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철도에대한 궁금중
ddr6**** 조회수 4,140 작성일2005.11.18
1.기관차나 전철이 어떻게 오르막길을 올라가지(지하철이 지하에서 지상으로 올라오는것과 같습니다.)

2.경원선과 중앙선 일부간이 복선화된다는데 전철이 아닌 일반열차는 어떻게 운행하지(경원선 성북~회기구간처럼 운행할까?)

3.수인선은 완전폐선인지 아니면 서류상으로 폐선인지?(다시 수인선을 만든다는 얘기가 있는데)

4.경부선 용산~구로구간은 6선로인가요?(상행3선로 하행3선로)

5.경부선 노량진~영등포구간에서 갑자기 열차 선로가사라지는데 어디로 지나가지?(전철선로 아님)

6.경부선 천안급행의 경우 안양~수원구간은 열차선로를 이용해여?

7.천안급행열차가 천안완행열차(여기서 열차는 전철)를 추월하거나 따라잡을 수도 있어요?(주안행은 인천행 따라잡는다고 하는데)

8.전철다니는 선로(경부선에 해당)에 일반열차 갈 수 있어요?

9.서정리~성환구간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직선구간인가요?

10.경부선에서 뛰고 있는 전동차 중앙,영동,태백선에도 운행할수 있을까?(그 반대인 경우도 가능할까? 심지어 KTX도(선로가 KTX가 운행할수 있는 조건이 충족될경우) 뛸 수 있을까?)

11.우리나라철도가 전철화되면 디젤기관차는 사라지는건가?

12.지하철 4호선에는 꽈배기 구간이 있는데 좌우측방향이 바뀐것 알아차릴수 있을끼?

13.강릉에서 속초가는7번국도 따라가면 철로 흔적이 있는데 이 철로의 정체는?

14.안성선의 흔적(이미 폐선된지 오래됐음)을 볼 수있는구간은?(수인선과 수여선은 그 흔적을 볼 수 있는데)

15.민통선과 가장 가까이에 있는역은?

16.철원역(민통선 안에 있음)가는 방법?(월정역가는 방법은 알아요?)

17.왜 전기기관차를 쓰지?(디젤의 단점은 환경오염을 일으키지 않아서일까?)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1.  우리 나라 철도에서 오르막길을 오르는 방식은 크게 두가지로

     또아리굴이라 하는.... 열차가 터널을 마치 또아리를 틀면서 터널을 지나가며

     산 위를 오르는  방식이 있습니다.

     치악산,소백산 정밀지도를 보면 철도 터널이 둥글게 돌아가는 형태로 표시되 있는데요

     이것이 또아리터널이 되겠씁니다..... 일종의 큰 꽈배기형태인데요..^^ ~~

    이 또아리터널을 지나가면 터널 바로 들어갈때와 바로 나왔을 때의

    경치가 똑같게되죠..

    왜냐 하면 아주 단순히 말하면 100m고도에서 터널을 들어가

    원형으로 용수철 스프링 올라가듯 터널을 둥글게 올라가다

    터널을 들어간 입구 바로 몇 백m 위의 같은 위치로 나오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림으로 생각해보면 아주 쉽습니다. 

   이 구간은 중앙선 원주-신림 사이의 치악산 구간, 단양-희방사 소백산 구간에 있습니다.

 

  그리고 영동선 강릉가는 쪽에

  통리-도계 구간 사이에

  열차가 뒤로 운행하는 스위치백 구간이 있습니다.

  이 구간에서는 열차가 도계-통리 사이의 산을 오르기 위해

  급경사 구간을 터널로 지나가지 않고

  열차가 뒤로 운행하면서 산을 오르내립니다.

  강릉방향은 뒤로 내려가고 태백,서울 방향은 뒤로 올라갑니다.

 

 이 구간은 동백산-도계 선형개량공사 구간 공사가 종료되면 또아리터널로 변경되니

 그 전에 한 번 꼭 가보길 추천드립니다.

