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여자 바이섹슈얼(양성애자)에 관한 질문
비공개 조회수 630 작성일2017.09.12
안녕하세요 몇년 전부터 남자와 여자를 둘 다 (동시에 말고) 사귀어봤던 사람인데 최근 제 성정체성이 양성애자였다는 걸 깨달은 것 같아요 인정의 단계에 있고요. 만일 인정까지 하게 된다면 곧 주위 사람들에게 커밍아웃도 할 생각입니다. 저에게 동성애자라고 먼저 커밍아웃해준 믿음직한 친구들에게 더 이상 저의 성 정체성을 숨기고 싶지는 않거든요.

범성애자와의 사이에서 꽤 고민을 많이 한 것 같은데 그냥 제가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다 좋지만 일단 성별의 전제 하에 좋아하는 느낌이 없지 않아 있어서 일단 양성애자라는 결단을 내렸습니다.

일단 제 육체적과 정신적인 성별은 확실히 여자입니다. 평소에도...여성스럽다는 표현은 너무 성차별적인 표현이라 삼가하겠습니다. 아기자기한 인형같은 것을 좋아하고 긴 머리를 선호하며 바지보다는 치마가 많습니다.

그런데 남자와의 교제를 할 때나 여자와의 교제를 할 때나 둘 다 데이트를 할 적에는 설레고, 플라토닉이라는 전제 하에서의 손잡기나 간단한 뽀뽀 정도는 거부감이 없으나 그게…성행위를 한다는 상상을 할 적에는 여자나 남자나 조금 거부감이 들어요. 특히나 여자와의 성행위. 동성간의 성행위를 한다는 상상을 할 때에 제가 리드하는 모습은 도저히 생각할 수가 없어요. 이건 섹스포비아와 비슷한 맥락인가요? 간단한 애무같은 건 그러려니 하겠지만 섹스까지는 뭔가…성적으로 끌리지도 않고 하기도 싫어요. 단지 나이가 어리고 경험이 없어서 그런 걸까요? 20살입니다.

그리고 양성애자라는 것을 깨닫고 인터넷으로 관련 정보를 서치해보던 중 팸, 부치, 전천? 이라는 용어를 발견했는데 이건 남자 동성애자의 탑, 바텀과 비슷한 개념인가요? 검색해보면 팸은 여성스러운 여자 동성애자, 부치는 남성스러운 여자 동성애자 라는 말도 있던데, 그게 바로 팸은 리드당하는 페이스, 부치는 리드하는 페이스로 연결되는 지도 궁금합니다. 여성스러운 스타일이지만 리드할 수도 있고 남성스러운 스타일이지만 리드당할 수도 있는 거잖아요.

(여성스럽다, 남성스럽다에 대한 성차별적 용어 남발은 죄송합니다.ㅜ 간략하게 말하고 싶었어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고수
질문자님께선 아직 퀴어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게 많은 것 같아 기초적인 것들을 설명드릴게요.
일단 윗 답변은 무시하시길 바랍니다. 스스로의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는게 왜 흑역사 인가요? 왜 정상적인 남자와 연애하면 괜찮아 질거라고 단언하나요? 동성애는 비정상적인 것이고 부끄러운 건가요? 왜 자신의 감정이 사랑이 아닐 거라고 억지로 참아내고 무시해야 하나요?
저런 생각은 마음 속에 동성애에 대한 억압을 만들고, 그로 인해 게이나 레즈나 바이들이 스스로의 성정체성을 인정하지 못하고 방황하게 만듭니다. 심지어 스스로의 감정을 속이는데 너무나 익숙해져서 평생 그렇게 착각하고 고민하며 사는 경우도 많습니다. 굳이 이건 동성애인가? 아닌가? 에 집착하거나 동성애가 아닐거라고 일부러 단정짓지 마시고 본인의 마음이 어디로 흘러가는지 자연스레 바라보시길 바래요

ㅈㅏ 일단
퀴어이론에서 말하는 사랑은 로맨틱과 섹슈얼 두 종류가 있어요
정신적인 사랑, 연애감정은 로맨틱이라고 합니다
육체적인 사랑, 성욕은 섹슈얼이라고 해요
그리고 각 로맨틱, 섹슈얼이라는 단어 앞에는
그 사랑이 이성을 향해 생기는지, 동성 대상인지, 둘 다인지에 대해 "접두사"가 붙어요.
동성에 대한 감정이라면 "호모-"
이성에 대해서라면 "헤테로-"
둘 다라면 "바이-"
성별에 상관없이 자신만의 이상형이 있다면 "판-"
감정을 느끼지 않는다면 "에이-"

이런식으로 해서
만약 이성에게 연애감정이 생기는데 성욕은 양성에게 둘 다 느낀다고 하면(이런경우가 진짜흔합니다)
<헤테로로맨틱 바이섹슈얼>이 되는거에요
만약 동성에게만 연애감정이 느껴지는데 성욕은 동성이고 양성이고 없다면 호모로맨틱 에이섹슈얼
자기만의 이상형이 성별 구별없이 존재하고 그에대해만 성욕과 사랑을 느낀다면 판로맨틱 판섹슈얼
이런식으로 되는 겁니다.
연애감정은 못느끼는데 이성에게 성욕만 있으면 에이로맨틱 헤테로섹슈얼이구요

보통 성소수자라고 하면 레즈 게이 바이로만 알고있으실텐데, 성욕 또는 사랑을 느끼지 않는 무성애(통계상 전체 인구의 1%)도 있어요.
무성애자들 중에도 성욕은 아예 느끼지 않지만 연애감정은 존재하거나, 누구에게도 연애감정을 느끼지 않거나 등등 다양한 종류가 있구요.

즉 질문자님은 바이섹슈얼이 아닌 바이로맨틱이고, 현재 상황상 에이섹슈얼일 가능성이 높겠네요.
가능성이라고 표현한 이유는 성욕을 느끼지 못하다가도 후에 생겨날 수도 있는 가능성이 있어서구요
더 자세한 내용은 젠더와 성적 지향에 대한 책이나 사이트들에서 알아보시는 게 좋을 거 같아요. 좋은 하루 되세요!

2017.09.12.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