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보이콧

[ boycott음성듣기 ]

요약 부당한 행위에 대항하기 위하여 정치 ·경제 ·사회 ·노동 분야에서 조직적 ·집단적으로 벌이는 거부운동.

보이콧이라는 말은 1880년에 영국의 한 귀족영지 관리인인 C.C.보이콧이 소작료를 체납한 소작인들을 그 토지에서 추방하려다가 C.S.파넬의 지도 아래 단합한 전체 소작인들의 배척을 받고 물러난 데서 생긴 말이다.

주로 노동운동에서 많이 쓰이나, 때로는 국제관계에서도 사용된다.

노동운동의 경우, 노동자가 사용하는 보이콧과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보이콧이 있다. 전자에는 근로자가 사용자에 압력을 가하는 제1차적 보이콧이 있으며, 사용자와 거래관계에 있는 제3자에게 사용자와의 거래관계 중단을 요구하고 불응할 때 상품 구입 내지 인력 공급을 중단하겠다고 위협하는 제2차적 보이콧이 있다. 후자의 보이콧은 사용자가 파업 또는 직장폐쇄 기간 중 해당 근로자가 다른 사용자에게 취업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국제관계에서 사용되는 경우는 어떤 나라의 정책 또는 행동에 반대의사를 표시하는 수단으로 사용되는 경우로, 1965년 국제연합이 불법적으로 영연방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한 로디지아와 경제관계를 끊을 것을 요청한 경우와(1979년까지 계속), 1979년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에 대한 항의로 미국이 1980년 모스크바 하계올림픽대회에 다른 나라가 불참하도록 요청한 경우이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