 강릉까지 6시간반 기차여행의 백미입니다.

 

 

 2. 중앙선 청량리-원주 구간 중 청량리-덕소 구간이 올해말 일단은 완료예정입니다.

     이렇게 되면 청량리-덕소 구간은 전철과 열차가 공용운행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덕소 구간은 전철의 경우 14분 정도 간격을 유지하므로

    청량리-성북 구간에서의 경춘선 열차 운행이나 전철 승객증가로 인한

    심각한 지연현상이 일어날거라고 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향후 경춘선복선전철이 완공되면

    청량리-망우역 구간을 중앙,영동,경춘선 열차와 수도권전철이 공용하므로

    이 땐 별도의 대책이 요구될 것입니다.

 

    경원선 의정부-동안 구간도 내년 말이면 완공예정인데요..

    아직 개통 후 운행계획은 확정되긴 멀었지만

   지금 의정부-신탄리 구간 통근열차들은 동안-신탄리로 축소될것 같습니다.

   물론 경원선은 화물운송기능도 중요한 노선이므로

   전철 구간에서도 화물열차는 가끔씩 출현할것입니다.

 

3. 수인선 협궤열차는 지금 자취만 일부 보일 뿐

    완전히 철거되었고....

    수인선 복선전철은 현재 오이도-연수 구간이 공사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안산,수원 지역 시민들이

    전철 지중화를 요구하고 그리고  수원 고색동 열차주박소를 거세게 반발하고 있어서

    한대앞-수원 구간은 무기한 연기상태로 봐도 좋습니다.

    수인선은 현재는 한대앞-오이도는 노선도상 4호선으로(정식명칭은 철도공사 안산선)

    일부구간 기개통 상태이며 인천역에서 경인전철과 상호직결예정입니다.

 

 4. 경부선 용산-구로 구간은 수도권전철 복선 두개 즉 2복선(복복선)

    그리고 열차 복선 하나 더 있으니

    3복선(선로6개 맞고요)이구요...

   서울역부터 3복선입니다. 그리고 모두 전철화  되어있으므로

   서울역-구로 구간은 3복선전철구간입니다.

 

6. 용산-천안 급행전철은

    님의 말대로 안양-수원은 일반열차 선로를 경우하게 되므로

    급행열차로서의 몫을 합니다.

    이 구간에서 거의 열차와 비슷한 속도로 운행을 하고

    다만 일반열차 운행(지연운행)의 제약

   그리고 가리봉-안양 구간은 완행전철 지연운행시 연쇄지연을  받는 단점이 있습니다.

   서울역-천안 급행의 경우는 서울역-수원 구간을 일반열차 운행선로로 운행합니다.

 

7. 천안급행의 경우 병점-천안 구간에서 일반전철을 앞서는 경우는 종종 있습니다.

   이 경우는 본래 열차운행 다이어상 그런 경우도 있겠지만

   천안 일반열차가 심하게 지연운행시 뒤따르는 천안급행을 일단 먼저 보내주는

   형태도 종종 있을 것입니다.

   대피선로가 있는 오산,서정리,평택,성환역에서 일어나는 일이고

  이 경우 급행이 먼저 출발한다고 일반전철 차장이 방송을 보통 해서

  승객들이 빠른 열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해 줍니다.

8. 경부 전철 선로는 단순히 전철여객수송만 담당하기 위해 2복선으로 편성된 건 아닙니다. 선로용량 확대로 여객과 화물 수송량을 늘리기 위한 것이죠.

 물론 일반열차도 전철 선로로 운행가능합니다. 하지만 선로급수에 따라 운행속도는 제약이 있겠죠.

  실제로 지난 세류역 기관차 사고 때 일반열차들이 모두 전철선로로 비상우회해서

 서행운전하면서 전철과 열차가 엄청난 지연이 일시적으로 일어났었습니다.

