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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기름값 이게 사실입니까? 정유회사맘대로? (내공 50)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3,491 작성일2004.02.12
주유소 업계에서 일하시는분과 얘기할 기회가 있었습니다.(술자리)

그분이 그러더군요.

1. 우리나라 정유쪽은 LG와 SK가 꽉 잡고 있다구요. S-오일이나 오일뱅크는 LG와 SK

에서 기름값 인상하면 거기에 따라서 인상한다구요. LG와 SK가 우리는 이렇게

올릴꺼다.. 하고 알려준답니다. 나머지 두군데는 안따라오면 먼일 당한다고.

예전에 쌍용 회장인가가 그 일을 빌미로 책잡혀서 검찰에 소환되고 어쩌구 이런적이

있어서 그 후로는 나머지 두회사는 그냥 꼼짝 없이 따라간다구요.

국가에서는 LG나 SK가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워낙 크고(이런걸 이용해서

LG카드 망하는데 회장이 배째라 식으로 나왔는지도), 또 기름값에 부과하는 세금이

엄청난데 그쪽 분야에 문제 생기면 안되니 국가에서는 LG나 SK쪽에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밖에 없다고.

2. 기름값은 내릴땐 몇원 내리고, 오르면 몇십원씩 오릅니다. 세계 유가가 오른것에

비하면 세금을 제하고도 많이 올랐다고 하는데 얼마나 올랐는지 궁금하네요.

정유회사에서 버는돈은 기름팔아서 버는것보다 환율 변동에 따른 환차익이 상상을

뛰어넘는다고 하던데. 환차익에 따라서 기름값이 오르면 많이 올리고, 떨어지면 아주

쬐금 내린다고 합니다. 그렇게보면 세계 기름값이 오른것보다 우리나라 기름값이

훨씬 많이 오르지 않았을까요? 그래서 질문드리는겁니다. 물론 세금은 제하구요.

3. 이런문제를 방송에 오르내리게 하려면 어느 프로그램에서 다루도록 하는것이

좋을까요. 제보하려면 어떤 자료가 필요한가요? 아니면 그냥 이렇게 글을 올리면

되는 것인가요? 뭐..방송국이 수사기관도 아니고 그냥 말만 듣고 조사를 한다는

것은 인력낭비일꺼같은데..

암튼 위 세가지 질문 모두 답해주시지는 못하더라도, 답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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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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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수
유닉스, 리눅스, 자동차 구조, 역사 분야에서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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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점과 과점의 문제점에 대한 이야기를 한 번 생각해 봐야 할 것 같군요.

미국의 경우는 한 기업이 시장에서 독점과 과점으로 인한 전횡를 막기 위해서 철저한 쿼터제를 실시해서 독과점을 견재하고 있습니다. AT&T 가 대표적인 케이스가 될 것입니다.

1. LG,Sk문제
세녹스 문제에 대해 잘 알 거라 생각합니다. 법률상으로 아무런 하자가 없던 세녹스에 대한 산자부의 제재는 거의 초법적인 수준이었습니다. 예를 들면 합법적으로 판매된 제품에 대해서 후에 세금을 매긴다거나 석탄연료 재료로 구매한 원료에 대해 세금을 매기기 위해서 불법으로 통관을 시키지 않는다거나 한 사실말입니다.

국내 정유 업계를 좌지우지 하는 공룡 기업들이 기름값을 일제히 올리거나 낮추는 모습을 보면 분명 담합이 존재함을 알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는 정부에서 담합을 제재함에 적극적인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는 정부와 기업이 서로 담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쉬운 현실이죠.

2. 유가 문제
다른 매체를 통해서 많이 다뤄졌던 내용이지만 국제 유가의 인상분보다 더 높은 인상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정확한 액수는 모름). 그런데 그 정도에 대해 잘 모르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국제 유가에 대해 말을 할 때 하는 갤론과 우리가 흔히 쓰는 리터의 단위차 때문일 것입니다. 1갤론은 72리터(정확히 모름) 정도 되는 양인데 뉴스에서
"두바이유가 1갤론당 1달러 상승했습니다" 라는 말을 하게 되면 우리는 1리터당 1달러 상승했구나 하는 식으로 받아 들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또 하나, 이건 예전에 산자부 직원이 티비에 나와서 한 말인데 사회자가 국내 휘발유에 붙는 세금이 많은 이유에 대해 질문을 하니까. 국제 유가가 상승할 경우 세금을 낮추어 유가의 안정화를 꾀하기 위함이다. 라는 답을 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런 시스템이 동작한 경우는 못 본 것 같습니다.


3.
피디 수첩이 가장 공신력 있는 프로가 되겠지만.... 방송이 가능할까요?


마지막으로..
국내 휘발유 가는 세계 1위입니다.


====
가장 쉽게 100프로 세금을 걷을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이겠죠..

2004.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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