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김시호 이름문의
빨간짜장 조회수 1,000 작성일2015.04.03
김시호로 남자아이 이름을 지을려고 합니다.
한자는 翅虎 날개시 범호 자로 할려고하는데
제가의도하는 뜻이 날개달린호랑이 또는 나는 호랑이 입니다. 원래 이뜻은 비호가 맞는것 같은데 첫째이름이 시온이 여서 가운데 이름을 시자로 맞츌려고 이렇게 지었습니다.
翅虎 한자가 제가의도한 뜻과 같은지 질문드립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감나무
절대신 열심답변자 eXpert
2023 교육, 학문 분야 지식인 한문 해석, 문법 1위, 한문 어원, 어휘 1위, 한문 1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는 장음의 개인적인 표시입니다

자원이름풀이  金 翅 虎(김시'호) 나의 이름에 긍지와 자부심을 갖자 !!”

 

國 破字占, 中國 測字術, 字源을 바탕으로

이름풀이란 어휘의 뜻풀이와 다릅니다.

이름자는 서로 종속관계가 아니라 독립적의미를 지닙니다.

자는 신의 글자(神書)라하여 온 것은 그 자체에 신묘한 의미가 들어

있다는 것으로 이것을 밝혀 자신의 운명으로 승화 시키는 유심적 해석입니다.

 

 

(성김.황금) 회의

[자원] (모을집) + (흙토) + (여덟팔)

(여덟팔)은 흙() ()에서 반짝이는 형상을 나타내고 있는 글자로 김씨는 무한한 가능성과 우월한 능력을 깊이 소'유하고 있는 성'씨입니다

그래서 왕족으로 긍지를 지니고 있다고 봅니다. 이러한 긍지가 자신의 '지에 크게 영향을 받아 왔습니다

()자를 김이라고 한 것은 우리나라의 최'대 최'(最古)의 성'씨로 당시의 우월성에서 황금과 같이 귀'한 사'람들이라는 의'미로 금인(金人)의 취음에 의하여 김이 되었습니다

[經國濟世]

 

翅(날개시)

[자원] 羽(깃우) + 支(지탱할지)

     날개 짓을 하여 몸을 지탱한다는 의'미입니다.

날개로는 능력을 발휘하는 羽(깃우)와. 능력을 휘하지 못하는 非(아닐비)가 있습니다.

난다는 것은

꿈을 실현하는 것이요, 실력을 발휘하여 출세를 하는 것입니다. 킨다는 의'미는 자신을 유'지하기 위'하여 재력을 확보한다는 의'입니다.

[金]

 

虎(범호)

  [자원] 호'이의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자  

호'랑이는 고'래로 인간과 관계를 맺고 있으며 산왕(山王)이라하여 영물로 대'우하여 특별히 부수도 별도로 주었을 정도로 대'우를 하여 왔습니다.

백수를 호'령한다고 호'랑이듯 많'은 사'람을 부리고 거느린다는 암'시가 있습니다.

[刮目相對]

 

[종합]

간략하면 전통적 대성인 명가의 후손으로 태어나서 성취의욕이 높아 매사에 성실하며,

백수의 제'왕인 호'랑이가 아쉬움은 독수리의 날개였습니다.

이제 날개 까지 달았으니 뜻을 마음데로 펼쳐 크게 출세 한다는 암'시가 있는 이름입니다.

 

하늘에서 점지하여 주신 성씨 조상에 대한의 긍지가 자신의 자부심으로 성취의욕이 강하여 크게 매사에 적극 도전하여, 은 재물을 모우며, 또 많은 재주와 완벽한 인격 소자로 다른 사람으로 부터 존경과 추대로 사회와 나라의 지도자가 된다는 계시적 암시가 있는 이름입니다.

이름이란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얻어졌다고도 하나 수많은 이름중에 내것이 되었다는 것은 보이지 않는 어떤 힘과 인연으로 얻어 진 것이니 운명적인 것입니다.

하늘과 신은 인간에게 기회와 능력과 복을 공평하게 주었으나 인간의 행위로 이를 이루기도 얻지 못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시'호님은 하늘의 천기인 암시적 계시를 알았으니 이를 이루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이루고 못 이루는 것은 자신의 몫입니다.

이 천기는 발설하여 누설하지 말고 마음속 깊이 간직하여 자신의 의지를 지키는 기둥과 채찍으로 삼고 뜻을 이루기 바랍니다.

기원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이름자의 자원을 익혀 어디서나 설명할 수 있도록 익히게 하여 주시면 훌륭하게 쓰일 것입니다.

여기에 나온 자원은 학설입니다.

또 한자를 자원 설명처럼 생각하는 것이 뜻글자인 한자의 구성원리에 맞아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장단음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015.04.0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