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주식 신용거래 질문입니다.
비공개 조회수 9,249 작성일2018.10.19
신용거래 할때 이자가 발생하는데 이자는 언제 내야하는건가요? 매도할때 자동으로 나가나요??
그리고 반대매매가 발생할수있다고 들은거같은데 반대매매는 이자를 못갚을때 나가는건가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상실의시대
수호신
2016 경제 분야 지식인 주식, 증권 4위, 금융 26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Q.신용거래 할때 이자가 발생하는데 이자는 언제 내야하는건가요? 매도할때 자동으로 나가나요??

그리고 반대매매가 발생할수있다고 들은거같은데 반대매매는 이자를 못갚을때 나가는건가요?


안녕하세요,

신용 이자는 매도시 자동으로 이자와 대출금,수수료가 차감이 되고 입금이 됩니다.

만일 30일이 지나도 매도를 하지 않으면 이자를 증권계좌에 입금해 두셔야 합니다.

신용은 60일 단위로 3번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반대매매는 신용으로 대출한 금액의 140%에 해당하는 담보가 항상 있어야 합니다.

보유주식과 현금의 합계가 빌린돈 보다 40% 많은 금액이 유지 되어야 하며 주가가 하락하여 담보 비율을 하회할 경우 추가 담보 제공을 요청 받고 추가로 입금이 안되면 주식을 매도하여 신용 금액을 인출해 갑니다.

예를 들어 1000원을 신용으로 매수했다면 계좌의 주식+현금이 최소 1400원이 되어야 합니다.

그이하로 가치가 하락할 경우 부족한 금액 만큼 입금을 하지 못하면 주식을 강제로 매도하게 됩니다.

신용과 미수를 활용한 레버리지 투자는 좋지 못한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대단히 높습니다.

되도록이면 미수나 신용을 활용한 레버리지 투자를 지양하시기를 권유드립니다.

이해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고요.     

주식투자를 시작하신지 얼마되지 않으신 것 같아 예전의 제 모습을 보는 듯해서

실례가 되지 않는다면 몇 말씀 더 드리고 물러가겠습니다.

다음 내용은 답변이라기 보다는 혹시 도움이 되실까 싶어 써본 조언에 가까운 내용이므로 

그냥 마음 편히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주식투자에서 누구나 쉽게 겪을 수 있는 금전적 손실의 시행착오를 겪지 마시라는 마음에서 
드리는 주식 투자의 무서움에 대한 개인적인 조언이므로 읽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과 주식시장의 진입 장벽은 의외로 낮아 누구나 손쉽게 투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간혹 투자 초기에 운이 따라 주식 투자 경험이 없는 초보 투자자자임에도 불구하고 때로는 큰 수익을 거두기도 합니다.

이를 속칭 '초심자의 행운'이라고 부르며 이것은 행운이라기 보다는 사실 투자자를 나락으로 몰고가는 가장 큰 요인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오는 초심자의 행운은 오히려 향후 크게 낭패를 겪게하는 중요한 단초를 제공합니다.

어쩌다 한번 잡게된 행운을 실력으로 맹신한 나머지 좀더 큰 레버리지(빚)을 일으켜 투자의 규모를 급격히 확대하게 되고 이것은 궁극적으로 가장 좋지 못한 결과로 귀결되게 하는 경우가 대단히 많습니다.
(대부분 투자한 돈이 적어서 수익도 적다는 잘못된 생각으로 주식 담보 대출을 생각하게 되고 비극은 보통 여기서 시작이 되곤 합니다)


아마도 이글을 읽는 분들중에 이미 이런 경험을 한 분들도 많을 것이고 앞으로 필연적으로 겪게될 분들도 있으리라 유추해 봅니다.


이처럼 준비되지 않은 성급한 투자의 시작은 간혹 예기치 않은 운이 따라주어 한시적인 좋은 결과를 가져 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총성 없는 냉정한 전쟁터 같은 주식시장에서 이런식의 거저 잡은 행운만으로는 결코 좋은 결과를 지속적으로 거두기는 불가능한 것이 주지의 사실입니다.


이는 지난 반세기 가까이 지속된 우리나라주식시장의 역사를 반추해볼때 운적인 요소에만 의지한채 투자를 지속한 투자자들의 행운은 그리 오래가지 않음을 잘 알 수 있고 그런 투자 행태의 비극적인 결말은 언론과 인터넷상에서 회자되며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누구나 손쉽게 주식계좌를 개설하고 곧바로 주식투자에 뛰어들어 때로는 좋은 수익을 거두기도 하지만 주식투자만으로 지속적인 좋은 결과를 얻는 경우는 극소수에 그치는게 부정할 수 없는 냉혹한 현실입니다.

