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원A

20150930115956_1155658249.png
[1]

회사원A
Calary Girl [2]
会社員A

유튜브기타SNS
회사원A/Calary GirlV앱/회사원 V [3]트위터
회사원B [4]네이버 블로그/회사원A의 ★매일예쁨★[5]페이스북
회사원J/会社員J [6]인스타그램

1 개요

한국의 뷰티 유튜버. 베이퍼웨이브 뮤지션 회사AUTO가 아니다! CJ E&MDIA TV 소속이다. 신장은 166cm.[7] 메이크업이나 헤어 영상을 올리는 뷰티 유튜버이다. 본명은 최서희. 실제로 전직 회사원이었으나 현재는 회사원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유튜브를 시작하기 전부터 뷰티 블로그를 운영했고 유튜버가 되었을 때도 블로그에 화장품 리뷰를 올렸었다.

2 특징

안녕하세요 회사원입니다

우리 다음 영상에서 다시 만나요~ 빠잉~

영상을 촬영할 때 다른 뷰티 유튜버들보다 개그적인 요소가 두드러진다. 유튜버시절 초기엔 차분하고 신비로운 분위기로 진행을 했으나 현재는 몇몇 구독자들이 정신사납다고 댓글을 다는 영상이 있을 정도. 호불호가 갈리는 개그이지만, 의외로 특유의 개그에 빠져서 보는 사람들도 많다. 비교적 솔직하게 리뷰를 하는편. 안 좋은 제품은 얼굴을 찌푸리는 표정과 함께 효과음까지 넣는 정성스러운(...) 편집까지 한다.

또한 일본어가 능통해서 영상제목을 보면 한국어와 일본어가 함께 쓰인다. 영어도 잘하는 편. 일본어는 일본인 시청자에게 문어체같다고 지적당했지만[8]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엔 충분한 실력이기 때문에 이런 강점으로 일본 뷰티 유튜버들과 코스메 스왑(서로 화장품 교환하기)# 콜라보를 진행하였다. 코스메 스왑 영상은 일본어로 진행한다. 2015년 11월에는 영상을 일본어로 진행하는 채널인 회사원J 채널을 오픈했다.

3 뉴스보도 논란

문제의 뉴스
논란이 된 회사원A의 영상

2015년 7월 3일. 회사원A가 모 회사의 화장품을 가지고 메이크업을 한 영상이 MBC 뉴스에 보도되어 화제가 되었다.

모 회사가 전문적으로 화장품을 만드는 곳이 아닌 터라[9] 해당 영상에서는 화장품의 질이 좋지 못하고 화장품을 사용하기 좋지 못했다고 비판했다.[10] 하지만 모든 제품을 비판한 것은 아니고, 마지막에 쓰기 괜찮은 제품 몇가지를 골라서 보여주었다. 회사원A 채널을 자주 보는 사람이라면 일반적인 원 브랜드 풀메이크업 영상과 화장품을 쓰레기통에 버리는 것 빼고별로 다를 건 없는 영상이라고 생각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해당 회사에서 이 영상이 조회수가 150만건을 넘기고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해당 회사 측에서는 영상 때문에 피해를 보고 있다" 는 등 영상에 언급되지 않은 내용까지 추가적으로 제시하며 법적대응을 하겠다라는 반응을 보이자 회사원A가 자신이 소속된 회사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해당 기업이 대기업이기 때문에 도움을 요청했다고 한다.

하지만 소속 회사측에서는 좋은 이미지의 홍보 영상을 만들 테니 모 회사측에게 2000만원 상당의 돈을 요구하고 이것이 뒤늦게 뉴스가 보도된 것,[11]
덕분에 2달간 유튜브에서 활동을 잠시 중단했고, 복귀와 함께 해당 건을 정리하는 식으로 영상을 올렸다. 이 영상에서 회사원A의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

결론적으로 모 회사소속 회사 측이 잘못했으며 회사원A는 그저 솔직하게 리뷰를 한것일 뿐이라는 것이 중론.[12]

