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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음.. 저희가 다음주에 양평으로 체험...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2,461 작성일2019.04.07
음.. 저희가 다음주에 양평으로 체험학습을 가요! 근데.. 1시간 정도 갈 것 같은뎀.. 아무것도 안 하기에는 넘 심심할 것 같아서.. 저희 6학년이고, 6학년들끼리서 같이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놀이 없을까요? 반 친구들 전체요. 총 29명입니다! 버스 안에서 할 수 있는 재미있는 놀이 추천해주세요!! 추가내공 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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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사용자 참여 분야 지식인 #김전일 #해피빈 #명탐정코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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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뒤죽박죽 수수께끼



수수께끼를 뒤죽박죽 문장으로 만들어 문제를 풀도록 한다.



은것일큰제서이에상세? : 이(齒) 세상에서 제일 큰 것은?(어금니)

으면가해없? : 해가 없으면?(못말린다)

큰는장가코? : 가장 큰 코는?(멕시코)

모둠별로 뒤죽박죽된 수수께끼를 만들어서 서로 바꾸어 풀어보게 한다.

와지육에이사다바는것은있 : 육지와 바다 사이에 있는 것은?(와)

하면두모곱를숫의자기전화 : 전화기의 숫자를 모두 곱하면?(0)

는라나만서어걸는니다 : 걸어서만 다니는 나라는?(인도)

는자는개때잠잘이같 : 잠잘 때 같이 자는 개는?(베개)



2. 말놀이-어려운 말 발음하기



발음이 어려운 문장을 연습시킨 후 모둠별로 대표를 한명씩 나오게 하여 열번씩 발음하게 한다. 어려운 말 연습표는 아래와 같다.

간장 공장 공장장은 강 공장장이고, 된장 공장 공장장은 공 공장장이다.

저기 계신 저 분이 박 법학박사이시고, 여기 계신 이분이 백 법학 박사이시다.

저기 가는 저 상장사가 새 상 상장사냐 헌 상 상장사냐.

중앙청 창살은 쌍창살이고, 시청의 창살은 외창살이다.

한양 양장점 옆 한영 양장점, 한영 양장점 옆 한양 양장점

멍멍이네 꿀꿀이는 멍멍해도 꿀꿀하고, 꿀꿀이네 멍멍이는 꿀꿀해도 멍멍하네

저기 있는 말뚝이 말 맬 말뚝이냐, 말 못 맬 말뚝이냐.

옆집 팥죽은 붉은 팥죽이고, 뒷집 콩죽은 검은 콩죽이다.

검찰청 철창살

대우 로얄 뉴로얄

들의 콩깍지는 깐 콩깍지인가 안깐 콩깍지인가. 깐 콩깍지면 어떻고 안 깐 콩각지 면 어떠냐. 깐 콩까지나 안 깐 콩깍지나 콩깍지는 다 콩깍지인데.



◎ 정확히 빨리 말하기

- 이 기린 그린 그림은 흰 기린 그린 그림이고, 저 기린 그린 그림은 푸른 기린 그린 그림이다.

- 경찰청 창문 쇠 철창 살은 녹슨 쇠 철창 살인가 녹 안 슨 쇠 철창 살인 가.

- 봄 꿀밤 단 꿀밤, 가을 꿀밤 안단 꿀밤

- 강 건너 강 공장장은 간장 공장 공장장이고 강 안 건너 공 공장장은 된장 공장 공장장이다.

- 니 붕어 알이 크냐 내 붕어 알이 크냐

- 이 콩깍지는 깐 콩깍지이냐 안 깐 콩깍지이냐 ?

- 자기야 자기는 자기가 아닌 다른 자기가 자기보고 자기라고 하면 자기는 자기라고 할 수 있어 자기



3. 말놀이(거꾸로 해도 똑같은 말)



앞에서 시작하거나 뒤에서 시작해도 같은 말이 되는 말을 몇가지 예를 들어 준다. 빠른 시간에 가장 길고 내용이 통하는 말을 만들어 내는 모둠이 이긴다.

다간다 이 일요일 일요일이 다간다.

소주 만병만 주소

다시 합창합시다.

창훈은 훈장

네 이똥이 이똥이네

니 토마토가 토마토니

왕 똥은 똥왕

해는 솟아 소는 해

야 이통은 은통이야

포대 속에 대포

자자 쿨쿨 자자

나는 너 너는 나



4. 킴스게임



교사는 여러가지 물건 약 20개 정도를 놓고 신문지 등으로 덮어 놓는다. 가린 것을 열어 아동들이 약 10초 정도 보게 한 뒤 다시 덮어 놓는다. 모둠별로 관찰한 물건의 이름을 모두 쓴다. 관찰한 물건의 이름을 많이 쓴 모둠이 이긴다. 가리는 대신 상자에 넣어 30초 정도 만져본 후 물건의 이름을 쓰게 할 수도 있다.