(공인된 기관의 조사에 의하면 주식시장에서 시장 수익률을 앞서고 지속적인 투자성과를 거두고 있는 투자자는 전체 투자자의 2~3%가 채 안된다는 충격적인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이렇듯 화려한 모습뒤에 감춰진 주식시장의 모습 이면에는 비극적인 결말로 점철된 피 맺힌 투자자들의 가슴 아픈 사연들이 도사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만 지금 이순간에도 수많은 투자자들이 전혀 준비되지 않은채 막연한 희망만을 품고 성급히 주식시장으로 불나방처럼 뛰어들고 있습니다.

이런 무모한 도전은 때론 돌이킬 수 없는 참혹한 결과로 표출되고 있음을 인터넷상이나 언론 지면을 통해 심심찮게 목격할 수 있습니다.
(추후 시간 되실때 제가 블로그에 틈틈히 포스팅한 주식 실패담 사례모음을 먼저 읽어 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제가 조언드리고 싶은 것은 막연한 희망에 쌓여 아무런 준비 없이 무작정 실전 주식 투자에 뛰어들기를 자제하고 본격적인 주식투자에 앞서 주식투자 관련 도서를 최소 몇 권 정독하고 시작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여기서 책 이름을 직접적으로 거론하면 광고로 오인될 소지가 있으니 직접적인 책 제목은 언급은 하지 않겠습니다.
어렵더라도 피터린치(Peter Lynch)나 벤자민 그레이엄(Benjamin Graham), 존 네프(John Neff)등 오랜 기간에 걸쳐 결과를  검증 받은 외국 투자 전문가들이 쓴 책을 읽으시기를 권유드립니다.
주식시장의 역사 자체가 짧은 우리나라의 주식 관련 서적들은 아직 결과도 검증 되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고 주식 투자자를 위해 집필했다기 보다는 자신들의 인세 수입에 더 관심을 가지고 집필한 책들이 대부분이므로 되도록이면 국내 서적 보다는 검증된 외국 서적을 더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철저한 준비없이 화려한 결과에만 이끌려 성급히 주식투자를 시작하실까 하는 노파심에 조언이 본의 아니게 길어 졌는데요.

주식투자는 말 그대로 하리 리스크 하이 리턴(High Risk High Return) 즉, 수익을 위해 큰 리스크를 감내하는 재테크 행위입니다.

누구에게나 고수익이 창출 되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투자 방법이 되겠지만 반대 급부인 투자금 손실이라는 대단히 큰 위험도 함께 따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식시장에 위기가 닥쳐 시장이 큰폭으로 조정 받는 시기가 오면 어김없이 언론 매체에서 주식투자 실패로 자신은 물론 가족들까지 나락으로 내모는 서글픈 이야기를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주식시장은 매우 냉혹하며 때에 따라 한 없이 잔인한 모습을 주기적으로 우리에게 가감없이 보여주곤 합니다.

주식 격언에 "시장은 아이큐가 3000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제가 아는 지인중에서도 차트 공부 몇 주만에 지나친 자만심과 단기간 고수익을 노리는 단기투자에 심취하여 큰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무리한 투자를 감행하다 스스로 감당할 수 없는 큰 빚을 짧은 시간에 지고 결코 짧지 않은 기간을 필설로는 표현하기 힘든 어렵고 피폐한 삶을 보낸 사례가 있었습니다.


위의 사례처럼 주식투자를 함에 있어 단기간에 큰수익을 얻고자 무리한 투자를 진행한다면 큰 고초가 따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단기간에 일확천금을 노리는 투자를 견지하며 성급히 주식시장에 뛰어들었다가 돌이킬 수 없는 낭패를 보고 있습니다.

모쪼록 신중히 판단하시고 충분히 준비하셔서 이런 시행 착오를 겪지 않으셨으면 하는 노파심에서 질문자님과 일면식도 없지만 이렇게 긴 이야기를 드렸습니다.

투자를 진행하기전 신중하고 충분한 준비로 자본주의의 위대한 발명품으로 회자되는 주식시장을 제대로 활용하는 현명한 투자자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미력하나마 혹시 도움이 되실지 몰라 본격적인 투자전에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될만한 투자 컬럼과 관련 자료를 블로그에 몇 개 포스팅해 두었습니다.

