격벽의 혈관들이 수축하여 괴저와 구멍이 생 기고 이어 감염되어 격벽은 닳아 없어진다. 코카인에 대한 내성과 금단증상은 과량 복용하지 않으면 심하지 않다.

 

★ 마리화나(대마초)

마리화나는 인도 대마에서 유래한 약물로 1753년 스웨덴 식물학자인 린네에 의해 cannabis sativa L.로 분류되었다. 대마는 아 주 다양한 환경에서 서식하며, 강한 섬유질인 줄기는 로프나 직물을 만들기 위해 오래전부 터 널 리 사용되어 왔다. 대마는 암, 수로 구별되어 있으며 해시시(hashish, hash)는 암그루의 순도 높은 수지로서 마리화나보다 8내지 10배 가량 작용이 강하다. 마리 화나는 암그루의 잎, 가지, 씨를 잘게 갈아서 섞은 것으로서, 아주 널리 남용되고 있지만 이 약 물 에 대해 잘 알려져 있지는 않다 .마리화나는 적어도 4500년 동안 인간에게 알려져 있었고, 수천편의 논문과 보고서가 마리화 나 에 대해 출판되었으나. 최근에 와 서야 이스라엘 화학자인 Raphael Mechoulam이 마침내 마리화나의 주성분이라고 생각되는 테트 라하이드로칸나빈놀(tetrahydrocann abinol: THC)을 분리해냈다. 이 성분이 특이한 적용을 하는 물질이다. 대마는 전세계 온대기후지 역에서 걸쳐 다양항 종이 서식하 는데 대마에서 나오는 수지는 서식지의 토양조건, 수확기 및 수확과 사용하는 사이의 시간 등에 의해 그 작용 강도가 달라진다.마리화나는 주로 담배처럼 말아서 또는 파이프로핀다. 또한 차나 음식물에 섞어서 사용할 수 있으나, 이러한 방법은 마리화나의 작용을 약하게 하므로 이 방법은 마리화나의 또 다른 효과를 원하거나 담배를 피우지 못하는 사람들이 주로 상용한다. 마리화나를 섭취하였을때 위장관을 통해 혈류에 도달하는 데는 한시간이 걸리나 피웠을때는 그 효과가 즉 시 나타나며 더욱 더 강하다. 보 통 시판되고 있는 담배의 꽁초는 버리지만 마리화나의 꽁초는 가장 강력한 효과를 나타내는 부분으로서 전체의 반 이상 효과를 나타낸다. 약물학적으로 마리화나는 환각제로 분류된다.

 

▶ 대마의 약효

현재까지는 대마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과학적인 정보는 그렇게 많지 않다. 대마를 둘러 싼 논쟁과 대마의 광범위한 사용에 비추어 볼때 위와 같은 사실은 놀라운 일이다. 마리화나는 사용량과 사용자에 따라서 약 한 약 물로도, 환각제로도 작용한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어떤 사람은 소량으로 매우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는 반면 비교적 다량으로도 외형적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사 람도 있다. 사용자의 인격, 정서적 상황, 기대감, 약물 사용시의 주위환경, 대마에 대한 이전의 경험등이 사용자에 대한 마리화 나 반응에 영향을 줄수가 있다. 이러한 복잡성이 마리화나에 대한 영향을 예견하기 어렵게 만 든 다. 통상 사용되고 있는 소량에서는 일반적으로 약간의 도취감(euphoria)를 일으키며, 기분 좋은 상태를 시작으로 해서 유쾌한 상태 가된 다음에 나중에는 더욱 수 동적이 되며, 최종적으로는 아주 조용한 감각 감지력에 변화를 일으킨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색과 형체를 더욱 생생하게 볼수 있으며 청각력이 둔화되고 시간이 길게 느껴지기도 한다고 보고하였다. 이러한 경험은 적은 양 의 마리화나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주요 특징들이다. 그러나 정서적으로 또는 생화학적으로 연약한 사람들에게는 위 와 같은 경험들 중 어떤 것은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의 심한 반응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즉. 일시적 공포나 심지어는 환각도 일어날 수가 있다.비록 마리화나의 효과가 유해하지 않아 보일지라도 아직까지는 마리화나 사용에 의한 장기적인 육체적, 정신적 영향에 관한 연 구가 불충분하므로 단정지어서 말하기는 어렵다.

