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꿀벌은 아무 꽃이나 있는 꿀을 모으나요 ?
비공개 조회수 3,335 작성일2018.03.08
벌에 대해서 조사하는데 꿀벌은 딱 꽃종류를 정하지않고 아무 꽃이나 있는 꿀을 모으나요 ? 알려주세요 ㅜㅜ 그리고 꿀벌말고도 다른 벌들도 아무꽃이나 앉아서 꿀을 모으는지 알려주시면 너무 좋을것같아요 ㅜㅜㅜ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수호신
근처에 있는 꿀이면 다 모읍니다. 아카시아 꿀을 만들려면 벌통을 아카시아 나무가 많은 곳에 둬야 하는거죠.
꿀벌만 꿀을 모읍니다. 그래서 꿀벌입니다.

2018.03.08.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안녕하세요? 최고의 품질평가 전문기관 "축산물품질평가원" 입니다.

 

꽃꿀()을 분비하고 꽃가루를 공급하여 꿀벌의 먹이를 제공하는 모든 식물을 밀원식물이라고 합니다.

(밀원식물에 대한 내용은 아래 첨부내용을 참고하세요)

모든 꽃이 다 꽃꿀을 분비하는 것이 아니어서 모든 꽃이 다 밀원식물은 아닙니다.

꿀벌의 채집활동을 자세하게 관찰해보시면 아무 꽃이나 앉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꽃에만 앉아 꽃꿀을 빨고 꽃가루를 모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밀원식물 (honey plant, 蜜源植物)


벌은 식물의 꽃에서 꿀과 화분을 채취하는데 벌이 꿀과 화분을 채취하는 식물을 밀원식물이라 하며 꿀은 없으나 화분만을 채취하는 식물을 화분원식물이라고 구분하기도 한다.

(한국의 밀원식물, 정헌관 류장발, 한국양봉협회)


시판되고 있는 것과 같은 다량의 벌꿀의 원천이 되는 것을 주요 밀원식물, 양은 그다지 많지 않지만 꿀벌 자신의 생활의 식량이 되는 것을 보조 밀원식물이라고 한다.

주요 밀원식물은 세계에서 나라에 따라 다르며, 미국의 클로버·오렌지, 유럽  북부지역에서의 피나무, 헝가리와 루마니아 및 그 인접국의 아까시나무, 오스트레일리아의 유칼리 등은 그 대표적인 예이다.

한국에서는 제주도의 유채, 강원도의 메밀·싸리 등 외에 아까시나무·소나무 등이 전국적 밀원식물이다. 매화나무·복숭아나무·배나무·사과나무·밤나무 등의 과수류, 오이·수박 등의 박과식물, 클로버·엉겅퀴·호장근 등도 있고 또 광나무·모밀잣밤나무·쥐똥나무·백정화·팔손이·달리아·코스모스·애기동백·차나무 등 정원초목 등도 꿀벌이 많이 찾아드는 보조 밀원식물이다. (두산백과)


밀원식물이란 초본식물에서 목본식물에 이르기까지 꽃꿀()을 분비하고 꽃가루를 공급하여 꿀벌의 먹이를 제공하는 모든 식물을 통칭하며 양봉업의 불가결한 요소라 하여 양봉식물()이라고도함

(농촌진흥청)


축산유통종합정보센터(www.ekapepia.com)을 방문하시면 축산관련 많은 지식과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 상기 답변은 축산물품질평가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으며, 단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2018.03.09.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한국의 밀원식물/두산백과/농촌진흥청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