챔피언스리그(챔스) 원정다득점이란?

디지털편성부01 multi@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맨체스터 시티를 상대로 득점한 뒤 세레머니를 펼치는 토트넘 손흥민 (로이터=연합뉴스) 맨체스터 시티를 상대로 득점한 뒤 세레머니를 펼치는 토트넘 손흥민 (로이터=연합뉴스)

챔피언스리그(챔스) 원정다득점이란?


토트넘 홋스퍼가 맨체스터 시티에 패했지만 원정 다득점에서 앞서 4강 진출에 성공했다. 손흥민은 전반 10분 만에 멀티골을 넣으면서 챔피언스리그 4강행의 1등 공신이 됐다.

토트넘 홋스퍼는 18일 새벽 4시(한국시간) 영국 맨체스터에 위치한 에티하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맨체스터 시티와의 2018-19 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8강 2차전 원정경기에서 3-4로 패했다. 1차전에서 1-0 승리를 거뒀던 토트넘은 합계 스코어 4-4 동률을 이뤘지만 원정에서 3골을 넣으며 4강 진출에 성공했다.

원정 다득점이란 축구에서 두 팀이 홈 앤 어웨이로 번갈아 경기를 하여 두 경기의 점수 합계로 승자를 가릴 때 흔히 이용되는 규칙이다. 이 방식에 의하면, 두 경기의 점수를 합산한 결과가 동률일 경우 원정 경기에서 보다 많은 득점을 한 팀이 승자가 된다. 만약 이때에도 승부가 나지 않을 경우에는 연장전 또는 승부차기를 한다.

UEFA 챔피언스리그는 1, 2차전 정규 시간 종료 후 승점과 골득실이 같은 경우 원정 다득점으로 승자를 가린다. 승자를 가리지 못한 경우에 연장전이 진행되고 연장 종료 후에도 승부를 가리지 못하면 원정 다득점으로 승부를 가린다. 따라서 연장전에서 서로 같은 수의 골을 주고 받은 경우 원정팀이 승리한다. 이 규칙은 홈 앤드 어에이 경기에서 2차전을 홈에서 치르는 팀이 약간 유리한 점을 보완한다고 볼 수 있다.


디지털편성부 multi@busan.com


디지털편성부01 multi@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