5. 만세 놀이 ( 빙고 BINGO )



일반 적으로 빙고 놀이라 불리는 데 아이들이 쉬는 시간 등에 연습장에 많이 하고 있다. 그러나 그 내용은 영화 제목, 노래 제목, 가수 이름 등 별다른 이로움이 없는 경우가 많다. 이것을 조금만 신경 쓰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방법은 아이들이 각자 가로 세로 5 칸이나 7 칸을 만들게 하고 각 칸에 그 내용을 자유롭게 적게 한 후, 교사가 일괄적으로 부르거나 아이들이 번갈아 가며 하나씩 부르게 하여 해당하는 칸을 하나씩 지우게 한다. 지워진 것이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3 줄(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 )이 먼저 된 학생이 " 만세 “라고 크게 외치면 이긴다. 만세 놀이를 할 때 교사의 주머니에 사탕 한 알 등의 작은 상품이 들어 있다면 놀이의 흥미를 더욱 높일 수 있다.

그 유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이름을 이용한 만세 놀이

: 학년초 반 아이들 이름, 별명 등을 빨리 기억하게 하는 놀이 ( 1부 참조 )

2) 교과 내용을 이용한 만세 놀이

이 만세 놀이는 단원이나 한과를 끝냈을 때 정리하기 좋은 놀이이다. 만세 놀이판의 각 칸에 교과의 내용을 적게 한다. 예를 들면 국어 시간에는 구개음화, 자음동화등, 영어 시간에는 그 과에서 배운 영어 단어 등.. 그렇게 함으로서 자연스럽게 복습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3) 나라 이름을 이용한 만세 놀이

나라의 이름을 쓰는 만세 놀이이다. 미리 세계 전도를 준비해 간다면 각 나라의 위치도 함께 익힐 수 있다.

* 이 놀이를 하기 전에 아무도 쓰지 않는 나라를 적은 사람에게 작은 상품( 사탕 등 )을 준다.

4) 성(姓) 씨를 이용한 만세 놀이

사람의 성으로 하는 만세 놀이이다. 처음에는 흔한 성씨( 김, 이, 박, 황..)를 적지만 찾아보면 많은 성씨들이 있다. ㄱ으로 시작되는 성만 해도 가, 감, 기, 견, 공, 고, 강··· 등 모두 60개 정도는 금방 생각할 수 있다.

5)그외 : 그날의 학습 내용 ,

감탄사(예: 아하 !, 와 ! ),

사람을 나타내는 형용사(예: 치사한 사람, 용감한 사람 )



6. 노랫말 바꾸기



노랫말은 쉽게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는다. 아이들을 볼 때 그 시간 배운 용어 하나는 기억을 잘 못하는 데, 그렇게 긴 대중가요 가사는 어떻게 그렇게 잘 외우는 지 아마도 음과 가락과 함께 기억하기 때문일 것이다. 아이들이 외우기 힘든 각종 내용들을 쉽게 외울 수 있도록 우리의 수업 내용도 노래로 만들어 보자. 아이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의 가사를 수업 내용으로 바꾼다면 쉽게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가사를 바꾸어 부르는 것을 노래 가사 바꾸기를 줄여 노가바라고도 한다

예) 이인직 이광수 김동인 친일파

주요한과 김동환 모윤숙도 친일파 ( 원곡 : 송아지 )



7. 이구 동성



가끔 TV에서 하는 것처럼 어떤 주어진 단어를 4 명의 학생이 나와 한 음절씩 크고 짧게 동시에 발음하게 하여 나머지 학생들이 맞추는 놀이로 국어나 한문시간의 4자 성어 등을 설명할 때 활용하기 쉽다 예) 갑론을박( 甲論乙駁 ), 중구난방, 새옹지마



8. 뿅뿅



노랫말 대신에 뿅뿅으로 대치해서 부르는 것으로 국어 시간에 품사를 공부할 때 이것은 명사 저것은 형용사라고 말하기보다는 어떤 노래에서 명사가 나올 때 각 음절에 뿅 소리를 내며 노래를 하는 것이다.

* 동요 ‘ 반달 ’에는 거의 모든 품사가 나온다.

예 ) 명사의 경우 푸른 뿅뿅 뿅뿅뿅 하얀 뿅뿅에 ...

형용사의 경우 뿅뿅 하늘 은하수 뿅뿅 쪽 배에 ....



9. 암호 해독 놀이



수업을 시작할 때 아무 말도 않고 칠판에 암호를 적어 나가면 아이들은 무엇인가 궁금해하면서 풀려고 노력한다. 그것을 풀었을 때는 그 기억은 그냥 적었을 때보다 오래갈 것이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주의 집중도 시킬 수 있다.