 

마리화나에 대한 신체적 반응

마라화나에 대한 정신적 반응

저용량
신장운동 증가
눈의 충혈
식욕증진
운동실조
저용량
행복감, 술 취한 느낌, 억제력 감소, 충동적 행동.
꿈같은 상태, 비현실적인 이상, 자유로운 사고 이상
집중력 감소
감지능력의 변화, 떠있는 느낌, 지연된 듯한 시간 , 분이 시간으로 느껴짐
기분위 변화, 안녕감 또는두려움, 근심
자기 신체에 대한 왜곡된 느낌, 자신과 신체가 분리된느낌
환각
고용량

 

대마가 정신세계에 미치는 영향은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 아주 다양하다 그러므로 정확하게 어 떤 반응이 일어나는지 예측한다 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그 이유는 사용량,전에 사용해본 경험의 유무, 약물사용시 주위환경, 혼자서 아니면 여럿이 사용하느냐와 같은 사회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또한 마리화나의 반응이 다르기 때문이다.


▶ 대마의 작용

마리화나의 작용중에는 기분 및 감각수행의 변화, 도취감, 운동성의 활발 및 환희 그리고 그 다음 으로 계속되는 정신적 혼란 등이 있다. 공간과 시간에 대한 왜곡도 보고되어지고 있다. 또한 불안, 공격적 행동, 수면장애, 자극 민감성, 혼란의 감정적 둔화도 보고되어졌다. 그러나 이러한 반응이 항상 보편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결코 아니라는 것을 주지 해야만 한다. 약물에 대한 의존성 은 육체적 의존성과 정신적 의존성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마리화나의 경우에 있어서는 아직 도 논 란이 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육 체적 의존성은 없고 정신적 의존성 나타낸다고 생각된다.

 

★ 아편

마약은 통증을 줄여 주고 수면을 유도하는 약물이다. 마약이나 아편제는 아편과 그 활성성 분 인 몰핀을 포함한다, 또한 마약은 헤로인을 포함하도 있는데 이것은 헤로인이 몰핀을 화학적으로 변형하여 6배나 강하게 만든 것이 때문이다. 마약은 또한 몰핀과 같은 작용을 지닌 합성 화학물질을 포함한다.마약(narcotics)이란 용어는 무감각을 의미하는 그리스어(narkotikos)에서 유래되었다. 마약의 주된 의학적 작용은 통증을 제거하는 것이다. 이 약물들은 통증에 대한 두려움을 둔화시키며 감각을 상실시키고 수면을 야기 시킨다. 약리학적으로 마약은 몰핀과 같은 방법으로 작용하는 약물이다. 몰핀이 아편에서 나왔기 때 문 에 이런 약물을 아편제라고도 한다 .


▶ 아편의 종류

천연아편제 : 아편(opium), 몰핀(morphine)헤로인(heroin), 코데인(codeine)파레고릭(paregoric)
반합성 몰핀 유도체 : 헤로인, 디하이드로물피논(Dilaudid)

합성마약 : 메페리딘(Demerol), 메사돈(Amidone)

 

아편제에 대한 신체적 반응

아편제에 대한 정신적 반응

저용량
도공축소
통증경감
변비
가려움
졸리움
근육 조정력 상실
수면
혈압저하
호흡억제
혼수
사망
저용량
행복감(어떤 사용자의 경우)
불안, 공포(어떤 사용자의 경우)
몽롱
집중력 상실
복잡한 추리력의 상실
무관심
사망

 

고용량 아편제에 대한 정서적인 반응은 사람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처음 아편제를 사용한 사람들의 1/3 정도가 즐거운 경험을 갖지 못 한다. 그들은 불안, 초조, 두려움을 느끼며 이런 느낌들은 오심과 구토 때문일 수도 있다. 때때로 행복감을 맛보다 흥분제(코카인과 암페타민)에 의해 야기되는 고도의 느낌 같지는 않다. 사용자들은 그 느낌을 보다 편안한 즐거움이라고 한다. 즉 잠이 오며 할 때의 꾸벅거림 같은 느낌이다. 아편제는 또한 내성이 빠르게 진행되고 정신적, 육체적 의존성을 나타낸다.


