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차를타고 운전하다보면 세월호표시를 한...
best**** 조회수 1,326 작성일2018.05.29
차를타고 운전하다보면 세월호표시를 한 차들이 많이보입니다. 그리고 방송에서도 세월호 참사에 대해서는 자주 언급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희안하게 천안함피격사건에 대해서는 아무도 얘기를 하지 않더군요.
물론 세월호 사건은 어린학생들을 포함해 많은 꿈나무 청소년들이 참사를 당해 매우 슬프고도 슬픈일인거 인정하고 그에대한 애도의 뜻이 없는건 아닙니다.
하지만 그와 마찬가지로 천안함 또한 많은 젊고 어린 대한민국 장병들이 죽었습니다. 그것도 이나라, 우리 대한민국을 지키려다, 많은 대한국민들을 지키려다 전사하였습니다.
맨날 세월호,세월호 하면서 왜 천안함은 언급들을 안하는지..
제가 비록 천안함 유가족은 아니지만..또 개인적으로 세월호 유가족분들을 싫어하고 그런건 아니지만 단지 궁금해서 이 글을 올립니다.
세월호 참사도 많이 안타깝고 많이 슬픈 일이지만 천안함피격 사건 또한 슬프고도 슬픈일이니 그분들에 대한 애도의 뜻도 이 나라 정부에서 표해주십사 합니다.
제가 올린 이 글에 기분 상하셨거나 불쾌하신 분이 계셨다면 죄송합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래스
태양신
세계사 15위, 사회학 7위, 한국사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2010년에 발생한 천안함 침몰에 대해서 말하지 않는 이유는 그들이 군인이라서 그럴껍니다. 40명 사망, 6명 실종. 한국군은 매년 약 200명 정도에 육박하는 군인들 사망합니다. 질병, 사고 및 가장 많은 이유는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것 입니다. 대부분의 사망자들은 사병들입니다. 징병제도 아래에서 사병들의 이러한 죽음에 대해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습니다. 가족 중에 군인이 있으면 관심이 있지만 없으면 관심에서 멀어집니다. 사망한 군인들의 경우 가족 이외에는 애도하는 사람들도 거의 없죠. 최근에는 사망자 수가 100 여 명 단위까지 낮아졌다고 합니다만 군대에서 사망자 수는 매년 나옵니다.

소방관도 사망자들이 많이 나옵니다. 현장에서 사망한 경우도 있지만 정신적 트라우마를 경험하다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소방관들이 매년 몇 명씩 나옵니다. 현장에서 사망한 소방관 수도보다 많다고 합니다. 이런 통계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방송에서도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군인, 경찰, 소방관과 같이 특수한 임무를 맞고 있는 사람들이 그 일을 하다가 사망할 경우가 있습니다. 특수한 사건이나 대형사고 시 사망하지 않고 작은 사고로 인해 사망할 경우나 부상당할 경우에는 언론에 나오지도 않습니다. 간혹 군용 트럭이 전복되어 병사 몇 명이 사망했다라는 뉴스가 TV를 통해 짧게 나오는 경우가 있을 뿐입니다.

천암함에 대해서 이야기하지 않는 이유는 매년 죽어가는 군인, 경찰, 소방관들에 대해서 이야기하지 않는 이유와 같을 것 같습니다. 임무를 수행하다가 사망 및 실종된 경우라서 그렇겠죠.

목함지뢰사건, 연평도 포격사건, 천암함 침몰사건 등은 어쩌면 한국전쟁 이후 일어났던 북한과의 대립 속에서 일어났던 수 많은 사건들과 하나로 묶여 버린 상태일지도 모릅니다.


사실 천안함 침몰과 세월호 침몰은 배가 침몰했다는 공통점만있지 비슷한 것이 없습니다. 세월호는 인재입니다. 배 자체의 문제, 침몰 당시의 구출문제, 선장의 이해할 수 없는 행동 등등이 겹쳐 일어난 인재입니다. 천안함 침몰은 인재가 아닙니다. 물론 장비가 노후화가 되었다거나 알 수가 없는 실수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인재가 아닙니다. 한국해군이 만들어 낸 침몰이 아닌 것이죠.

세월호에 대한 생각은 충분히 막을 수 있던 일이며 책임을 맞은 사람들의 무책임함 속에서 민간인들이 그것도 선장과 선원들이 자리를 지켜라는 지시를 따랐던 승객들이 사망한 사건입니다. 따라서 세월호를 생각하는 것은 매우 다양한 면을 생각하게 됩니다. 나도 세월호에 탑승해 사망했던 사람이 될 수가 있다는 생각이 가능합니다. 다시 말해서 세월호 사건은 나 자신과 연결이 될 수 있는 접점이 많습니다. 우선 부모들 입장에서는 자신의 아이들이 세월호와 같은 일을 당할 수 있다는 생각하게 됩니다. 부모 자신들도 당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군인이 아닌 이상 천안함 침몰을 자신과 연계한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세월호는 말하는데 천안함은 왜 말하지 않는가? 침몰의 원인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봐야 합니다. 세월호가 북한의 어뢰공격을 받아서 격침당했다고 한다면 천안함과 연결이 가능은 할 것이고 항상 거론이 같이 되겠죠.

그리고 세월호와 천안함을 나 자신과 연결시켜서 생각할 때 세월호 침몰이 더 관련성이 깊고 나에게도 같은 일이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세월호에 대한 이야기들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해군 군인가족이라면 천안함 침몰을 더 관계가 깊다고 생각을 할 것 같습니다. 해군, 해병이거나 그 가족이라면 세월호 보다는 천안함을 더 많이 생각할 것 같습니다.

2018.05.29.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나.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