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현미밥만드는법
dn01**** 조회수 27,747 작성일2009.05.11

학교기가수행평가로밥만드는법을알아오라내요.ㅠㅠㅠ

현미밥만드는법이랑사진이랑올려주시면감사하겟습니당ㅋㅋ

빨리빨리올려주세요>_<

내공팍팍ㅋㅋ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별신

현미쌀을 깨끗하게 씻어서 30분 정도 불리세요.

그런 다음에 밥솥에 넣으신 다음 잡곡으로 맞추신 다음 취사를 시작하시면 된답니다.

일반 밥하는 거랑 다를게 없습니다~

알아보시는데에 도움되시라고 현미밥 인기 순위사이트 추천드릴게요.

밑에 링크는 인기 순위로 정리되어 있어서 보기 편리하실 거예요.

구매하실 때 참고해보시고 도움되셨길 바랄게요!

2021.06.22.

  • 채택

    지식인 채택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star****
평민
청소, 주방, 계절 가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도움이 되셨음 좋겠어요.

마침 질문하신것에 딱인 글을 봐서 퍼 올려 봅니다.^^

 

 

현미밥, 어디에 해먹는게 맛있을까?


 

요리연구가 김경미 씨와 함께 비교해봤어요


최근 웰빙 바람과 함께 ‘건강’이 살아 있는 쌀 현미로 밥을 해 먹는 가정이 늘고 있다. 요즘 나온 전기밥솥에는 거의 현미밥 기능이 갖추어져 있을 정도. 그런데 현미밥을 맛있게 하기란 사실 쉬운 일은 아니다. 활성현미 기능이 갖추어진 밥솥과 일반밥솥, 돌솥 3가지로 만든 현미밥, 어떤 게 가장 맛있을까?

현미란?

벼에서 겉껍질(왕겨)만 한번 벗겨낸 1분도미를 현미라고 하는데, 색이 거무스름해서 현미라고 일컬어진다. 현미의 가치는 도정 후에도 남아 있는 쌀겨와 씨눈에 있다. 싹이 틀 수 있는 씨눈이 남아 있는 만큼 살아 있는 식품인 셈. 실제로 현미의 씨눈에서 싹이 트게 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발아현미다. 현미의 씨눈과 쌀겨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칼슘, 인, 철분 등의 무기질 그리고 지방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현미의 비타민E는 우리 몸이 산성 체질로 바뀌는 것을 막아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현미의 배아에 있는 피틴산이라는 성분은 몸속의 유해물질과 중금속을 배출시킨다. 그러나 영양이 풍부한 현미밥이 백미로 지은 쌀밥보다 짓기도 어렵고 맛도 없다는 것이 문제. 특히 현미는 단단한 쌀겨층으로 싸여 있어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은 꼭꼭 씹어 먹어야 몸에 효과적으로 흡수될 수 있다.


현미밥 더 부드럽게 맛있게 먹고 싶다면 이렇게
김경미 씨의 요리조리 팁


1. 현미의 비율을 조금씩 늘려가세요_처음부터 현미만으로 밥을 지으면 적응하기 어렵다. 기존의 백미에 현미를 섞는데 비율을 조금씩 늘려가는 것이 무난한 방법. 처음에는 현미와 백미의 비율을 1:3 정도로 해서 지어 먹다가 점차 익숙해지면 현미:현미찹쌀:잡곡을 2:1:1로 섞는 것이 좋다.

2. 물에 오래 불려요_부드럽고 맛있는 밥을 지으려면 불리는 과정은 필수. 불에 닿기 전, 쌀에 수분이 고루 스며 전분이 충분히 호화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현미는 물을 더디게 흡수하므로 충분히 불리는 것이 중요하다. 밥짓기 3∼4시간 전에 현미를 씻어 1시간 정도 물에 담가 불린 다음 체에 밭쳐 2시간 정도 더 불린다.

3. 물을 충분히 부어요_현미밥은 거칠거칠한 질감 때문에 먹기 힘든 경우가 많다. 물을 많이 넣어 밥을 지으면 밥이 물러져서 먹기가 수월해진다. 가장 적당한 현미와 물의 비율은 1:1.4 정도.