추후라도 시간 나실때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모쪼록 어려운 주식투자와 인생 전반에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기원드리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http://blog.naver.com/ruffian71/221242805189 처음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조언

2018.10.1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안녕하세요~


당사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신용매수시 결제일자를 기준 으로 신용매수시점에서 상환시점까지의 보유일수에 따른 이자율 을
적용하게 됩니다.
융자종목 매도시, 현금상환시 계좌에서 자동징수되며, 매월 첫 영업일엔 사용일수에 대한 정기이자를
징수하게 됩니다.
정기이자 징수시 예수금 부족으로 이자미납시 반대매매는 따로 나가지 않으나, 연체료등이 부과되므로
미수금 관리처럼 별도의 관리는 하셔야 합니다.

반대매매는 융자한 대출금액 대비 일정비율이상의 담보비율을 유지해야 하는데, 그 유지비율을
2영업일 연속 하회하여 담보부족금이 발생했을경우 3영업일째 되는 날 오전 동시호가로 반대매매가
나가게 됩니다.

추가로, 신용제도는  증권사마다 다소 다른규정으로 운영하고 있으므로,
좀더 궁금하신점은 거래 증권사로 문의해보심이 좋을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10.1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bu****
중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신용거래는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여유돈으로 장기투자 외에는 하지않는것이 좋습니다

주식투자는 신중 또 신중하게 접근하시고 철저하게 공부하신후에 하십시요
그리고 꼭 주식투자 실패담 많이 찾아서 보십시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돈을 다 잃고
주식의 참담함과 이길수 없는 장벽임을 깨달습니다
주식은 늪과 같습니다
삶을 벼랑으로 내몰수 잇습니다
매우 위험합니다
단기간에 수억 수십억 벌엇다는말에
절대 현혹 되시면 안됩니다
주식은 각 종목마다 주가를 관리하는 세력들이 잇습니다 주포라고들합니다 한마디로 주인입니다 주가를 맘대로 조정합니다
흔히들 세력들은 밑에서 모아서 위에서 팔아서
수익을 챙긴다 생각하는데 실상은
개인이 들어오게 꼬셔서 들어오면 밑으로 내려서 팔게 만들어서 개인이 손실본만큼 이득을 챙긴다 생각하면 됩니다
호가창에 수없이 일어나는 거래는 개인을 들어오게 꼬시거나 물량을 뺏기위한 작업이라보면 됩니다
한세력 한사람이 한다고 보십시요
개인이 들어가는 순간 밥이된다 생각하면 됩니다 금액이크면 더욱더 위험합니다
내놓을때까지 밑으로 내려갑니다
믿지 못하겟으면 500만원 정도가지고 한번 해보세요 갑자기 오르는 종목이든 많이 빠져잇는 종목이든 들어가는순간 호가창이 돈을 뺏기위해 움직입니다 금액이 크면 더욱더 확실해짐니다
챠트 보조지표 모두 다 무용지물입니다
개인들 물량을뺏는 후산물일뿐입니다
단타 스윙같이 단기매매는 철저하게 망합니다

주식은 하지 않는것이 상책입니다
만약한다면 주식시장이 매우 좋치않을때
망하지않을기업 미래에 비젼잇는 기업 스스로 공부해서 찿아서
월봉에서 밑으로 마니빠져잇을때 사서
3년에서 5년이상 오를때까지 바보처럼 기다리는 방법뿐입니다 반드시 5배 10배 오를때가 잇습니다 그때팔고 수익챙기는것입니다 운좋으면 일년안에도
기회가올수잇습니다
주식으로 돈번 사람은 이런사람들뿐입니다

단시간에 돈벌겟다고 들어가면 백전백패합니다 세력들이 내돈을 포기하고 잊을때까지의 인고의 시간의 댓가가 수익입니다 기교나 머리로는 절대로 수익을 주지 않습니다
세력들은 개인이 들어오면 내리고 물량내놓으면 올리고 너무간단하지 않습니까? 각 종목마다 한세력이 차고앉아잇다 생각하시고 접근해서
테스트 꼭 해보시고 신중또 신중하시길
아마도 저 이야기가 맞을겁니다

단기간에 몇십억 벌엇다거나 몇배의 수익을 올려주겟다는 광고는 모두가 거짓이라보면 됩니다 사실이라면 왜 자기가 자기돈으로 벌지 귀찮케 남의 돈 벌어 주겟습니까 ? 대부분 주식투자 실패한 사람들이라 보면됩니다
절대 현혹되서는 안됩니다

2018.10.1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