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인생의 가치는 생애의 길이에 있지 않고, 그 생애를 만드는 활용에 있다. 사람이 오래 살아도 인생에서 거의 얻지 못할 수도 있다. 네가 인생에서 만족을 발견하느냐 못하느냐는 몇 년을 살았다는 네 얘기가 아니라 네 의지에 달려 있다. - M. E. 몽테뉴 '수상록'

서울시 전월세전환율이 5%대로 낮아졌다고 하는데요. 전월세전환율 계산방법과 반전세계산기를 통한 자동 계산하는 법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중 금리가 오른다고 해서 월세보다는 전세의 값어치가 오른다고 하는데요. 그래도 부동산거래가 월세유형으로 많이 보편화 되어 있는 추세죠.

‘전월세 전환율’이란 전세보증금을 월세로 전환하고자 할 때 적용하는 비율로서, 매월 산정된 월별 산정이율 ((월세/(전세금-월세보증금)) ×100)에, 12개월을 곱하여 연이율로 나타냅니다.

★ 전월세전환율 계산방법 안내

월세이율을 계산해서 12를 곱하면 전월세전환율이 계산되는 것입니다.

- 전월세전환율은 전세 계약이 끝나고 재계약시 전세 보증금을 월세로 전환할 때 적용하는 이율을 말하며, 이 비율이  높으면 전세에 비해 상대적으로 월세 부담이 높다는 뜻입니다.

- 주택임대차보호법은 시행령 제9조를 통해 전월세 전환율 상한선을 기준금리의 3.5%를 더한 이율 또는 1할(10%) 중 낮은 값으로 규정 하고 있으며, 한국은행이 기준금리가 1.25%(`16년 6월 9일 이후 동결)이므로 3.5%를 더한 4.75%가 상한선임(2016.11.29).

★ 서울시 2016년 4사분기 주택

2016년 4분기(10월~12월) 서울시내 반전세 주택의 전월세전환율은 지난 3분기대비 0.4% 하락한 4.9%로, 작년 동일기간(`15년 4분기, 6.4%)대비 1.5%p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치구별로는 금천구(5.7%), 용산구(5.4%)가 높게 나타났고, 강동구가 4.1%로 가장 낮았음.

- 상위 3개구 : 금천구 5.7%, 용산구 5.4%, 은평구 5.4%

- 하위 3개구 : 강동구 4.1%, 서초구 4.3%, 송파구 4.3% 

 위와 같이 직접 셀프로 계산해도 되지만, 자동으로 계산된다면 편하겠지요.

반전세계산기를 통해서 전월세전환율로 보증금 또는 월세를 계산해 볼까요.

인터넷 검색창에 '부동산114'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부동산114에서 부동산계산기로 전월세전환, 반전세계산기를 이용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하단 우측에 퀵메뉴 항목에 부동산계산기가 보이실 거에요.

전월세 전환은 연이율 12%로 고정해서 전세에서 월세, 월세에서 전세로 전환해 주는 계산기이고요.

반전세계산기는 아래와 같이 계산을 해주는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기존 1억원이 전세값인데, 집주인이 2천만원을 올려 달라 했을 때 계산 결과입니다.

오른 금액을 모두 월세로 전환하면 매달 9만9천을 월임대료로 납부하면 되고요. 오른 금액 중 50%를 월세로 전환하면 보증금 1천만원에 월세 5만원을 지급하라는 계산결과입니다.



또한 월세를 보증금으로 전환했을 때 계산 결과입니다.

<전월세전환율에 따른 반전세계산기 바로가기>


맨날 오르기만 하는게 물가인데요, 부동산은 제발 전월세전환율이 낮아져서 주택 안정화에 이바지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전월세전환율 계산방법과 반전세계산기 이용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