4. 현미와 찹쌀을 함께 섞어보세요_현미 특유의 푸석거림이 싫다면 찹쌀을 함께 섞어보자. 찹쌀을 섞어서 밥을 지으면 질감이 훨씬 촉촉해져 씹는 맛이 살아난다.

5. 손가락으로 흔들어 씻어요_현미 혹은 발아현미의 영양이 집중된 곳은 쌀눈. 쌀을 씻을 때 쌀눈이 떨어져 나가지 않도록 손가락을 갈퀴모양으로 해서 물과 함께 한 방향으로 저어준다.


6. 현미를 씻을 땐 물을 재빨리 버린다_현미를 일어낸 첫물은 쌀겨 냄새가 배어 있다. 냄새가 밴 물이 현미에 흡수되지 않도록 슬쩍슬쩍 뒤척인 후 재빨리 물을 따라버린다. 그후에도 물을 넣고 2~3번 정도 쌀을 씻는데 이 과정에서 과도하게 힘을 주고 문지르면 쌀알이 부서지고 표면에 있는 고소한 맛 성분이 빠져 나가 밥이 심심해진다.

7. 소금을 넣는다_물에 불린 현미쌀을 불에 올리기 전에 소금을 약간 넣는다. 현미쌀 1컵에 1g의 천일염이 적당. 소금을 첨가하면 현미의 생명력과 치유력이 높아진다.

8. 잡곡과 섞어 먹으면 더 맛있어요_콩, 조와 같은 잡곡과 섞어 먹는 것이 좋다. 가장 이상적인 현미잡곡밥은 현미 50%, 현미찹쌀 10%, 차조와 차수수·통밀·통보리·율무·기장 중 3가지 이상을 섞은 것 30% 정도, 여기에 팥과 콩을 10% 정도 섞어서 지은 것이라고 한다.

9. 전기밥솥은 밥이 다 된 후 취사 버튼을 한번 더 누른다_전기밥솥으로 밥을 했을 때 밥이 다된 후 취사 버튼을 다시 누르면 밥솥 주변의 습기가 사라지고 밥이 더 차지다. 오래된 전기밥솥을 사용하는 경우 활용하면 효과를 확실하게 볼 수 있다.

10. 너무 오래 보관하지 않아요_현미는 쌀의 자연 상태를 최대한 유지시킨 것. 그런 만큼 오래 보관하면 부패하기도 쉽다. 일반 백미보다 유통기한이 훨씬 짧다는 것을 명심할 것. 소량으로 구입해 짧은 기간 동안 먹는 것이 좋다.

여성조선
진행_이정은  사진_문지연
요리 및 스타일링_김경미, 유지현,
권나영(www.foodandstyle.co.kr)

현미밥, 어디에 해먹는게 맛있을까?


 

현미밥 만들기 실험실

활성현미 기능이 강화된 웅진 쿠첸 황동 IH 압력밥솥과 일반밥솥, 불 위에 직화로 조리되는 돌솥 3가지 조리기구에 발아현미로 밥을 지어보았다.

웅진 쿠첸 황동 IH 압력밥솥_ 웅진쿠첸의 ‘황동 IH 압력밥솥’은 ‘활성현미’라는 기능을 새로이 선보인 신제품. 활성현미 기능은 기존의 발아현미 기능이 가진 오랜 취사시간과 특유의 냄새로 먹기 힘들다는 문제점을 개선하여 시간을 단축시키면서 현미의 영양과 맛을 극대화한 기능이다.

재료
발아현미, 물

만드는 법
1. 발아현미를 식구 수에 맞게 계량컵으로 계량한다(1컵=1인분).
2. 물을 붓고 쌀눈이 떨어지지 않게 살살 저은 뒤 물을 버리고 새로 물을 부어 다시 깨끗이 헹군다. 
3. 내솥에 발아현미를 담고 그 양에 맞게 활성현미 물 눈금까지 물을 채운다. 활성현미 메뉴는 취사시간이 약 3시간 정도 걸리므로 밥 먹을 시간을 계산해서 미리 준비한다.
4. 열판의 물기 및 이물질을 제거한 후 내솥을 밥솥에 넣고 뚜껑을 닫는다. 
5. 메뉴의 활성현미 모드를 선택하여 취사한다.

tip
쿠첸 밥솥의 경우 보통 현미밥을 지을 때처럼 현미를 불리지 않고 현미를 그대로 사용해도 고슬고슬한 밥을 지을 수 있는 것이 장점.