4 평가 및 여담

  • 최근 들어 '예전과 달리 개그가 너무 오버스러우며 동영상 시청이 껄끄럽고 부담스럽다' 라는 의견이 나오기 시작했다. 한 영상에서는 비판적인 댓글이 호응을 받았었다.
  • 외국어에 능통하다. 현재까지 알려진 가능한 외국어는 일본어와 영어. 특히 일본어는 꽤 수준급이라 일본인 유튜버인 세키네 리사, 링링, 미키퐁과 친해지기도 했다. 넷이 같이 만나서 찍은 영상이 여럿 올라와있다. 링링과는 회사원이 미국에 갔을 때 링링의 집에서 묵었던 사실로 보아 매우 친하다는 걸 알 수 있다. 중국어도 배우고 있는 모양이다.
  •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 영상과 4기 졸업생이며, 한국외대를 나왔다고 한다. 주전공은 언론정보로, 스페인어를 복수전공했으며 대학을 졸업하고 다 잊어버렸다고 한다 일본어를 학부 생활중에 강제로 함께 공부했다.
  • 굉장한 오타쿠(...)이다. 세키네 리사에게서 캐릭터가 그려진 베개 를 선물받고는[13] 낫닝겐 울음소리괴성을 질렀으며 긴토키베개에 랩을 감고 립밤을 테스트 하기도 했다고.... 그 영상을 보고 씬님은 자기와 같은 과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 네이버에서 '회사원A'을 쳐보면 연관 검색어로 '회사원A 인성' 이 나온다. 구글에 검색해보면 회사원A가 과거에 네이버 블로거였을때 '애미없는 가격' 이라는 발언과 함께 트위터에서 외모비하발언을 했다는 내용이 있다. 더 자세히 파고들어가보면 이에 대한 자료가 등장한다. # 한편 아이돌 외모 비하 논란에 대해 실수를 인정하는 의미로 글을 삭제했으나 논란이 다시 일자 장문의 사과글을 게재했다.# 사과글을 올린 후 블로그를 닫은 상태이다. 그리고 이 사건을 정리한 기사가 나왔다. 아마 이 외모비하발언 사건에 대한 자초지종을 알 수 있을 것이다.#
  • 씬님저스틴 비버 커버 동영상에 성희롱성의 댓글[14]를 달아 논란이 되었다. 다만 씬님은 그낭 웃으며 넘어갔다.
  • 디시인사이드 플랜 갤러리에서는 '보정자'라고 불리기도...... 영상 보정이 심하다는 지적을 받고있다. 덕분에 메이크업 영상에서의 정확한 발색을 알기 어렵다고 하는 얘기가 종종 나온다. 대표적인 예로는 스틸라 브리지트 컬러 립스틱이 있다. 발색 리뷰를 보고 너무 예뻐서 구매를 했다가 속아 넘어간 기분이 든다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 현재 스틸라 브리지트 립스틱의 리뷰 포스팅은 블로그를 닫으면서 비공개로 바뀌었다. 또한 '맥 칠리&단델리온 저렴이 도플갱어로 반반 풀메이크업 해 봤다' 영상에서 맥 칠리 립스틱의 색상이 원래 색상과 너무 차이가 난다는 지적을 받았다.
  • 최근에는 6개 국어 하는 법이라는 영상을 통해서 중국어,객가어,대만어 를 타국가 언어처럼 분리하여 언급하는 바람에 까이고 있다. 영상에서는 각각 중국어,객가어,대만어,영어,일본어,한국어까지 총 6개 국가 언어를 구사한다고 언급했으나 실제로 말하는 부분은 없다. 또한 대만은 다양한 언어가 쓰이는 곳으로, Mandarin(중국 대륙에서 쓰고 있는 표준 중국어)을 표준어로 쓰고 있고, 민남어(閩南語)라고 하는 소위 '대만어' 그리고 객가사람들이 쓰는 '객가어'를 포함하여 3개의 언어가 쓰이는 곳이다. (실제 대만의 공공시설에서는 표준중국어, 대만어, 객가어를 모두 사용하여 방송을 한다). 실제로 중국은 방언이라 할 지라도 의사소통을 할 수 없을 만큼 표준 중국어와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방언'이 아닌 '언어'로 불리는 데에는 문제가 없으나, 이 것을 여러 '국가'의 언어라고 표현하는 데에는 문제가 있다. 인터뷰한 대만인의 경우는 대만 현지에서 지정한 표준 중국어를 모국어로 습득했고, 어머니 쪽의 '객가어'와 아버지 쪽의 '대만어'를 bilingual의 개념으로 습득한 경우이기 때문에 분명히 세 가지의 '언어'를 구사한다고 볼 수 있으나, 이를 'X개국어'에 포함시킨 것 그리고 마치 그러한 언어들을 학습하여 (후천적으로) 배운 것 처럼 표현한 것이 문제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실제 외국어를 학습하는 사람들은 이 외국어 능력을 꾸준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유행어나 신조어등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평생 공부를 한다.

5 주요 영상

  • #2015년 1월 씬님과 콜라보 영상을 제작했다. 컨셉은 백설공주와 마녀 여왕.[15] 메이크업을 하고는 누가 더 마시멜로를 입안에 많이 넣을 수 있는지 겨루는 쳐비버니 챌린지를 했다. 씬님이 회사원의 블로그 방문자 이벤트에 당첨된 것을 계기로 콜라보 영상을 찍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두 유튜버는 같은 소속사다.응?
  • ##22016년 5월 16일 회사원 A 체널에 "미샤x회사원 A 스페셜 에디션"이 공개 되었다. 미샤와 콜라보한 제품들이 보인다.

5.1 세상에서 가장 비싼 화장품

#2015년 말부터 '세상에서 가장 비싼 화장품'이라는 코너로 비디오를 올리고 있다. 꼭 그 제품만을 리뷰하는 것은 아니고, 같이쓰면 좋다는 제품을 같이 사오는 경우가 많다. 파운데이션과 같이 쓰면 좋다는 프라이머를 사오는 식. 이 시리즈는 회사원A가 아닌 'Tati' 라는 뷰티 유튜버의 'WTF' 시리즈가 시초인 것으로 보이나 해당 시리즈가 'Tati'의 시리즈와 컨셉이 겹친다는 사실이 알려지고 유투브 댓글로 팬들이 피드백을 요청했으나 아직까지 하지 않은 상태이다.

