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네이버 기관단체사전 : 기업

메지온

[ Mezzion Pharma Co., Ltd. ]

요약 신약개발 전문기업
사업 종류 의학 및 약학 연구개발업
취급 품목 발기부전증 치료제,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간문맥고혈압 치료제
설립 시기 2002년 9월 5일
소재지별 기업 종류 한국기업
기업 유형 외부감사법인, 코스닥시장상장법인

(주)메지온의 전신은 2002년 9월 동아쏘시오홀딩스에서 연구개발 조직이 분리 독립해 세운 동아팜텍(주)이다. 동아팜텍은 동아제약의 계열사로 편입돼 출발했다. 2003년 1월 영국에서 발기부전증 치료제 임상1상 시험을 완료하고 글로벌 신약개발에 착수했다. 12월에는 동아제약(주)과 특허실시권설정 계약을 체결했다.

2005년 9월 동아제약이 발기부전치료제 ‘자이데나’ 신약의 해외 특허권을 계열사인 동아팜텍에 양도했다. 2007년 5월 미국에서 발기부전증 치료제 임상2상 시험을 완료하고, 7월에는 러시아의 제약회사인 발렌타(Valenta)사와 발기부전 치료제 독점수출 공급계약을 체결하였다. 2008년 10월 동아제약과 발기부전치료제 ‘자이데나’에 대한 ‘수정 특허권 양도계약’을 체결하고 미국, 캐나다, 멕시코, 러시아 특허권은 (주)메지온이 계속 보유하되, 나머지 지역 특허권은 동아제약에 양도했다.

2009년 1월 미국 제약사인 워너 칠코트(Warner Chilcott)사와 ‘자이데나’ 기술 수출에 관한 독점 계약을 체결했다. 같은 해 9월 미국에서 발기부전증 치료제 임상3상 시험을 개시했다. 2011년 9월 멕시코의 나이코메드(Nycomed) 사와 발기부전증 치료제·전립선비대증 치료제에 대해 멕시코 지역 독점권 양도 계약을 체결했다. 2012년 1월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했다.

2013년 3월 상호를 동아팜텍(주)에서 (주)메지온으로 변경했다. 2014년 1월 미국 국립보건원(NIH)의 산하 기관인 뉴잉글랜드 연구소(NERI)와 발기부전 치료제인 ‘유데나필(Udenafil)’을 선천성 단심실 환자의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한 공동 연구개발 계약을 맺었다. 2015년 3월 미국, 캐나다 지역 파트너인 나스닥상장사 액타비스(Actavis, 구 워너칠콧 Warner Chilcott)사와 기술이전 계약을 해지했고, 5월에는 동아쏘시오홀딩스의 지분 매각으로 메지온의 최대주주가 2대주주였던 박동현 대표 외 1인으로 변경됐다. 2016년 1월 메지온인터내셔널(Mezzion International LLC)를 100% 자회사로 설립했다.

(주)메지온은 발기부전증 치료제,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발기부전/전립선비대증 동시 치료제, 폰탄수술 환자 치료제, 폐동맥고혈압 치료제, 과민성 방광질환 치료제, 만성 폐쇄성 폐질환 치료제 등 신약물질 발굴 및 신약 치료제를 개발하는 바이오기업이다.

2016년 3월 말 기준 메지온의 최대주주는 박동현 외 특수관계인이며, 보유 지분은 13.02%다.

※ 소재지 및 대표자명, 매출액 정보 등은 '관련사이트' 또는 '네이버 금융'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수정일

  • 2016. 7. 25. (본문 내용 업데이트)

관련 사이트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