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변호사되는법
비공개 조회수 32,250 작성일2018.11.16

일단저는 4년제 서울 법학과 입학예정인데

이후 변호사되는 법이 궁금해서요 검사도되고싶긴한데 지금은 변호사가 더 되고싶어서요

법학전문 대학원 들어가서 변호사시험 보면되나요?
구체적으로 알려주세요 LEET는 언제보면 되는거죠? 이시험말고 다른시험도 있나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안녕하세요, 교육부 학교생활컨설턴트입니다.


 질문자님께서는 법학과에 입학예정인 학생으로서 변호사가 되기 위한 과정 등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시군요. 진로에 대한 진지한 고민의 흔적이 엿보이는 질문이 보기 좋습니다.


 워크넷에서는 변호사가 되기 위한 방법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변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먼저 법학전문대학원에 입학하는 방법이다.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제도는 2009년부터 시작되었다. 일반 4년제 대학 이상의 학력을 소지한 사람이 LEET(법학적성시험), 학부성적(GPA), 외국어 시험, 사회봉사활동 및 면접 등 다양한 평가를 거쳐야만 법학전문대학원에 입학할 수 있으며, 3년 과정을 이수하고 변호사시험에 합격하여야 변호사 자격이 주어진다. 변호사시험은 법학전문대학원 석사 학위 취득 후 5년 내 5회만 응시할 수 있다. 다음으로 사법시험에 합격하여 사법연수원 연수를 통해 입직할 수 있는데 사법시험은 2017년까지만 유지된다. 사법시험은 통상적으로 매년 1회 실시하며, 국가공무원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자로 대학 등에서 법학과목 35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만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시험은 제1차, 제2차, 제3차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2004년부터 제1차 시험과목 중 영어시험은 영어능력 검정시험(TOEFL, TOEIC, TEPS 등) 성적으로 대체하고 있다. 제1차 시험에 합격한 자는 다음 회의 시험에 한해 제1차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다.(출처 : 워크넷)


 그런데 위 워크넷의 소개내용에 포함되어 있는 사법시험은 현재 시행되고 있지 않으므로, 2018년 11월 현재를 기준으로는 변호사가 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법학전문대학원에 입학한 뒤 과정을 이수하고 변호사시험에 합격하여 변호사 자격을 취득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는 우선 장차 대학에 진학하신 뒤 법학전문대학원에 지원하실 수 있는 토대를 차근차근 마련해나가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법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대학에 진학하실 수 있도록 학업 측면에서 노력하셔야 하리라 생각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원하시는 결실을 거두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기분좋은 하루되세요.


 고맙습니다.

 

 교육부 학교생활컨설턴트17 드림 

2018.11.22.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jong****
수호신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변호사가 될려면 4년제 서울 법학과에 진학하는거 보다 SKY대학에 가는게 좋습니다.

공부를 잘해야(머리가 좋아야) 변호사 되기가 쉬운데 SKY가는 사람이 머리가 좋은 사람 이니까요

2018.11.1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