2016년 7월 21일 현재 리뷰한 제품들은 다음과 같다.

리뷰일품목브랜드 - 제품명가격같이 사온 것
15.12.19립스틱크리스찬 루부탱 - 벨벳 매트 립 컬러 외 2종[16]각 112,295원[17]립 디파이너(립 라이너) - 49.909원[18]
16. 1. 2파운데이션라프레리 - 스킨 캐비아 컨실러·화운데이션285,000원엑스트레 오브 스킨 캐비아 퍼밍 콤플렉스 - 224.000원
16. 2.22마스카라샹테카이 - 포씰 롱기스트 마스카라115,000원수프림 씰 마스카라 - 70,000원
16. 5. 9바디크림[19]겔랑 - 오키드 임페리얼 바디크림590,000원-
16. 6. 2블러셔라듀레 - 페이스 컬러 로즈 블러셔약 100,000원[20]라듀레의 화장품들[21]
16. 6.23쿠션3LAB - 아쿠아 BB126,983원[22]아모레 퍼시픽 안티에이징 컬러 컨트롤 쿠션[23] - 87,000원
16. 7.19MDNA Skin[24] - 스킨 리쥬브네이터 세트약 670,000원[25][26]-
  1. 초코립 메이크업 영상의 썸네일.
  2. 회사원 A 유튜브 채널의 이름. 셀러리 걸로 발음한다.
  3. 회사원의 개인 채널은 아니고, 여러 뷰티업로더들의 공용 V Beauty 채널이다.
  4. A채널에서 올리기엔 애매한 것과 일상생활을 담고 있다.
  5. 현재 블로그는 모든 게시물을 비공개로 설정한 상황.
  6. 동영상을 일본어로 진행하는 채널
  7. 본인의 신장을 직접 언급했다.
  8. 이는 어쩔 수가 없는 것이 본인이 강의가 수준이 낮다는 이유로 전문적인 교육을 꾸준히 받지 않고 애니와 만화, 즉 소위 말하는 덕질을 위해 독학으로 좁은 범위의 일본어만 오래 공부했기 때문이다. 본인도 생활 회화, 비즈니스 회화 정도만 겉 핥기 식으로 할 줄 알지, 조금만 깊게 들어가면 '밥을 짓는 방법'같은 간단한 수준의 작문(설명)도 할 줄 모른다고 할 정도. 실제로 전공자의 입장에서 후술할 일본어 채널의 영상을 보면 발음이나 문법에 어색한 부분이 있긴 하다.
  9. 애초부터 모 회사가 제조하는 것이 아니라 하청업체에서 제작한다.
  10. 워낙 모 회사에서 파는 화장품들은 저렴하기에 써보고 별로인 제품은 빵 사먹었다 치고쓰레기통에 버렸다.
  11. 뉴스 자체도 1인 방송을 비판하는 주제였다. 솔직한 리뷰를 특정 회사를 까내린다고 보도했다, 역시 기레기들
  12. 물론 회사원A 채널의 인지도를 고려하면 모 회사에 경제적 타격이 갈 수 있는 가능성이 있지만, 그것이 사용해본 뒤 솔직한 리뷰를 한 소비자에게 법적 대응을 할 명분은 되지 않는다.
  13. 사실 선물받기 전에도 몇개 더 있었는데 꽤 오래된 베개인지 옆구리가 터져있었다.
  14. 저스틴 비버와 씬님이 함께 있다면 XX이 더 커보이는 씬님을 따라가겠다.
  15. 회사원이 백설공주, 씬님이 마녀 여왕 코스프레 메이크업을 했다.
  16. 실키 새틴 컬러, 쉬어 보일 립 컬러
  17. 환율에 따라 변동 있음
  18. 환율에 따라 변동 있음
  19. 시리즈 첫 바디제품 리뷰.
  20. 블러셔 자체 가격은 7,000엔 정도이지만, 그리고 케이스 가격이 3,000엔 정도로 세트를 맞출 때의 가격
  21. 블러셔는 시리즈에 포함여부가 애매하다. 이유는 '라듀레 화장품으로 풀메이크업 해봤다' 영상에 포함해서 리뷰를 했기 때문. 해당 블러셔는 이전 화장대 소개 영상에서도 나오기도 했다.
  22. 세상에서 가장 비싸다는 기준이 잘못되었다는 의견도 있다. 이 쿠션들은 리필까지 포함한 가격인데, 리필이 같이 들어있지 않은데도 가격은 이 쿠션들과 별로 차이가 없는 제품도 있다는 것.
  23. 세상에서 2번째로 비싼 쿠션이라고 한다.
  24. 마돈나가 제품 개발에 참여했다고 한다.
  25. 62,640엔이다. 일본의 이세탄 백화점에서 구입했다고 한다.
  26. 팩 자체의 가격은 12,960엔으로 14만원 정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