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시간외거래 시간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블루팡닷입니다. 오늘은 휴일이라 집에서 푹 쉬다가 해당 포스팅을 쓰게 되네요. 오늘은 개천절이라 주식시장이 쉽니다. 그런데 내일 정규시장이 개장되기 전에 꼭 사고 싶은 종목이 있으면 어떻게 살 수 있나 검색을 해보다가 주식 시간외 거래 방법과 시간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몇 시간을 알아보고 정리한 자료이기 때문에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주식 시간외거래 시간

아래 캡쳐된 글박스들은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습니다. 잘 정리되어 있고 초보자가 보아도 이해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해당 자료를 통해 설명을 해 보겠습니다.



자료 출처 :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

먼저 주식시장의 분류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시장은 코스피와 코스닥, K-OTC, 코넥스로 분류가 됩니다. 코스피는 우량주 특히 대기업의 상장 주식이 거래가 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삼성전자, 현대차, SK 등이 코스피에 주식이 상장이 되어있고,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코스닥은 보콩 중견 중소기업에 대한 주식이 상장이 되어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바이오벤처기업의 상장이 많습니다. 코스피에 비해 성장성이 많이 평가되고, 시가총액이 적어서 높은 수익을 가져다 주기도 합니다. 그 다음은 코넥스로 코스닥 상장 전에 회사들이 상장을 하는 곳입니다. 성장 잠재력이 있는 중소기업의 재무 불안정해소와 자본시장 활성화를 위해 만들어진 사장입니다. K-OTC는 보통의 분들에게 생소합니다. 왜냐하면 비상장 주식의 매매거래를 위해 한국투자협회에서 개설하여 운영하는 장외시장이기 때문입니다. 보통의 투자자들은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의 종목을 매매한다고 보면 됩니다.

이제 주식시장 매매제도를 알아보겠습니다. 정규시장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열리게 됩니다. 모든 거래소가 동일한 시간으로 운영이 됩니다. 시간외시장 거래는 장시작 전 시간외와 장종료 후 시간외 시간외 단일가 매매가 있습니다. 




장시작 전 시간외 7:30~8:30분으로 전 영업일 종가에 단일가로 거래가 됩니다.

장종료 후 시간외는 오후 3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입니다.

시간외 단일가 매매는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열리게 됩니다.

거래단위도 알아보겠습니다. 거래단위는 모든 시장이 1주 단위로 거래가 됩니다. 주문체결의 우선순위도 알아두면 좋은데요. 매수시에 우선순위는 먼저 가격이 높으면 우선체결이 됩니다. 그 다음이 동일 매수가이면 시간적으로 빠르면 매수가 되고, 마지막이 동일 단가 동일 시간이면 수량이 많으면 우선 거래가 체결이 됩니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중요한 부분이 결제제도입니다. 주식은 보통 매수하여 매도를 하면 바로 현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팔자마자 다른 종목을 매수 할 수는 있습니다. 그런 내가 판 주식에 대한 현금은 언제 통장으로 들어오게 될까요?



바로 2영업일에 입금이 됩니다. 아래 표에서 보면 화요일에 매도를 하면 목요일에 입금이 됩니다. 입금 시에는 매매수수료와 세금을 뺀 금액이 현금으로 입금이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상하한가 폭에 대한 부분도 알아두세요. 코스피와 코스닥은 상하한가가 +-30%로 제한이 되어 있습니다. 코넥스는 +-15%, 시간외 단일가의 경우에는 +-10%입니다.

이상으로 주식 시간외거래 시간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성공적인 투자는 항상 공부를 한 후에 기대할 수 있습니다. 투자대가들의 책을 꼭 읽은 후에 투자에 임해도 항상 늦지 않다는 것을 기억해 주면 좋겠습니다.

'주식투자 > 산업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평가 우량주 4종목  (0) 2018.11.30
처음주식하는법 주식 사는법  (0) 2018.10.06
투자는 쉽지가 않다  (0) 2018.10.02
10년후 유망 주식 1편  (0) 2018.09.19
주식 매매 전에 꼭 확인 사항  (0) 2018.09.12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