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개천절행사의 유래와 (이날이 생긴 과정)좀... 보고서에 자성해야 되거든요 꼭! 시간안에!
비공개 조회수 2,109 작성일2005.10.03

님들아 저   초딩 5학년인데 샘님이 보고서 써오라고해서.........

근데~~~~~ 개천절행사의유래와 (이날이 생긴 과정)을 좀 써주세요

시간안에 주시면 정말 감사하고요! 초딩 5학년 수준으로 해주삼~!!!!!!!
 시간안에  초딩 5학년수준에 주시면 충분한 내공 드림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안녕하세요? 답변입니다

 

①개천절의 의미

 

10월 3일은 단군왕검께서 우리나라를 세우신 날을 기념하는 개천절이다. 이날은 단군왕검께서 역사의 창업을 일으켜 홍익인간 즉, 사람을 널리 이롭게 한다는 뜻으로 건국이념을 삼아 우리겨레의 뿌리를 내리신 뜻깊은 날인 것이다.

단군신화에 따르면 하늘을 다스리던 환인의 서자 환웅은 인간세계에 뜻을 두고 있었다. 이에 환인은 환웅의 뜻을 살려 천부인 세 개를 주며 환웅을 지상으로 보냈다. 환웅은 바람을 다스리는 풍사,비를 다스리는 우사,구름을 다스리는 운사와 34명의 무리를 이끌고 태백산 꼭대기 신단수 아래에 내려와 신시를 정하고 곡식.생명.형벌.선악 등 인간의 360여 일을 관장하였다.

이때에 곰과 호랑이가 사람되기를 원하더니 마늘과 쑥을 먹으며 굴속에서 삼가하여 견딘 곰은 여자가 되었고, 이 웅녀와 환웅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 단군왕검이다. 단군왕검이란 하늘을 모시고 세상을 다스리는 큰 어른이란 뜻이다.

신화속의 홍익인간은 겨레의 백성이 서로 협력하고 단결하여 행복을 누리며, 나아가서는 전 인류공영을 위하여 힘쓴다는 사상이다. 이것은 환웅의 사상이자 단군의 사상이며, 대한민국의 건국이념이자 교육이념이기도 한 것이다.

 

 (의미는  그냥 읽어보세요  )

 

②개천절의 유래

 

시작연도 1949년

행사시기 매년 10월 3일

주요행사 단군이 개국한 날을 기념

 

우리 민족의 시조 단군이 개국한 날을 기념하는 국경일.

10월 3일에 거행되는 한국 국경일의 하나. BC 2333년(단군기원 원년) 10월 3일 국조(國祖)단군이 최초의 민족국가인 단군조선을 건국한 것을 기리는 뜻으로 제정되었다. 그러나 <개천(開天)>의 원래 의미를 따져볼 때 개천절은 단군조선의 건국일을 뜻하기 보다는, 환웅(桓雄)이 천신(天神) 환인(桓因)의 뜻을 받아 처음으로 하늘을 열고 백두산 신단수(神壇樹) 아래에 내려와 신시(神市)를 열어 흥익인간(弘益人間)·이화세계(理化世界)의 대업을 시작한 BC 2457년(上元 甲子年) 음력 10월 3일을 뜻한다고 보는 것이 더욱 타당하다. 개천절이라는 이름은 대종교(大倧敎)에서 비롯된 것으로, 1900년 1월 15일 나철(羅喆)을 중심으로 대종교가 중광(重光;다시 敎門을 연다는 뜻)되자 개천절을 경축일로 제정하고 매년 행사를 거행하였다. 이 행사는 일제강점기에 민족의식을 고취하는 데 기여하였고, 상하이[上海] 임시정부는 개천절을 국경일로 정하여 경축행사를 거행하였다. 그 뒤 대한민국 정부는 이를 계승하여 개천절을 정식 국경일로 정하고, 경축 행사 때 부르던 대종교의 개천절 노래를 현행의 노래로 바꾸었다. 개천절은 원래 음력 10월 3일이므로 음력으로 지켜졌으나 1949년부터는 <국경일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양력 10월 3일로 바꾸어 거행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대종교에서 행하던 경축행사도 양력 10월 3일에 거행하게 되었으나, 제천의식의 경우만은 선례에 따라 음력 10월 3일에 행하고 있다.

③개천절 노래

 

☆개천절 노래

정인보 요 / 김성태 곡

1.우리가 물이라면 새암이 있고
우리가 나무라면 뿌리가 있다
이나라 한아버님은 단군이시니
이나라 한아버님은 단군이시니

2.백두산 높은 터에 부자요 부부
성인의 자취 따라 하늘이 텄다
이날이 시월 상달의 초사흘이니
이날이 시월 상달의 초사흘이니

3.오래다 멀다 해도 줄기는 하나
다시리 목단 앞에 삼천필 곱다
잘 받아 빛내오리다 맹세하노니
잘 받아 빛내오리다 맹세하노니

 

 

 

이 정도 적어 봤어요^^ 좋은 하루 보내시고요, 이 자료로 선생님께 좋은 점수 얻으셨으면 합니다. 하루 잘 보내시고, 채택해 주세요 열심히 했습니다,.ㅋㅋ

잘 활용하셔서 점수 잘 얻으세요~

2005.10.04.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