▶ 아편제의 금단증상

의존성이 있을때 약물을 중단하면 마지막 사용 후 12-16시간 내에 금단증상을 일으킨다. 하품을 하고 손을 떨고 눈물을 흘리고 구토를 한다. 근육통과 경련이 복통, 설사화 함께 나타나며 오한과 요통도 빈번하다. 대개 무 서 운 환각과 망상이 일어날수 있으며 마약을 주사하면 즉각적으로 없어진다. 금단증상의 강도는 매일 사용하는 용량, 사용항 아편제의 강도, 다음 번 사용시까지의 기간, 사용기간, 그리고 개개인의 특성과 건강에 따라 다르다.

 


★코데인

코데인은 그리어(kodeia)에서 유래됐는데 그 뜻은 양귀비 꼬투리(미숙과)를 의미하며 그 미숙과의 즙(아편)에서 얻어지는 알카 로이드이다. 코데인은 장운동 억제작용을 하기 때문에 위경련에 사용되며 설사를 치료하기 위 해 사용되기도 한다. 하지만 다량을 복용하면 반대로 흥분효과를 가져오므로 적절한 복용량이 중요하다. 코데인은 약간의 의존 성 만 을 야기하는 약물로 간주되어 널 리 처방되는 약물이기도 하다. 대개 코데인은 기침을 억제시키는 것으로 코푸시럽에 첨과되 며 이 코데인이 함유된 코푸시럽이 진 정과 최면 효과를 위해 사용되는 구루테지마니드, 비르비탈류, 메프로바메이트와 병용 사용되어 도취효과를 상승시킨다.

★ 아편

아편(opiate)이란 말은 졸리게 한다는 뜻의 말로 opia(us)에서 유래되었다. 아편이란 터어키, 멕시 코, 라오스, 캄보디아, 버마, 중국, 타일랜드, 레바논에서 재배하는 Papaver somniferum이라 불리는 양귀비에서 나오는 강력 한 약물이다. 설익은 양귀비의 열 매 꼬투리에 흠집을 내면 우유 같은 수액이 흘러나온다. 흠집을 낸 채로 놓아 갈색의 고무질 물질이 될 때까지 건조시킨다. 이것이 아편이다.

★ 몰핀

몰핀은 가장 강한 진통력을 지닌 아편제 알카로이드이다. 제르듀너라는 젊은 독일의 약사에 의 해 최초로 분리되었다. 그는 그리 스 신화 속의 잠의 신 Morpheus의이름을 따서 몰핀이라 명명했다. 몰핀은 가장 강력한 마약성 진통제이다. 실제로 모든 통증에 다 잘 듯는다. 합성진통제의 효력은 아직도 몰핀과 대비하여 측정된다.몰핀은 헤로인과 같이 중추신경계와 위장에 주로 효과를 나타낸다. 진통제로 사용되지 전 몇 세 기 동안 의학적으로 설사 치료를 위해 사용한 아펀과 같이 몰핀도 설사에 사용된다. 그 남용의 원인은 중추신경계에 작용하 는 바 로 그 의학적인 목적 때문에 이 약물을 투여받았던 경험에서 비롯된다. 몰핀은 진통, 현훈, 기분의 변화, 정신적 몽롱함과 같은 마비효과를 지닌다. 진통효과는 수면초래 없이도 일어난다.

★ 헤로인

헤로인은 몰핀을 화학적으로 변형하여 보다 강력하게 만든 것으로 아스피린을 의약품으로 소개한 하인리히 드레서 박사에 의해 1889년 독일 바이엘사에서 개발되었다. 드레서 박사는 강력항 진통제이면서도 의존성이 없 는 약 물을 원했다. 다양항 첨가제의 혼합물을 실험한 끝에 마침내 냄새가 없으며 결정형이고 쓴맛을 지니며 물에 녹는 하얀 분말을 만들었다. 강력한 진통효과에 대 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드레서 박사의 분말은 영웅을 의미하는 독일어(heroisch)를 따라 heroin 이라 불리게 되었다. 이 놀라운 분말은 그 시대의 의학적 문제의 하나인 몰핀의 금단증상을 경감시킨것으로 알려지기고 하였으나 12년뒤 의사들에 의해서 몰핀 처럼 의존성을 지니며 더 강력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몰핀 10mg과 헤로인 4mg이 동등하 게 간 주되며 신체는 헤로인을 몰핀으로 빠르게 전환시키며 헤로인의 약리학적 작용은 결국 몰핀으로 인한 것이라는 점이 인정되고 있으 며 밀수되어 판매되는 불법 약물로 오늘날 가장 널리 남용되는 마약이다.