 

11. 전철화 된다 하여 디젤기관차가 없어지는 것은 절대 아니고

      비상시를 대비해 남겨둔다 합니다.

      호남선의 경우 수색에 있는 서울기관차사무소 전철화가 완료되면

      호남선 무궁화호 열차도 전기기관차가 견인합니다. 

 

15. 민통선과 가장 가까은 역은 경의선 임진강,도라산 역이구요..

     서울,신촌,가좌,수색,행신,백마,일산역에서 한 시간 간격 운행하는 통근열차로 갈 수

     있습니다.]

     최북단역은 경원선 신탄리역이구요..의정부,통근열차 타시면 됩니다.

 

17. 연료,동력비 쪽에서 전기기관차가 비용이 휠씬 적게 든다고 보통 얘기들 합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셨는지요..

  확실히 아는 부분만 말씀드렸습니다. 

 

 

  

 

2005.11.18.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1007****
고수
기차, KTX 94위, 지하철, 전철 84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압박질문이 좀 있습니다만 그냥 다 답변해드립니다.

 

다음부터 이런 질문들은 철도관련 사이트(카페) 에 가시는 것이 더 좋은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반말투 섞어쓰는거 답변자 입장에서는 보기가 좀 안좋군요.

 

 

 

1.기관차나 전철이 어떻게 오르막길을 올라가지(지하철이 지하에서 지상으로 올라오는것과 같습니다.)

 

-> 지하철이 지하에서 지상으로 올라오는것과 같습니다. 라고 써놓으셨군요 -_- 답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스위치백' '루프터널' 같은 건 산악지대의 경사를 극복하기 위한 방식이라 생략합니다.



2.경원선과 중앙선 일부간이 복선화된다는데 전철이 아닌 일반열차는 어떻게 운행하지(경원선 성북~회기구간처럼 운행할까?)

 

-> 괄호 그대로입니다. 멀쩡하게 잘 다닙니다.



3.수인선은 완전폐선인지 아니면 서류상으로 폐선인지?(다시 수인선을 만든다는 얘기가 있는데)

 

-> 수인선은 서류상으로도 폐선된 노선이 아닙니다. 서류상이지만 한대앞-수원 구간은 멀쩡히 살아있습니다. 복선전철 공사가 예정되어있는 노선이라 정식폐선하지 않은겁니다.



4.경부선 용산~구로구간은 6선로인가요?(상행3선로 하행3선로)

 

-> 네.



5.경부선 노량진~영등포구간에서 갑자기 열차 선로가사라지는데 어디로 지나가지?(전철선로 아님)

 

-> 대방역부근 선로입니다만 일반열차 선로입니다. 대방역에서 전철선로와 자리를 바꾸기 위해 전철선로 밑을 거쳐서 자리를 바꿉니다.

 



6.경부선 천안급행의 경우 안양~수원구간은 열차선로를 이용해여?

 

-> 네.



7.천안급행열차가 천안완행열차(여기서 열차는 전철)를 추월하거나 따라잡을 수도 있어요?(주안행은 인천행 따라잡는다고 하는데)

 

-> 네.



8.전철다니는 선로(경부선에 해당)에 일반열차 갈 수 있어요?

 

-> 2번하고 중복되는군요?



9.서정리~성환구간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직선구간인가요?

 

-> 서정리-성환 구간이 일반열차 최고속도 내는 구간입니다만 직선구간은 아닙니다.



10.경부선에서 뛰고 있는 전동차 중앙,영동,태백선에도 운행할수 있을까?(그 반대인 경우도 가능할까? 심지어 KTX도(선로가 KTX가 운행할수 있는 조건이 충족될경우) 뛸 수 있을까?)

 

-> 잘만 운행 가능합니다. (실제 74년 시운전 실시 경험 있음) 단 KTX의 경우는 선로 다 뜯어고치면 운행 가능합니다.



11.우리나라철도가 전철화되면 디젤기관차는 사라지는건가?

 

-> 비상시에 전기끊기면 전기기관차만으로는 대책 없습니다.