암호를 써 놓고 대부분의 교사들은 참을성이 부족하여 10 초도 기다리지 못하고 답을 말해 버리는 경향이 있다. 암호 해독 놀이에서는 시간을 충분히 주어야 한다 ( 약간의 힌트를 줄 수도 있다 ) 아이들이 암호를 해독했을 때 느끼는 환희를 위해서 우리 교사들은 참을성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암호가 풀렸을 때 그것이 그날의 수업 주제( 목표 )라면 수업의 반은 끝나지 않았을까 ?

1) 첫 번째 암호

-- 낮가말듣말듣은는은고쥐다새밤가

: 네 글자 간격으로 읽는다

2) 두 번째 암호

-- 낮은가고말쥐듣다는가은밤듣새말

: 첫 글자, 끝 글자, 둘째 글자, 끝에서 둘째 글자, 셋째 글자, 끝에서 셋째 글자 ... 식으로 읽는다

3) 세 번째 암호

-- ㅏ ㄷ ㄴ ㅡ ㄴ ㄷ ㅡ ㄷ ㅏ ㄱ ㅣ ㅜ ㅈ ㄴ ㅡ ㅇ ㄹ ㅏ ㅁ ㅁ ㅏ ㅂ ㅗ ㄱ ㄷ ㅡ ㄷ ㅏ ㄱ ㅐ ㅅ ㄴ ㅡ ㅇ ㄹ ㅏ ㅁ ㅈ ㅏ ㄴ

: 자음과 모음을 풀은 글자로 뒤에서부터 읽으면 된다

4) 네 번째 암호

-- B1I E1D H9B G110 A1 C9C A5 F1E E1D H9B I710 A1 C9C B9B C1

해독표



A B C D E F G H I J K L M N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1 2 3 4 5 6 7 8 9 10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



5) 다섯 번째 암호

암호 해독표를 칠판에 그려 놓는다.



본 이미지는 링크 URL이 잘못 지정되어 표시되지 않습니다.



10. 낱말 맞추기



만약 수업 시간이나 조 종례 시간에 “ 쓰레기 분리 수거 ”에 대해 훈화를 한다면 아이들이 자주 들어본 이야기이기 때문에 관심이 덜 할 수 있다. 이때 낱말 맞추기를 한다면 아이들이 좀더 흥미를 가질 것이다. 칠판에 “ □□기 □□□거 “ 라고 써 보자.

아이들이 빈칸을 채우기 위해 머리를 싸매고 답을 찾았을 때 교사는 쉽게 그 주제에 대하여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이다

* 약 30 - 40 %를 보여 주어야 한다.



1) 첫째 방법

□포□□ □□□다. ( 스포츠는 살아 있다 )

( 김포 시는 매립지다, 청포도는 맛이 있다 - 중학생 작품 (?) )

□□ 이□아 ( 교실 이데아 )

□타□라□ ( 피타고라스 )

□□스 □스 ( 크리스 마스, 아이스 박스, 돈가스 소스 )

□비□□가 ( 용비어천가 )

더□□ 사□ □ ( 더 불어 사는 삶, 더러운 사람들..)

□극□인 □□방□ (적극적인 사고방식)



2) 둘째 방법

- 자음 모음 분리하여 제시하고 조합하여 맞추는 방법

ㄱ, ㄹ, ㅅ, ㅏ, ㅜ □□ □□ → 가락 국수

ㄱ ㅇ ㅈ ㅎ ㅏ ㅜ ㅛ □□□ → 중학교

ㄱ, ㄴ, ㄹ, ㅁ, ㅂ, ㅇ, ㅌ, ㅏ, ㅗ, ㅜ, ㅣ □□□□ → 남북통일



3) 셋째 방법

- 글자 수만 가르쳐 주고, 학생들이 자음, 모음을 하나씩 말하게 하여 그 말한 자음이나 모음이 글자에 있는지 없는지를 알려줘 맞추는 방법

예) □□




자음

모음



ㅅ, ㅇ, ㅍ

ㅗ, ㅜ

×

ㄱㄴㄷㄹ...

ㅏㅑㅓㅡㅐ...

( 정답 : 소풍 )



4) 이름으로 역사 속의 인물 찾기

방법 - 자기의 이름을 자음 모음 순서대로 분석하고 그 순서에 맞는 자음 , 모음이 들어가는 역사적 인물을 찾는 놀이이다.






한명회



고선지



정몽주





홍경래



황진이



이율곡





홍범도



조광조



이하응

기타 - 주의 - 같은 이름이 반복되지 않게 한다

- 빨리 한 사람에게 시상을 할 수 있다

2019.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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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등 있네요..!

2019.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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