▶ 헤로인의 효과

몰핀같이 헤로인도 긴장, 배고픔, 성욕, 우울증, 공포감을 억제시키며 만족감과 포만감을 느끼게 한다. 약물은 현실감을 마비시 키며 정맥주사될 때, 가장 큰 매력의 하나인 마약의 쾌감을 줄 뿐만 아니라 피부를 따뜻하게 하 고 붉어지게 하는 현상이 복부에 집중되어 비성기성 오르가슴을 느끼게 한다.

★ 디메롤

가장 일반적인 합성마약이다. 평활근을 억제시키며 효과적으로 통증을 경감시켜 주며 몰핀 과 동 공 이완제로 알려진 아트로핀의 작용과 유사한 작용들을 지닌다. 디메롤은 메페리딘의 상품으로 원래 1939년 근육 이완제로 개 발 된 합성진통제이다. 진통효과가 발견되었을때 화학적으로 몰핀과 달라 의존을 일으키지 않는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 이 환호했으나 그 이후, 두 약물 이 화학적으로 다르다 할지라도 그들은 약리학적으로 매우 유사하며 체내에 대한 작용이 매우 비 슷하다는 점이 발견되어 실망을 안겨주었다. 몰핀과 디메롤의 주요한 차이는 작용시간과 금단증사의 차이다. 디메롤은 몰핀보다 짧은 기간 작용하여 계속으로 진 통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네 시간 마다 투여하여야 한다. 이렇게 짧은 작용시간은 많은 양을 오 랜 기간 사용한 후에도 내성이 일 어나지 않은 것처럼 보이게 한다. 그 이유는 사용후 곧바로 나타나며 짧은 작용 기간으로 인 해 오랫동안 지속되지 않으며 체내에 서 더 빠르게 제거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디메롤의 금단증상은 대개 몰핀의 경우와 같거나 또 는 더 심하다.

★ 메사돈

메시돈은 헤로인 의존상을 치료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합성마약이다. 메사돈은 몰핀이나 헤로 인 과 유사항 분자구조를 지니며 그 효과도 매우 유사하다. 그러나 두 약물 사이에는 주요한 차이가 있다. 메사돈은 몰핀이나 헤로인 만큼 호흡을 둔화시키지 않는다. 경구 투여시에도 주사시와 같이 효과가 강력하나 헤로인처럼 도취감이나 졸음을 강하게 일으키 지는 않는다. 메사돈은 남용약물 로서도 사용될수 있는 반면 일반적으로 헤로인과 몰핀 의존의 치료시에 사용된다. 메사돈의 심 리 적, 신체적, 의존이 헤로인이나 몰핀과 같은 방법으로 나타난다 할지라도, 메사돈의 금단증상은 오랜 기간에 걸쳐 더 서서 히 그 리고 덜 강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그리 심하지는 않다.

★ 흡입제(본드)

흡입제는 페에 흡입되었을 때 정신이나 육체에 변화를 초래하는 물질을 말한다. 여기서 흡입제란 담배나 마리화나 등은 제외한다.
가장 일반적인 탄화수소류 중 몇 가지를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아세톤, 크로로포름, 옥탄, 벤젠, 에테르, 톨루엔, 사염화탄소, 나프탈렌, 크실렌등이다.에테르와 크로로포름은 병원 수술실에서 마취제로 사용하고 있는 가스이고 다른 탄화수소는 아교, 가솔린, 페인트 신나, 담배 라이터액, 플라스틱 접착제, 세척액, 메니큐어 지우개, 와니스 지우개 같은 물질들에서 흔히 발견된다. 탄화수고류가 아닌 흡입 제로서는 에어로졸 스프레이와 질산아밀등이 있다. 또 다른 탄화수소류가 아닌 흡입제로서 아 산 화질소가 있는데 이것은 병원에서 마취제로 사용하고 있다. 이 모든 물질들은 흡입되면 명정 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이런 흡입제 의 사용은 새로운 것이 아니라 1 800년대 중반에서 말기에 미국을 비롯한 다른 여러나라에서 이런 도취감을 얻기 위해 에테 르, 크 로로포름, 아산화질소가 사용되었다.현재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본드나 스프레이캔(연료용 부탄가스등) 등의 에어로 졸 사 용으로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대개 젊은 층에서 흡입하는 본드에는 탄화수소인 톨루엔이 함유되어 있다. 톨루엔은 용 매로 본드 속의 다른 물질을 용 해시키며 소뇌를 자극하여, 특히 균형을 조절하는 부분에 심하게 영향을 미쳐서 비틀거리며 걷 게 만들며 매우 고용량을 흡입제에는 기절하여 질식이 초래될 수도 있도 영구적인 신경손상, 신장, 폐손상이 나타날 수 있다.

