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퀴어) 제 로맨틱지향성을 좀 정체화해보고 싶습니다
비공개 조회수 1,041 작성일2017.09.10


안녕하세요... 일단은 퀘스쳐너리로 정체화(?)하고 있는 한 학생입니다.
성별에 관해서는... 일단 입을 닫겠습니다. 시스젠더는 아닌 것 같아요. (트랜스도 아닙니다)
이하 동성이나 이성이라고 서술하는 것들은 신체적 성별에 기반합니다.


어릴적부터 제가 아무리 생각해도 헤테로가 아닌 것 같아 전부터 퀴어에대해 많이 알아보고는 했습니다.
아예 전문적으로 파고들어서 공부해본적은 없지만 그래도 용어 같은 것들은 거의 알고 있어요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성정체성의 종류 중에서 로맨틱과 섹슈얼이 별개이지 않습니까?
로맨틱은 감정적 끌림 / 섹슈얼은 성적인 끌림이요
그런데 저 감정적 끌림이라는 기준이 무엇인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냥 어 너랑 있으면 좋아, 사귀어도 괜찮을듯ㅇㅇ <이 정도만 되어도 감정적 끌림인지
아니면 사랑이라던가 너 아니면 안되겠어 하는 정도로 강하게 끌려야 하는건지 너무 궁금합니다
왜 그... 흔히들 그렇잖아요, 손이 닿으면 전류가통하는것같고 막 그런...?

제가 전자의 경우인데요, 상대의 신체적성별/젠더에 상관없이 내가 걔가 좋고 걔도 날 좋아한다면 상관없다고 생각해서 팬로맨틱으로 한번 정체화를 했었다가, 동성 애인을 한번 사귀어보고 난 후에 다시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제가 그사람을 좋아하기는 하지만 사랑하지는 않더라구요. 성관계는 가져보지 않았고 스킨쉽까지는 해 봤는데 두근거림이라던지 제가 먼저 스킨쉽을 하고싶어하는걸 경험해본 적은 없습니다... 이게 단순히 더 좋은 사람을 못 만나서 그런 것인지 그냥 제가 '감정적 끌림'을 못 느끼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무로맨틱/무성애 스펙트럼도 한참 봤는데 영 이거다 하고 와닿는 건 적더라구요. 굳이 고르자면 오토코리스로맨틱...? 창작물이나 매체물에서 다루는 사랑은 감정이입도 잘 하고 스스로 창작하기도 하는데 거기에 '제 자신'이 들어가거나 현실에서 누군가랑 평생 같이 할 수 있느냐고 물으면 그건 아니고...
관련이 있는 이야기일진 모르겠지만 비혼주의자이기도 합니다. 동성이든 이성이든 결혼을 하고 싶지는 않아요. 아마 섹슈얼에관해서는 에이섹슈얼이 맞는 것 같습니다. 한 번도 현실의 인간에게 성적끌림을 느껴 본 적이 없고 앞으로도 그럴 것 같지도 않고...


어쨌건 이거때문에 한 몇 년은 고민한것같습니다. 로맨틱의 기준점이 무엇인지 제가 어떤 지향성인지 알고싶어서 조심스럽게 질문해봅니다.



+여담이지만 로맨틱이든 섹슈얼이든 헤테로는 아니예요. 호모로맨틱으로 아예 치우친것도 아닌...것같구요.
확실하게 헤테로는 아닙니다. 그것만은 알 수 있어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이런 질문이 다량으로 올라오더라고요. 볼 때마다 참 궁금했는데, 이제야 질문해볼게요.

왜 본인의 상태를 '정체화'해요? 굳이 만들어진 단어로? 그러면 마음이 좀 더 편해요?
사람의 마음에 무언가의 기준점이 있고, 거길 넘으면 A, 넘지 않으면 B인가요? 가운데에 있으면 C이지만, C에서 약간 왼쪽은 D이고, 오른쪽은 F입니까? 이렇게 나누는 게 좋아요?

sns에 떠돌아다니는 같잖은 유형별 인간을 보면 되게 우리랑 비슷해보여요. 이런 것들, 혈액형 별 인간이라던가, 별자리 별 인간이라던가. 근데 참 우스운 것은 그런 글들을 보면 우리 자신을 거기에 맞춘다는 겁니다. 우리가 그 글처럼 행동한다고요.

어떻게 사람의 감정에 유형이 있습니까. 설령 있더라도, 한 단어로 감정을 정리한다? 그것도 사랑에 관한 감정을? 이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내가 어리석은건지, 이런 단어를 만들어내서 유유상종하는 저들이 어리석은건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이런 것으로 몇 년을 고민 할 수 있죠. 의미 없다고 말하고 싶지만 분명 사람마다 가치는 다르기 때문에 이해합니다. 허나, 너무 스스로를 단어에 가두지 마세요. 당신은 무한히 열려있지만 단어는 유한합니다. 닫혀있다고요.
당신은 어떤 것이든 될 수 있지만, 단어에 발을 들이는 순간 그것밖에 되지 않습니다.
경계하세요. 그리고 정체화하지마세요.

2017.09.10.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