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로스쿨 변호사시험은 다 같습니까?
c2ag**** 조회수 5,711 작성일2019.04.25
서울대,연세대,고려대,한양대,서강대 등등 법과대학이 폐지되고 나온 로스쿨에 대해 궁금한점이 생겼는데요.
로스쿨에서 보는 최종적 시험인 변호사자격시험은 지방대 로스쿨까지 다 똑같은 시험을 보나요?
그리고 상대평가인가 해서 로스쿨당 최소 70%인가의 합격률을 보여준다는데, 그럼 지방대로스쿨이랑 인서울 로스쿨이랑 별반 차이없나요?
법 공부 열심히 하면 잘 따겠네요. 제가 법조인,판사를 목표로 두고 있어서..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kefh****
초인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네, 전국 모든 로스쿨이 공통적으로 같은 변호사시험을 봅니다.
당연히 국가 주관 시험이고요. 중간고사, 기말고사 같은 것이야 학교 안에서 자체적으로 학점을 매기기 위해 치는 시험이지만, 변호사시험은 자격증을 주기 위한 시험이니 전국 공통으로 국가 주관으로 같은 시험을 치는 것입니다. (지방대 로스쿨 학생들도 모두 서울로 올라와서 시험을 봐야 합니다. 변호사시험은 현재로선 서울에서만 치루어지고 있습니다.)
2. 변호사시험은 2013년 기준으로 전체 응시자 대비 합격률 75%를 뽑는 시험이었습니다.합격률이 높은 로스쿨에서는 90%대의 합격률을 기록한 곳도 있었지만, 합격률이 저조한 로스쿨에서는 60%대 합격률도 있었다는 이야기죠. 인서울 로스쿨 쪽이 아무래도 합격률이 좀 더 높은 경향이 있긴 합니다. 아무래도 인풋이나 아웃풋이나 교수진이나 여러가지로 인서울 쪽이 좀 더 좋은 건 사실이니까요. 다만 그렇다고 해서 지방대는 다 나쁘다 그런 것은 아닙니다. 경향이 그렇다는 것입니다.
3. 어느 로스쿨에 가셔서든 열심히 하시면 법조인의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다만 판사나 검사의 경우에는 최상위권의 성적을 받는 것이 필요하고, 대형 로펌 변호사가 되려면 서울 소재 유명 대학 로스쿨을 진학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9.04.25.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가치투자자
초인
사회과학대학, 직업, 취업, 인문과학대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

답변드립니다.

변호사시험의 경우 사법시험과 비슷하게
응시자격이 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보는 시험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명문대 대학원, 지방대 대학원의 차이 없이 같은 시험을 봅니다

그런데 명문대 대학원의 경우에는 변호사가 된 이후에
네임벨류 및 동기 혹은 법무법인 등에 들어갈때 좋은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2019.04.2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칸나
초인
영상, 음향 가전, 주식, 증권, 뱅킹, 금융업무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시험 자체는 전부 동일한 시험을 치르게 되고, 시험장은 본인 로스쿨이 아닌 지정 시험장으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현재 고려대 연세대 한양대 건국대 경북대 부산대 전남대 충남대 8개 시험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지방대 로스쿨이라도 큰 차이가 없는 이유는 지방 로스쿨 설립이 아마 지방거점국립대 위주로 설립되며, 보통 지방거점국립대는 인서울 주요 대학과 별 차이 없는 지역의 우수한 학생들이 많이 진학하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부산, 경북 +(전남), 흔히 부경(전)이라 부르는 2(3)개 대학교는  비 수도권 종합대학 중에선 사실상 1~3위에 해당하니 특히나 사법고시 시절부터 많은 법조인을 배출해 로스쿨 지정 당시에도 로스쿨 배정 인원을 연고대와 동일하게 120명을 배정받은 것입니다. 따라서 지방대 로스쿨이라도 위 3개 학교 로스쿨에 진학하면 타 지방대에 비해 유리합니다.

보통 위 표의 10개 대학 로스쿨을 주요 로스쿨이라 부릅니다. 주요 로스쿨에 합격하면 수험에 있어서 조금 더 유리합니다. 

2019.04.2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