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가요앨범 리뷰

섬마을 선생님

이미자 / 진송남 / 문주란 등

요약 1967년 지구레코드에서 발매한 이미자의 <섬마을 선생님>은 1967년 문공부로부터 작곡상과 가창상을 수상했고, 무궁화훈장을 수상한 공전의 히트곡이다. 비록 <섬마을 선생님>은 한동안 금지곡으로 묶였지만 이미자의 대표곡으로 인식된다.
섬마을 선생님 앨범 앞면

섬마을 선생님 앨범 앞면

앨범 부제 박춘석 작곡집
발매일 1967년
제작사 지구레코-드공사
앨범유형 컴필레이션
앨범번호 LM 120163

박춘석 작곡집」에 수록한 작품들

총 12곡을 수록한 이 음반에는 <섬마을 선생님>을 위시하여 <파도 넘어 내고향>, <사랑의 일기장> 등 이미자가 노래한 곡이 총 3곡으로 가장 많다. 그밖에 남강수, 진송남, 문주란, 남기숙, 김백화, 김태현의 노래가 실려 있다.

「박춘석 작곡집」이란 부제처럼 작곡은 모두 박춘석이 했고 작사는 이경재, 정두수, 이민, 전우, 정진건, 한산도 등이 참여했다. 타이틀곡 <섬마을 선생님>은 KBS 연속방송극 주제가이며, 남강수의 <그늘에 빛이 나릴 때>는 영화 주제가이다. 문주란의 <순정>, 진송남의 <고국땅>도 모두 동양 라디오 연속 방송극 주제가였다. 이 음반 수록곡을 통해 1960년대 당시 작곡가 박춘석이 만든 드라마와 영화 주제가의 면면을 확인할 수 있다.

박춘석과 이미자 콤비가 선보인 <섬마을 선생님>

섬마을 선생님 앨범 뒷면

섬마을 선생님 앨범 뒷면

박춘석과 이미자 콤비는 많은 곡을 함께 발표했다. 그러나 협업의 시작은 쉽지 않았다. <동백아가씨>가 큰 인기를 얻고 있던 어느 날, 박춘석이 이미자에게 연락해왔고, 이를 계기로 박춘석 작품인 KBS 라디오 드라마 <진도 아리랑>의 주제가를 이미자가 노래하게 되었다.

두 사람 모두 함께 작업하고 싶었으나 박춘석은 오아시스레코드 전속이었고, 이미자는 지구레코드 전속 가수여서 소속사가 서로 달랐다. 결국 박춘석은 이미자에게 곡을 주기 위해 전속 회사를 지구레코드로 옮겼다. 그렇게 탄생한 노래들이 <섬마을 선생님>, <기러기 아빠>, <황혼의 부르스> 등이었다. 박춘석은 자신이 작곡한 작품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700여 곡을 이미자에게 주었을 뿐만 아니라, 작곡하는 장르에도 변화를 추구했다. 그는 주로 팝 스타일의 작품을 만들어왔지만, 이미자를 위해 트로트 작품을 만들었다.

영화로 만들어진 <섬마을 선생님>

1966년 방송된 KBS 라디오 드라마 <섬마을 선생님>과 동명의 주제가였던 이 곡은 드라마의 인기를 타고 발매 일주일 만에 히트했다. 노래가 히트하면서 영화도 만들어졌다. 1967년 개봉한 김기덕 감독의 「섬마을 선생」은 박춘석이 음악을 담당했다.

당연히 이미자의 <섬마을 선생님>이 영화 주제가가 됐다. 이경재의 방송극을 원작으로 한 이 영화에는 오영일, 문희, 이낙훈, 안은숙 등이 출연했고, 영화 촬영지인 인천 웅진국 자월면 대이작도에는 촬영 기념비가 세워지기도 했다.

금지곡 처분을 받았던 <섬마을 선생님>

<섬마을 선생님>은 1967년 문공부로부터 작곡상과 가창상을 수상했고, 무궁화훈장을 수상한 공전의 히트곡이다. 하지만 같은 해에 금지곡 처분을 받았는데 그 이유는 표절이었다. 이미자는 <섬마을 선생님>이 금지곡 처분을 받은 것에 대해 다음과 같이 회고했다.

