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리버풀 웨스트햄 경기
비공개 조회수 1,803 작성일2015.09.07

'15. 8. 30 리버풀의 홈구장 안필드에서 리버풀과 웨스트햄의 프리미어리그 4라운드 경기가 펼쳐졌는데요.

리버풀이 0:3으로 점유율로만 본다면 리버풀이 지배했다고 해도 되던데 실제로는 경기의 주도권을

완전히 빼앗긴체 대패를 당했네요...

골장면을 보니 먹힐 골이 아닌데... 감독의 문제도 거두되면서 명가의 리버풀 무엇이 문제일까요 ?ㅜㅜ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Naret
영웅
구기스포츠, 해외프로축구, 축구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아스널 전에 들고온 라인업과 방식을 그대로 들고 나왔기 때문입니다. 요컨대, 팀 대응 전술 자체가 오류였단 거죠.

 아스널과 웨스트햄은 우리 팀과 상대할 때의 플레이 방식이 매우 다릅니다. 아스널은 공간을 점유한 후 지속적인 패스로 빈 공간을 만들어 침투하는 형식의 플레이를 즐기고, 웨스트햄은 내려앉은 이후 쿠야테와 사코의 피지컬을 이용한 볼 간수로 역습을 통해 경기를 풀어나가죠.

 아스널전엔 밀너-찬, 루카스 조합이 상당히 잘 먹혀들었습니다. 피지컬이 약해진 루카스를 공략할 피지컬 괴물도 없었고 찬의 약점인 공격전개를 방해할만큼의 수비 숫자를 두지도 않았으며, 밀너에게 경기조율과 점유, 플레이메이킹같은 짐을 지우지 않고 압박을 통해 볼을 끊어내고 지원해주기만 했으면 됬거든요. 그 미들진과 2선의 움직임은 역습에 최적화된 선수구성이자 전술이었단 겁니다.

 아스널이 공격적으로 수비라인을 올리며 코클랭에게 수비부담이 많이 가다보니 벤테케가 지탱할 힘이 생겼고, 쿠티뉴에게 패스할 공간이 생겼죠. 피르미노가 부진했더라도 어시스트에 가까운 크로스를 올릴만큼 공간이 많이 났습니다. 고로 넓고 빠르게 역습하는 패턴에 익숙한 리버풀에겐 효율적인 상대였던 겁니다.

 웨스트햄은 아니죠. 수비라인은 물론이고 리버풀의 선수가 접근하면 측면과 중앙을 철저히 막습니다. 넓게 벌리더라도 수비수가 잘 지키고 있고 역습을 제외하면 올라오지도 않습니다. 벤테케의 강력한 피지컬로만 버틸만큼 웨스트햄 센터백이 약한 것도 아니구요.

 그러다 보니 피지컬이 떨어진 루카스나 엠레 찬의 약한 볼줄기로 인해 무의미한 볼 소유만 늘고 상대 압박에 쉽게 무너지고, 역습을 당했죠. 특히 피지컬적으로 많이 밀리고 실수가 잦은 로브렌을 도울 선수도 없어 사코에게 쉽게 농락당했습니다.


 만약 조던 헨더슨이 있었더라면, 랄라나가 있었더라면 조금 달랐지 않았을까 생각은 해봤습니다. 헨더슨이 탈압박이 좋지 않아 그렇지, 볼 지키고 배급하는 능력은 상당히 뛰어납니다. 밀너 한명에게만 부담이 가는 플레이메이킹과 압박을 나눌 수 있는 카드였죠. 랄라나 역시 수비가담과 볼 점유, 효과적인 침투에 능한 선수구요.

 이러나 저러나 웨스트햄 전은 전술적으로 완패한 경기였습니다. 무의미한 볼소유보다 효과적으로 공략할 2선의 침투 움직임, 좌우를 흔드는 집중공격이 필요했죠.

2015.09.09.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초인
리그초반이라 그렇습니다
일단 막 영입된 선수들과의 호흡문제도 있고 제대로 녹아들지도 못했고요
수아레즈도 2년정도 있다가 터졌죠
원래 진짜 실력은 10라운드 이상은 가야 나옵니다
그 실력이 좋을지 나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디마리아나 외질도 처음엔 엄청난 폭풍을 몰고왔다가 후반가서는 약점 다 파악당하고 말리죠
또 처음엔 주춤했다가 골 몰아치우면서 올라오는 팀들도 있고요

아직 리그 초반이라
리버풀뿐만 아니라 맨유 아스날 토트넘 등 많은 팀들이 그렇고
맨시티도 후반가서 어떻게 될지 모르는 거구요
첼시도 설마 4위권 진입에 실패하지는 않겠죠

다 모르는 겁니다
지난4위권 팀들이 챔스랑 일정 겹치면 약팀들에게 질수도 있고
저저번 시즌 리버풀처럼 챔스그런거 다 던지고 리그에만 몰빵해서 2위까지 치고 올라올지
뭐 어떻게 될지는 모르는 거에요
10라운드 정도는 지나야 대충 그림이 그려지겠죠

2015.09.0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