12.지하철 4호선에는 꽈배기 구간이 있는데 좌우측방향이 바뀐것 알아차릴수 있을끼?

 

-> 유심히 살펴보면 됩니다.



13.강릉에서 속초가는7번국도 따라가면 철로 흔적이 있는데 이 철로의 정체는?

 

-> '동해북부선' 이며 자세한 정보는 검색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4.안성선의 흔적(이미 폐선된지 오래됐음)을 볼 수있는구간은?(수인선과 수여선은 그 흔적을 볼 수 있는데)

 

-> 거의 보기 힘듭니다만 http://www.ilovetrain.com 가시면 몇 가지 정보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15.민통선과 가장 가까이에 있는역은?

 

-> 민통선 '내부' 에 도라산역이 있으며 '외부' 에서는 임진강역이 가장 가깝습니다.



16.철원역(민통선 안에 있음)가는 방법?(월정역가는 방법은 알아요?)

 

-> 신탄리 등지에서 출발하는 안보관광을 이용한다면 철원역 터를 지나간다고 합니다. (타본 적 없어서 잘 모름)



17.왜 전기기관차를 쓰지?(디젤의 단점은 환경오염을 일으키지 않아서일까?)

 

-> 괄호 안이 압박이군요. 전기기관차는 효율이 좋아서 디젤보다 많은 양의 차량을 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산악철도에 이용되는거구요.

2005.11.18.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소녀시대
태양신
시내, 광역 버스 29위, 기차, KTX 38위, 시외, 고속 버스 57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전철 기관차 하고 일반 열차 따로 있습니다 전철기관차 보면 앞만 있고요 일반 전기 기관차 보면 앞 뒤에 없습니다 또 고속철도 지하철도 올라 갈 수 있지죠 대교중에서 5호선 한강 밑으로 가고요 남머진 지상으로 가고요 그리고 서울외관가면 모든 지하철이 지상으로 다는 입니다 일반열차 어떻게 운행 하나요 그럼 그전 똑 같은 수 입니다 다만 다른게 디젤이 기관차에서 전기 기관차 변경 되는 것죠 용산~구로 철호 6개 있나요 그리고 당연지 하죠 KTX,, 새마을,무궁화,전철 보다 어떻게 떠 빨라요 모른KTX이죠  빨리 통과 시킨 의하요 새마을,무궁화호 마찬 같지요 2개 있으면 열차끼이 밑니 입니다 그럼 도착 시간 올레 걸리고요 지하철 역마 전철 하는데요 일반열차 무정차 때문에 2개 있으면 못 지내 가자나요 그래서 6개 있습니다 천안~용산 따라 잡 으면 있나요 모른 있죠 구로~천안 철로 4개 있습니다(상2하2)2개 있는 지하철 운행 하는 철로 있고요 2개 일반열차 운행 하는 철로 있고요

전기관차보다 디젤이 기관차 매연 매출 하기 때문에 환경 오염이 안좋고요 그래서 경제선 좋고요 지금 유가 비싸 잖아요 민통선 제일 가까운 역은 신탄리역 입니다 철원역 까지 운행 했는데 폐쇄 되고 있어요 지금이 의정부~신탄리 통근 열차 운행 하죠 모른 철도 전철화 완료 다연이 디제이기관차 사나지죠 그것 아직 멀어 습니다 강릉~속초 철로 있습니다

일제시대 북한 남한 연결 되 있고요 분단 직후 그 때부터 없어지고요 지금 까지 강릉까지 운행 하고요 철도청 안 치우면 때문에 볼 수 있죠 한마디로 방치 하는것죠 KTX에서 철로 따로 있습니다 300km 고속때문에 일반철도 고속으로 못가요 그리고 달리중에 철로 돌맹이 있으면 대형사고 다녀 있고요 KTX는 서울~광명,동대구~부산,호남선 90~140km 다니 있고요 이상 입니다

2005.11.18.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