 

탄화수소가스에 대한 신체적 반응

탄화수소가스에 대한 정신적 반응

저용량
활동량 증가
근육조절 곤란
오심
구토
불분명한 발음, 이중시야
근육조절능력의 현저한 상실
경련
혼수
과용량으로 사망
저용량
어지러움
흥분
판단 곤란
혼돈
환각
기억상실
사망
고용량

 


▶ 흡입 가스의 작용

여러가지 흡입제가 병원 수술실에서 마취제로 사용된다. 마취제의 목적은 사람을 잠재우는 것 이 기 때문에 마취제는 중추신경계 에 작용하여 흥분단계가 지난 후 사용자는 현기증아니 취기를 느끼고 명확하게 사고하고 판단하 기가 어려워진다. 이로 인해 보행 은 불규칙적이고 발음은 분명하지 않게 된다. 고용량에서 어지러움, 기억상실, 무의식이 오고, 더 많은 용량에서는 환각이 일어 날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중추신경계가 심하게 억제된다. 무의식이 여러 시간 지속될수 있는데 이는 흡입제에 따라 다르다.

 


★ 환각제

환각제(hallucinogens)란 감각, 사고,자아인식, 감정네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약물을 지칭한다. (hallucinogens)라는 말은 <정신적으로 방황한다>는 뜻이고, 그리스어에서 (genes)는 <태어나다>라는 뜻이다. 따라서 환각제란 <정신적으로 방황하게 한다>라는 의미가 된다. 환각이라는 것은 실제로는 자극이나 대상이 없는데도 그 것이 마치 실재하는 양 감걱적으로 느끼거나 체험하는 것이다. 사간과 공간에 대한 감각의 변화, 착각, 환각, 망상등의 현상들은 환 각제의 복용량에 따라 다양하다 . 그 결과 같은 사람에게서 <기분만점>일 경우, <불쾌한 환각>일 경우, <환 각 흥분>일 경우 등 여러 가지 상 태가 다양라게 나타날 수 있다. LSD는 가장 강력하며 가장 많이 연구된 환각제이다. LSD이외에도 합성 환각제들과 천연 환 각 제 들이 아주 많이 알려져 있다. 환 가제는 페이요티 선인장에서 추출한 메스칼린, 멕시코 버섯에서 추출한 사일로신, 나팔꽃 싸 앗, DMT, STP, MDA등 수십 가지나 된다.


▶ LSD

LSD는 Lysergic Acid Diethlamide의 약자로 호밀에 생기는 곰팡이인 맥각에서 추출된다. 이 곰 팡이는 1938년 스위스의 화학자 알버트 호프만에 의하여 처음으로 LSD로 전환되었다. 호프만은 1943년 우연히 이 물질이 정 신 을 변화시키는 특성을 지니고 있음 을 발견하게 되었다. 법률적으로 환각제 즉 향정신성 약물로 분류되는 LSD는 주로 강하고 기묘한 정신적 반응을 일으키고 시각, 촉각, 청각 등 감각을 왜곡시킨다.

▶ LSD의 작용

LSD의 가장 중요한 효과는 정신적인 것이다. 대부분의 다른 약물들과 달리 복용량이 중요 항 요 인이 되지 못하므로 소량이든 다량이든 똑같이 정신변화를 일으킬수 있다. LSD기 정확히 어떻게 인체에 작용하는지는 아직 밝 혀 지지 않았다. 그러나 이 약물이 뇌에 있는 어떤 화학물질에 여향을 주어 뇌의 전지활동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으로 보인다. LSD를 투여한 동물 실험에 의하면 정 상적인 뇌의 여과과정과 선별과정이 차단되어 원하지도 않는 물체가 보이고 원하지도 않는 소리가 들린다도 한다. 또 만성 LSD복 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의하면 감각에 대한 과중한 자극 때문에 계속 고통받는다고 한다.


