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선거일 5월9일 확정…황교안 “불출마”

손제민·김한솔 기자

다음달 15~16일에 후보자 등록

황 대행 “대선 공정 관리 전념”

유력후보 잃은 보수표 향배 주목

<b>불출마 결심</b>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 국무회의에서 두 손을 모은 채 눈을 감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불출마 결심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 국무회의에서 두 손을 모은 채 눈을 감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15일 차기 대통령 선거일을 5월9일로 지정하며 대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대선 일정 확정으로 정치권은 급속히 대선 국면 속으로 들어가게 됐다. 10%대 지지율의 ‘범보수 1위’가 출마하지 않기로 하면서 그를 지지한 표심의 향배가 대선판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임시 국무회의를 소집해 “저의 대선 참여를 바라는 국민들 목소리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고심 끝에 현재의 국가위기 대처와 안정적 국정관리를 미루거나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국정안정과 공정한 대선 관리를 위해 제가 출마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닷새 만에 내린 결정이다.

황 권한대행은 “앞으로도, 대통령 권한대행으로서의 막중한 책무에 전념하고자 한다”며 “마지막 순간까지 오직 나라와 국민만 생각하며 위기관리와 민생안정에 최선을 다하고 두 달도 남지 않은 대통령 선거를 엄정하고 공정하게 관리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헌정사상 첫 탄핵에 의한 대통령 궐위라는 비상 시기를 불출마 이유로 댄 것이다. 자신의 모호한 태도 때문에 ‘황교안 리스크’라는 말까지 나온 상황이어서 대선일 공고 시한인 오는 20일까지 결정을 미룰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국정농단 사태의 책임론과 출마에 대한 비판적 여론도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황 권한대행 불출마는 조기 대선 구도를 흔들 가능성이 있다. 보수 1위 후보가 사라지면서 야권 우위 구도가 강화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황 권한대행 지지 표심이 일단 자유한국당 주자에게 갈 것이라는 예상이 많은 가운데, 지지율 0~3%에 그치는 범보수 주자들에게 분산될지, 특정 주자를 유력주자 지위로 끌어올릴지에 관심이 쏠린다. 일각에선 안희정 충남지사나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지지로 이어질 것이란 관측도 내놓는다.

정부는 국무회의에서 차기 대선일을 5월9일로 정하고 이날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했다. 공식 선거운동 기간은 4월17일부터 투표 전날까지 22일간이다. 차기 대통령은 대선 이튿날인 5월10일 취임해 5년간 임기를 수행하게 된다. 현행 헌법이 유지될 경우 새 정부는 매 5년 5월10일 출범하고, 대선은 매 5년 3월쯤 치러진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은 황 권한대행의 불출마 결정에 대해 “당연한 일”이라며 “공정한 대선 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자유한국당은 “고심 끝에 내린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황 권한대행 출마를 염두에 두고 오는 18일 예비경선 후에도 후보 등록을 할 수 있도록 한 ‘특례조항’을 삭제했다.


Today`s HOT
불타는 해리포터 성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