먹·어·보·니 
발아 현미의 싹이 그대로 살아있고 일반적으로 거칠거칠하다고 생각하는 현미밥의 이미지와는 다르게 고슬고슬하고 맛이 좋았다. 또한 쌀알이 한알한알 익은 듯한 차진 맛을 느낄 수 있어 처음 먹는 사람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을 듯하다. 


일반 전기밥솥_ 현미밥 기능이 따로 내장되어 있지 않은 일반밥솥으로 현미밥을 할 경우 일단 현미를 충분히 불리는 것이 현미밥맛을 좌우하는 열쇠. 현미 외에 잡곡밥이나 일반 백미로 밥을 할 때에도 물에 씻어 불린 후 취사 버튼을 눌러야 차지고 구수한 밥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재료
발아현미, 물

만드는 법
1. 발아현미를 식구 수에 맞게 계량한다.
2. 물을 붓고 쌀눈이 떨어지지 않게 살살 저은 뒤 물을 버리고 새로 물을 부어 다시 깨끗이 헹군다.
3. 발아현미의 1.5배가량의 물을 넣고 3시간 정도 불린다.
4. 솥에 불린 발아현미를 담고 현미밥과 같은 양의 물을 붓는다.
5. 뚜껑을 닫고 취사버튼을 누른다.

tip
일반 전기밥솥에 할 경우 충분히 불린 후 사용해야 현미밥이 까슬까슬하지 않고 부드러워진다. 따라서 현미를 충분히 불린 후 조리하는 것이 포인트.

먹·어·보·니 
충분히 불린 현미로 밥을 할 경우 거칠거칠한 맛은 없지만 발아 현미의 싹이 대부분 보이지 않았다. 또한 밥알이 고슬고슬하기보다는 약간 진듯했고 그냥 씹혀 넘어간다는 느낌이 강하다.


돌솥_ 직화로 조리하는 돌솥 역시 일반밥솥처럼 현미를 충분히 불려야 제맛이 난다. 또 돌솥 뚜껑이 솥에 완전히 밀착되지 않으면 압력이 덜하게 돼 밥맛이 떨어지지만 뚜껑이 제대로 닫혔을 때는 구수한 맛이 일품이다. 마지막에 눌어붙은 누룽지 또한 별미.


재료
발아현미, 물

만드는 법
1. 발아현미를 계량한 다음 물을 붓고 쌀눈이 떨어지지 않게 살살 저은 뒤 물을 버리고 새로 물을 부어 다시 깨끗이 헹군다. 
2. 발아현미에 물을 넣고 3시간 정도 불린다.
3. 돌솥에 불린 발아현미를 담고 밥량의 1.5배 정도의 물을 붓는다.
4. 뚜껑을 닫고 돌솥을 달구기 위해 센 불로 가열하다가 넘칠 때쯤 중불이나 약불로 줄인다.
5. 5분 정도 지나 물이 잦아들기 시작하면 최대한 약불로 줄여 뜸을 들인다.

tip
돌솥으로 밥을 할 경우 뚜껑이 솥에 완전히 밀착되지 않으면 수증기가 쉽게 날아가고, 중간에 끓어서 넘치는 경우도 있으므로 밥물의 양은 약간 많이 잡는 것이 좋다.

먹·어·보·니 
우선 밥물을 맞추기도 힘들고 또한 밥이 익을 때까지 신경을 써야 하니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니다. 특히 발아 현미의 경우 싹을 틔우기 위해서는 적정한 온도가 유지되어야 함인데 돌솥 특유의 구수함과 오랫동안 따뜻함을 유지한다는 것은 있지만 발아현미밥을 제대로 느낄 수는 없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사진은 없구요.

 

현미쌀을 깨끗하게 씻어서 30분 정도 불리세요.

그런 다음에 밥솥에 넣으신 다음 잡곡으로 맞추신 다음

취사를 시작하시면 된답니다.   일반 밥하는 거랑 다른게

없어요.  잘 하셔서 꼭 좋은 점수 받으세요.^^

2009.05.1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