즉 <동백아가씨>는 왜색으로, <기러기 아빠>는 비탄조라는 이유로 금지했으나 <섬마을 선생님>은 달리 금지할 이유가 없었기에 표절로 몰아붙였다는 것이다. 당시에는 어떤 일본 노래 중에 어떤 곡이 <섬마을 선생님>과 노래 뒷부분 한두 소절의 음계가 같다는 이유로 표절로 판정했다. 하지만 그 일본 노래는 <섬마을 선생님>보다 나중에 나온 곡이어서 표절 가능성이 없었다. <섬마을 선생님>을 위시한 이미자의 금지곡들은 1987년 해금되었다.

이미자의 대표곡으로 여전히 애창되는 <섬마을 선생님>

비록 <섬마을 선생님>이 한동안 금지곡으로 묶였지만, 이후 이 곡은 여러 가수들이 다시 불렀다. 여전히 이미자의 대표곡으로 인식되는 <섬마을 선생님>은 이미자의 각종 공연에서 빠지지 않는 레퍼토리이다.

또한 이미자는 이 곡을 자신의 음반에 여러 차례 재수록했다. 「이미자2집-노래 30년Ⅱ」(1990), 「불멸의 가수 이미자 오리지날 베스트」(2002), 「데뷔 45주년 기념음반」(2004) 등에는 이미자의 <섬마을 선생님>이 모두 실렸다. 그밖에도 김지애, 나훈아, 은방울자매, 장윤정, 남진, 김준규, 신웅, 오은주 등이 이 노래를 다시 불렀다.

수록곡

SIDE A

No.제목노래작사작곡편곡시간녹음번호네이버 뮤직

1

섬마을 선생님

이미자

이경재

박춘석

 

 

 

노래듣기

2

파도넘어 내고향

이미자

정두수

박춘석

 

 

 

노래듣기

3

사랑의 일기장

이미자

이민

박춘석

 

 

 

노래듣기

4

향수의 야간열차

남강수

정두수

박춘석

 

 

 

노래듣기

5

추억의 눈동자

진송남

전우

박춘석

 

 

 

노래듣기

6

그늘에 빛이나릴때

남강수

전우

박춘석

 

 

 

노래듣기

SIDE B

No.제목노래작사작곡편곡시간녹음번호네이버 뮤직

1

순정

문주란

정진건

박춘석

 

 

 

노래듣기

2

석양의 고향길

진송남

정두수

박춘석

 

 

 

노래듣기

3

섬색씨

남기숙

한산도

박춘석

 

 

 

 

4

잠 못 이루는 밤

김백화

박춘석

박춘석

 

 

 

노래듣기

5

고국땅

진송남

김영곤

박춘석

 

 

 

노래듣기

6

서울 소야곡

김태현

전우

박춘석

 

 

 

노래듣기

출처

제공처 정보

  • 필자 장유정 교수

    현재 단국대학교 교양학부 교수이다. 2004년에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에서 「일제강점기 한국 대중가요 연구-유성기 음반 자료를 중심으로-」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9년에 인천문화재단 주최 ‘플랫폼문화비평상’ 음악 부문상을 수상했고, 2012년에는 『장유정이 부르는 모던 조선: 1930년대 재즈송』 음반을 제작·발매했다. 한국대중음악학회 편집위원장, 한국대중가요연구소 전문연구위원, 한국음악발전소 이사, 한국대중음악박물관 자문위원 등을 맡고 있고 있다. 논저로는 『오빠는 풍각쟁이야: 대중가요로 본 근대의 풍경』, 『근대 대중가요의 지속과 변모』, 『근대 대중가요의 매체와 문화』, 『노래 풍경: 장유정의 음악 산문집』, 『한국대중음악사 개론』(서병기 공저) 등의 저서와 다수의 소논문이 있다. 자세히보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