★ 진정, 수면제

진정제(sedatives)는 수면을 유도하고 소량의복용으로도 긴장과 불안감을 감소 시켜 주는 약물로 바르비탈류가 가장 큰 약물군을 형성한다. 그러나 특별한 관리하에 복용되지 않을 경우 내성과 의존성이 생겨 증량이 불 가 피 해질 수 있다.진정제는 긴장과 불안감의 감소, 정신적. 신체적 질병의 치료 및 수면유도를 위해 의학적 목적으로 만들어진 약물로 어떤 진정제는 간질의 치료를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진정제의 가장 큰 약물군을 형성하는 바르바탈은 1903년에 합성되어 오늘날 50개가 넘는 상품들이 있다. 바르비탈의 작용시간은 마취제로도 사용하는 치오펜탈( thiopental)로부터 어느 정도 완화된 효과를 나타내는 펜토바르비탈(pentobarbital)과 세코바르비탈(secobarbital), 오래 작용시간을 갖는 페노바르비탈(phenobarbital)까지 다양하다. 특히, 짧 은 작용시간을 갖는 바르탈류는 심한 남용을 가져올 수있어 주의 깊은 의학적 관리가 없다면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증량을 하게 되어 신체적 의존성을 유발 하게 된다. 바르비탈류 외에 남용을 가져올 수 있는 진정제로는 그루테지마니드(glutethimide), 포 수크로랄, 메프로바메이트(mep robamate), 크로르다이아제폭사이드(chlordiazepoxide)같은 것이 있다

 

▶ 바르비탈류

바르비탈류는 수면을 유도하는 의약품으로 알콜과 같이 뇌의 기능을 억제하는 일반적인 약물군의 한분류로 분리되는 진정라제 불리는 약물군에 속한다. 진정제는 크게 바르탈류와 비바르비탈류인 두 개의 부류로 분류되는데 이 모든 부류는 정제나 캡슐제로 오늘날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한 암페타민류와 함께 처방되는 바르비탈류가 몇 가지 있는데 이러한 흥분제의 첨 가 는 순수한 바르비탈류의 억제효과를 줄여준다. 그러나 약물 의존성 면에서 보면 이것은 바르비탈류와 암페타민류 모두에 의존성 을 갖 게 되는 두 배의 위험성을 가져 온다. 바르비탈류는 보통 정제로 판매되고 그 유도체는 중추신경계에 대하여 억제제로 작용한다. 바르비탈산은 1864년에 처음으로 합성되었는데 몇년 후 수면효과를 갖는 유도체가 개발되어 바르비탈류로 명명되었다.

▶ 바르비탈의 작용

바르비탈류에 의해 유도되는 주된 반응은 중추신경계의 억제이다. 바르바탈류는 뇌의 중심 에 적 용하여 죄에서의 신경전달을 억 제하고 세포의 원형질에 저장되었다가 에너지가 요구되는 효소과정되었다가 에너지가 요구되는 효소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뇌의 기능을 억제하고 다량에서 호흡 리듬을 유지하는 작용을 담당하는 뇌의 중심을 억제한다


바르비탈에 대한 신체적 반응

바르비탈에 대한 정신적 반응

저용량
졸리움
정교한 기술을 요하는 행위에서의 근조절의 어려움
불분면한 발음
현기증
비틀거림
시야몽롱
수면
호흡억제
혼수
혈압저하
사망
고용량
저용량
불안감의 감소, 이완된 느낌
복잡한 추론을 할수 있는 능력의 감소
거리감이나 시간의 흐름에 대한 판단의 어려움
기억상실
사망

 


바르비탈에 대한 신체적인 반응 : 바르비탈류에 의해 야기되는 신체적인 증상들은 이런 약물들의 과다 복용이 매우 흔하기 때문에 물행히도 바르바탈류의 과다복용은 쉽게 회복되지 않으며 해독재도 없다. 바르비탈류 과다복용의 가장 중요한 치료법은 병원이나 응급차에서 구비된 호흡장치에 의한 인공호흡법이다. 위에서 열거한 바르비탈류에 의한 많은 신체적 반응들은 바르비탈성 진정제나 신경안정제에도 적용되며 혼수와 죽음을 초래한다.

