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형사가 되고 싶습니다.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716 작성일2006.11.09

안녕하세요?

저는 고등학교 졸업생 입니다.

제꿈은 커서 강력계 형사가 되고 싶습니다.

강력계 형사가 되면 나쁜사람들을 잡을겁니다.

옛날에 텔레비젼에서 사건 25시와 경찰청사람들을 보면서 저도 똑같이 나쁜사람들을 잡을거예요?

강력계 형사가 될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4 개 답변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안녕하세요.

일단 공무원을 해도 군을 면제받지는 않습니다.
경찰의 경우 군필을 자격으로 하기에 군필이 아니면 시험도 볼수없고요..
일반공무원의 경우 고졸만되면 시험을 합격할수 있지만 기간이 경과하면 군에 입대해서 의무를 완수하고 다시 복직을 하는거구요...

형사가 되고 싶은 아직 고등학생이나 아님 갓졸업하신 분같은데..
일단 군에 다녀오시던지 아님 의경을 가셔서 군필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신장은 167cm이상이셔야 하고 색약도 안되고 기타 문신이나 눈에 띄는 큰 상처 및 마약, 향정신의약품, 본드 등의 경력이 없어야 하고요..
일단 경찰이 되는 일이 그리 만만하지는 않거든요..

범죄경력은 없으실테니 그럼 일단 님은 군대를 가시던지 의경을 진원해서 다녀오신다음 경찰시험을 준비하세요.. 한 2년정도 잡고 하시면 될겁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셨다니 그럼 태권도든 유도든 한 3단이상이나 될수있으면 4단까지 단일종목으로 취득하시고요.. (합쳐서가 아니라 한종목으로 4단)

그밖에 정보처리기사라든지 토익 700점정도 맞아주시는 것도 좋고요.. 지금 말하는거 전부 가산점관리 시험이니까 해두셔야 합니다.

형사라는 것이 경찰의 한 계급을 말하는것이 아니라 순경을 경찰을 합격해서 강력반이나 형사과 등의 수사업무를 주로 하는 부서로 배치를 받으시면 정복을 입고 근무하시는게 아니라 사복을 입고 근무하는 사복경찰들을 일반적으로 형사라고 부릅니다.
형사사건을 담당한다는 의미에서 형사라고 부르는 거죠..
암튼 님께서 당당해지고 싶으셔서 경찰이 되고 싶으시다니 노력하시면 되고요..
지금 님의 할일은 졸업을 하시고 군에 가는 일입니다.
그럼 2년후에 제대하면 22살에서 23살이겠군요.. 한 2년 공부를 해서 합격하면 24~25살이구요..
공부를 잘하신다면 경찰대학교를 가시는것도 좋은 방법이구요..
암튼 군대까지해서 한 5년잡고 지금부터 열심히 하세요.. 건강하시고요..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채택부탁요 ^^

2006.11.09.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mg****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공부 열심히 하시면 돼요

2006.11.0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음 그쪽으로 가시려면요

경찰대학교라고 아시나요? 그쪽으로 한번 원서내세요.

2006.11.0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ch20****
영웅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솔직히 형사라는 직업 영화나 드라마 같은데서 많이 나오는데 보여지는 그것이 전부는 아니죠. 생각보다 힘들고 멋지지만은 않습니다. 형사도 경찰관으로 계급(순경, 경장, 경사, 경위...)이 다 있고이고 계속 형사하는 것도 다른 부서에서 옮겨질 수도 있습니다. 파출소나 교통과에 일하는 경찰관들과 똑같은 신분이고요. 왜 영화같은데서 보면 사복입은 형사들은 높은사람이고 정복입은 사람들은 낮은 사람같이 표현되잖아요. 그건 아니라고 봅니다. 무슨 부서에 있던 계급이나 직급에 따라 서열이 구분되는거죠. 그리고 형사들도 일반 경찰들처럼 근무복, 정복, 기동복 다 있습니다. 진압 훈련도 받고요. 다만 강력계같은 부서의 업무 특성상 경찰관으로 노출되지 않기 위해 평소 근무시 근무복을 입지 않는 것이죠.

 

형사는 하고 싶다고하는게 아니에요. 뭐 특채나 기회가 닿아서 지원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일단 경찰공무원시험에 합격하여 교육받고 일선 초반엔 보통 파출소 근무 많이하죠. 그러다가 뭐 체력이 된다거나 강력범을 검거하기에 알맞은 무도가 된다거나 한다면 위에서 시키는대로 형사업무를 보는 것이죠. 앞서 말한 것처럼 형사라고 일반 경찰보다 계급이 높은 것도 특별하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뭐 형사근무에 딱 어울린다고 인정받았을때 계속하고 싶다면 오래 할 수도 있지만 경찰조직이란게 보직순환을 시켜서 보통 2년정도면 근무지나 부서가 바뀌게되여, 예를 들어 파출소있다거 형사도하다가 상황실도 가고 교통도하고 전투경찰 지휘관도 하구 이밖에도 매우 다양한 보직이 있는데 매우 다양합니다. 

 

대부분 현재 형사하시는 분들 간부급(반장위로 계장, 과장 등은 경찰대출신이나 간부후보생 출신) 아니면 경찰공무원 시험쳐서 순경부터 시작한 사람들인거죠. 간혹보다 보면 특채도 있지만.. 경찰의 거의 모든 분야가 힘들어요,형사도 마찬가지고요. 형사는 자기시간이 진짜 없다고 하죠. 강력계의 경우 봉사활동이나 대민업무는 거의 안하고 대부분 질나쁜 악인들의 상대하므로 위험하고, 가족들이 싫어합니다.-.-한가지 좀 그나마 나은 거라곤 사복입고 다니니깐 폭력배들도 함부로 못한다는 거죠. 제복입으면 요즘 까부는 넘들이 많차나요(공권력이 넘 실추되서, 인권만 중시하는 사회풍토가 문제).

 

님이 현재 고등학교 졸업생이라면 좀 있음 군대가실 나이겠군요. 대학생이신지는 모르겠지만 진학하시려면 경찰행정학과 고려해보시는 것도 괘안을 듯 합니다. 아니면 지금부터 경찰시험 준비하시고요. 경찰관 응시하려면 여러가지 기준(전과나 기타 내력, 신체, 체력, 필기시험...)이 있겠는데 남자는 군대를 다녀와야 응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요즘 모든 공무원이 바늘구멍 들어가는거 보다 합격하기 힘들지만 님처럼 뜻이 있고 나쁜 사람들을 잡아 사회정의를 구현한다는 신념이 있다면 언제가는 합격할겁니다.  부디 님이 원하시는 길로 가셔서 대한민국경찰로 거듭났으면 하네요. 화이팅~!

2006.11.0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