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감사내공] 왜 20대 대통령은 없나요?
비공개 조회수 2,259 작성일2007.11.29

[감사내공] 왜 20대 대통령은 없나요?

 

지지세력 과 경제력이 없어서 일까요? 제생각엔 20대 대통령이 대기업들의 손에

흔들리지않고 경제성장률 이런거 따지기전에 안좋은 점부터 없애간다고 선거운동을 하면서

국민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면 괜찮을것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역시 우리나라는 돈과지지세력이 없으면 대통령이 안되는 나라인가요? 그게 사실이라면

너무 슬플것 같네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eq****
고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나가는게 아니라
나이가 안되서 못나가는 겁니다.
설사, 나이제한이 없어져 20~30대 젊은 후보가 출마하게 되도
보수층들은 당연히 연륜있는 후보를 선택하겠죠.
경쟁력도 떨어집니다. 하긴 신선하기야 하겠죠.
하지만 "젊은 것이 뭘 안다고 깝죽대냐.." 이런식의 반응이 더 많지 않을까요?
 
다음은 네이버지식in kwy0419님 께서 답변하신 내용입니다.
 
대통령 입후보 자격

대통령이라는 자리는 국가를 경영하는 자리이다. 누가 대통령이 되느냐에 따라서 국가의 운명이 달라질 수도 있는 것이다. 따라서 아무나 대통령 후보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다시 말해서 <헌법>과 <공직선거 및 선거부정 방지법>에는 대통령으로 입후보할 수 있는 자격을 정하고 있다.

대통령으로 입후보할 수 있는 자격은 선거일 현재 5년 이상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나이 40세 이상인 사람으로 정하고 있다. 몇 년 전 김영삼 대통령이 <깜짝 놀랄 만한 젊은 후보>라는 언급을 하였지만, 아무리 깜짝 놀랄 정도라도 <헌법>을 바꾸거나 호적상 연령을 바꾸지 않는 이상 20대나 30대는 대통령이 될 수 없다.

이런 자격을 충족하는 사람은 정당의 추천을 받거나 선거인이 추천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정당이 후보자를 추천하는 때는 <정당법>에 의한 공정한 절차를 거쳐서 후보를 추천하며, 선거인이 추천할 때에는 5 이상의 시·도에서 각 최소한 5백인 이상의 추천을 받아야 하고, 그 합계는 2천5백인 이상 5천인 이하가 되어야 후보로 등록할 수 있다. 이렇게 후보자 등록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공직자윤리법>에 의한 재산공개를 반드시 해야 한다.

한편 국회의원, 지방의회의원 또는 지방자치단체장의 피선거권이 없는 경우도 대통령으로 입후보할 수 없다. 예컨대 ① 금치산선고를 받거나 ② 금고 이상의 형의 선고를 받고 그 형이 실효되지 않거나 ③ 선거범으로서 형의 선고를 받고 일정한 기간이 지나지 않거나 ④ 법원의 판결이나 다른 법률에 의해 피선거권이 정지 또는 상실된 때를 말한다.
 

2007.11.29.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