바르비탈류에 대한 정신적인 반응 : 고용량 바르비탈류의 효과는 알콜과 매우 유사하나 주된 차이점은 바르비탈류의 수면유도 능력이 더 강력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알 콜 섭취시 근육조절의 어려움은 바르비탈류 사용에서도 나타나지만 수면에 의해 더욱 빨리 나타나게 된디. 또한 알콜에 의한 불 안감의 감소는 바르비탈류의 사용효과이기도 하다. 한편 알콜과 마찬가지로 진정제는 흥분효과와 진정효과가 나타나기 전에 구속감으로부터의 해방감을 잠시 보이기도 한다.

 


★ 평온제

평온제(tranquilizer)란 중추신경계를 억제하여 긴장감과 불안감을 감소시켜주고 간혹 골격근 이완 을 가져오는 약물로 보통 그 완화작용이 수면유도에 도움을 주기는 하지만 사용량에서 수면을 유도하지는 않는다. 평온 제 는 의료적 용도에 따라 대평온제(maj or tranquilizer)와 소평온제(minor tranquilizer) 두 개의 군으로 분류된다.대평원제는 향정신병약이라고 불리며 정신병이나 기타 정신질환의 치료에 사용된다. 소평온제 즉, 신경안정제는 인식능과 지각 능에 영향을 주지 않고 불안감, 긴장감, 혼란감등을 완화시켜 주는 약물이다.평온제는 간장과 불안을 완화시켜 주는 약물로 과량복용하지 않는한 수면을 유도하지 않기 때문 에 진정제로 분류되지는 않는다. 평온제의 종류로는 메프로바메이트, 크로르다이아제폭사이드, 다이아제팜, 크로르프로마진 등이 있다.


▶ 대평온제

대평온제는 화학적으로 페노다이어진(phenothiazine) 유도체에 속한다. 이 약물군은 난폭함, 과다 흥분, 과다활동성, 공포감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급성 또는 만성적인 정신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며 대평온제의 중요한 가치 는 다량복용이 아닌 한 의식상실 을 가져오지 않는데 있다.대평온제는 내성이 발현될 수 있으나 많은 복용량에서도 신체적, 정신적 의존성은 생기지 않는다. 그러나 황달, 백혈구 생성억 제, 발적, 근조절능력상실, 진전, 피로, 졸리움 등 위험한 부작용이 가끔 올 수도 있다.

▶ 소평온제

소평온제는 일면 신경안정제로 비교적 완화된 불안감과 긴장감을 치료하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되 는 약물이다. 이 약물들은 알콜이나 바르비탈류와 다소 유사한 편안한 이완감을 가져온다. 또한 졸음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요즘에는 바르비탈류를 대신한 수면 유도체로서의 사용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가장 처방이 빈번한 소평온제는 화학적으로 메 프 로바메이트와 벤조다이아제핀게 두 종류로 분류된다.메프로바메이트는 1950년대초 근이완제로 처음 합성된 이래 불안감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인정되 어 1950년대 중반 이후에는 항불 안약으로 너무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다. 사실 임상사용에서 바르비탈 류 와 메프로메이트를 구별하는 것은 가능하다 할지라도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적량 복용시 메프로바메이트는 바르비탈류 보다 안전하다. 비록 독성을 유발할 만 한 과량복용이 의식상실, 쇼크, 호흡억제를 가져오기는 하지만 이것으로 인한 자살기도가 성공한 예는 매우 드문일이다. 장기적으로 많은 양의 메프로바메이트를 복용할 경우 신체적 의존성이 생기게 되어 경련, 혼수, 정신병 적 행동, 죽음 등을 초래하며 바 르비탈류와 유사한 금단증상을 갖는다. 그러나 이보다 더 일반적인 영향은 이완감과 행복감 을 갖 는 정신적 의존성이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신경안정제가 바르비탈류보다 더 약한것이고 더 안전한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일상 적인 긴장감을 극복하기 위해 이 를 널리 사용하고 있기 때문아다. 신경안정제는 바르비탈류나 알콜 같은 중추신경억제제의 효 과 를 증감시킨다.벤조다이아제핀계 약물은 1933년에 처음 합성된 후 걸격근 이완뿐만 아니라 불안감을 감소시켜 주는 효과가 발견되어 알콜중독 등 각종질환의 치료에 사용되어 왔으며 현재는 효능 좋은 수면제들도 개발되고 있다.

