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기상위성에서 하는 일 무엇이 있나요?? 오늘까지요!!!!!!!!!!!!!!!!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433 작성일2010.09.27

기상위성이 하는 일 무엇이 있나요??

꼭 쫌요!

대도록 1번 2번 3번 이런 형식으로 해주셨으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꼭좀요!! 오늘까지 해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고수

기상관측 및 관측 자료 전송 중계할수있는 기능을 가진 인공위성 입니다.

기상위성은 보통 적도위의 36000km상공에 머물러 있습니다.

 

기상위성은 지구에서 구름의 움직임을 주로 관측한다.

우주에서 보면 구름이 어디에 모여있는지 관찰을 할수있다.

구름을 관찰함으로써 어디에 비가올지, 폭풍이 어디에서 어디로 이동할지, 폭풍의 눈은 어디있을지 등등

날씨 예측이 가능한것이다

 

기상관측을 목적으로 하는 인공위성을 말한다. 기상위성은 지구로부터 우주 공간으로 복사되는 복사에너지, 지구와 대기가 반사하는 태양 광선의 반사량, 대기권 밖의 태양에너지량을 관측한다. 세계기상기구는 전 지구 영역의 기상위성관측자료를 취득하기 위하여 5기의 정지기상위성과 2기의 극궤도기상위성으로 구성된 세계기상위성관측망을 운영하고 있다. 정지기상위성은 적도 상공 약 35,800 km 고도에 위치하며, 지구의 자전을 따라 위성이 이동하기 때문에 지구에서 본 위성의 상대적인 위치가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지기상위성은 같은 지역을 연속적으로 관측할 수 있으므로 태풍의 이동과 발달, 저기압, 전선 등의 변화를 감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극궤도기상위성은 850 ㎞ 고도에서 남극과 북극 부근을 통과하는 궤도를 따라 전 지구 상을 이동하며 관측한다. 극궤도기상위성은 정지기상위성이 관측하지 못하는 극지방을 관측하며, 위성의 고도가 낮으므로 보다 고해상도 자료를 제공한다. 극궤도기상위성 1기가 하루에 지구 상의 같은 지역을 약 2회 통과하기 때문에 극궤도위성은 기상변화 탐지목적으로 활용하기에는 제한이 있으며 주로 전 지구적인 기후변화 감시에 이용된다. 우리나라는 정지궤도위성 중에서 일본이 동경 140°에 운영하고 있는 GMS(Geostationary Meteorological Satellite) 위성과 미국의 극궤도기상위성 NOAA의 자료를 주로 이용하고 있다. 기상위성은 넓은 영역을 동시에 관측하므로 수천 ㎞에 이르는 장마전선에서 수십 ㎞ 규모의 작은 적란운까지 다양한 규모의 기상현상들을 모두 관측할 수 있다.

2010.10.04.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subi****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기상위성은 지구에서 구름의 움직임을 주로 관측합니다.

2.우주에서 보면 구름이 어디에 모여잇는지 관찰을 할수잇습니다.

3.구름을 관찰함으로써 어디에 비가올지, 폭풍이 어디에서 어디로 이동할지, 폭풍의 눈은 어디있을지 등등

날씨 예측이 가능한거에요 ㅎㅎ

2010.09.3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노인코래방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요약

일반적으로 모든 인공위성은 대기현상을 측정하므로 기상위성이라고 할 수 있으나, 명확히 구별하면 기상관측만을 주목적으로 설계하여 발사된 위성만을 말한다. 기상위성은 저기압 또는 전선 등의 정확한 위치와 크기, 태양광선의 반사량 등을 관측한다.

본문

일반적으로 모든 인공위성은 대기현상을 측정하고 밝혀주므로 기상위성이라고 할 수 있으나 정확하게 구별하면 기상관측을 주목적으로 설계하여 발사된 인공위성만을 가리킨다. 기상위성은 단기예보에 필요한 저기압 또는 전선 등의 정확한 위치와 크기 등을 파악하며, 지구로부터 우주공간으로 복사되는 복사에너지, 지구와 대기가 반사하는 태양광선의 반사량, 대기권 밖의 태양에너지 등을 관측한다. 기상위성은 극궤도기상위성과 정지 기상위성 등의 두 종류로 나눈다. 이 중 극궤도 기상위성은 850km 고도에서 지구의 남북을 회전하면서 실시간적으로 관측한 기상자료를 이용 국에 제공해주는 위성으로, 타이로스(TIROS:Television and Infrared Observation Satellite)가 대표적인 예이다.

 

채택부탁드려염~!!

2010.09.3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