★ 알콜

알콜은 가장 흔히 남용되는 약물로 탄소, 수소, 수산기로 이루어진 화학물질이다. 서로 다른 여러 가지 종류의 알콜이 있는데 예를 들어 보면 메틸알콜과 이소프로필알콜이 있다. 이들은 다른 종류의 알콜이지만 둘 다 유 독 성이 있다는 점에서 같다. 음료에 들어 있는 알콜은 에틸알콜이다. 알콜은 맥주, 와인, 증류주의 주성분으로 설탕을 이스트로 발 효 시켜 얻는다. 에틸알콜은 마취 알콜은 마취효과가 있는 무색의 가연성 액체이다. 엄밀히 말하면 알콜은 열량을 낼수 있는 물 질 이므로 식품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알콜에는 영양분이라곤 없다. 알콜은 또한 중추신경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약물로 분류되기도 한다. 생물학적으로 작용하는 대부분의 다른 약물들처럼, 알콜의 생리적인 효과들로 어떤 특수한 세포들이나 조직이나 기관들 속에 있는 알콜의 양이나 농도에 따라서 다르다. 가장 간단한 박테리아에서 가정 복잡한 포유동물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유기체에 있어 서 세포들 속에 알콜이 조금만 들어가도 그 세포들의 자극할 수 있다. 알콜 농도가 너무 높으며 알콜은 활동을 억제하거나 세포들을 손상시키거나 심지어는 죽이기조차 할 수 있다.

 

▶ 알콜의 효과

대부분의 알콜 효과들은 중투신경계에 즉시 미친다. 알콜은 뇌의 기능을 둔화시키기 때문에 중 추 신경 억제제로 간주된다. 알콜은 사회의 여러 억제력들에 대해 둔감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마시면 성욕과 정력이 증가된다 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알콜의 억제 효과 때문에 사실은 그와 다르다. 알콜의 뇌에 대한 효과는 반드시 음주한 알 콩 의 양과 관계 있는 것은 아니라 오히려 혈중 알콜 농도와 관계가 있다. 혈중 알콜 수치가 아주 낮으면 마음니 차분해지고 이완 되고 평온해지지만 어떤 사람의 경우 알콜 수치가 조금 높아지면 수다, 공격성, 과한 행동 등 뇌를 자극하는 것 같은 형태 변화가 나타난다. 그러나 이런 행태 변화들은 뇌활동을 억제한 결과일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뇌에 있는 억제중추들은 보통 그런 행동들을 금지하거나 억제하기 때문이다. 알콜 수치가 더욱더 높아지면 뇌는 더 많이 억제되는데 이때는 조정 능력이 결여되고 혼란이 일어나고 방향 감각을 상실하고 마 비가 오며 기적하거나 사망하게 된다.

▶ 알콜에 대한 반응

 

혈중 알콜 농도
신체적 반응
심리적 반응
알콜제거시간(추정)

0.03%
홍조(발적),근육이환,
현기증. 보통 편안하다.
2

0.06%
근육 조절 능력 감소
억제감을 탈키한다.
4

0.09%
위의 자극으로 인해 구토가 나고 가끔 출혈이 있다.
판단력과 이성이 흐려진다.
조직적인 사고가 곤란하 다.
6

0.15%
근육 조절 능력 격감
갈짓자걸음
정신이 현저히 저하된다.
사고와 행동에 일관성이 결여된다.
8

0.40%
혼수상태 (기절하여 깨어나지 않는 다.)
기억상실
10 - 12

0.50%
과용으로 사망 ( 흔치 않음 )
과용으로 사망한다. (이런 경우는 드물다.)
?

 


★ 담배

최근 담배를 이용하는 성인의 수는 줄고 있지만 놀랄만한 사실은 청소년들사이에서 계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다는 것이다. 담배 및 담배종이의 연기 속에 들어 있는 화합물은 아마도 수천 가지는 될 것이다 이들 중의 하나가 니코틴이다. 니코틴은 인체 내에서 심박동수 증가, 혈압상승, 타액분비 증가. 뇌 자극 등의 효과를 가져 온다. 이들 화학물질 중 어떤 것들은 발암물질이다. 담 배 연기 속에 들어 있는 발암물질의 양은 많지 않다. 그러나 연기 중에는 발암협조 물 질 (co-carcinogen)들이 들어 있다. 발암협조 물질들은 그 스스로 암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발암물질이 암을 일으킬 수 있다.


(출처 : '환각제 사용실태와 부작용을 A4 2장 이상, 사진 2장 정도로' - 네이버 지식iN)

2006.08.1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