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상식으로 보는 세상의 법칙 : 심리편

번아웃 증후군

[ Burnout syndrome ]

의욕적으로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 · 정신적 피로감을 호소하며 무기력해지는 현상이다.

번아웃 증후군_1

포부 수준이 지나치게 높고 전력을 다하는 성격의 사람에게서 주로 나타난다.

뉴욕의 정신분석가 프로이덴버거(Herbert Freudenberger)가 명명

프로이덴버거가 <상담가들의 소진(Burnout of Staffs)>이라는 논문에서 약물 중독자들을 상담하는 전문가들의 무기력함을 설명하기 위해 ‘소진’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에서 유래했다.

번아웃 증후군은 다 불타서 없어진다(burn out)고 해서 소진(消盡) 증후군, 연소(燃燒) 증후군, 탈진(脫盡) 증후군이라고도 한다.

번아웃 경고 증상에는…

1

기력이 없고 쇠약해진 느낌이 든다.

2

쉽게 짜증이 나고 노여움이 솟는다.

번아웃 증후군_2
3

하는 일이 부질없어 보이다가도 오히려 열성적으로 업무에 충실한 모순적인 상태가 지속되다가 갑자기 모든 것이 급속도로 무너져 내린다.

번아웃 증후군_3
4

만성적으로 감기, 요통, 두통과 같은 질환에 시달린다.

번아웃 증후군_4
5

감정의 소진이 심해 ‘우울하다’고 표현하기 힘들 정도의 에너지 고갈 상태를 보인다.

번아웃 증후군을 부추기는 사회

긴 노동 시간에 비해 짧은 휴식 시간, 강도 높은 노동 등의 사회적 요인도 번아웃 증후군을 부추길 수 있다.

번아웃 증후군_5

번아웃 증후군에서 벗어나기

1

혼자 고민하지 말고 지인이나 배우자 혹은 회사에 멘토를 두어 상담을 한다.

번아웃 증후군_6
2

되도록 정해진 업무 시간 내에 일을 해결하고, 퇴근 후에는 집으로 일을 가져가지 않는다.

번아웃 증후군_7
3

운동, 취미 생활 등 능동적인 휴식 시간을 갖는다.

번아웃 증후군_8

번아웃 증후군을 벗어나는 방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번아웃 증후군_9

관련이미지

출처: 게티이미지 코리아

동의어

번아웃 신드롬, 탈진증후군(脫盡症候群), 소진증후군(消盡症候群), 연소증후군(燃燒症候群)

출처

제공처 정보

  • 저자 이동귀 연세대학교 교수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다. 서울대학교 심리학과에서 학사 및 석사를, 미국 미주리주립대학교에서 문제 해결 상담 분야 권위자인 헤프너 교수(P. Paul Heppner)의 지도 아래 상담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퍼듀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한국상담심리학회 부학회장, 연세대학교 인간행동연구소장 및 언어연구교육원 부원장 등을 역임했다. 연세대학교에서 수차례 우수강의상을 수상했으며, 2011년에는 전체 우수업적교수 교육부문 상을 수상했다. 세계 3대 인명사전 중 하나인 『The Marquis Who’s Who in the World』 2012년판에 등재되기도 했다. 연구 분야로는 성격 변인(완벽주의, 꾸물거림증, 자기가치감 등)과 정신 건강, 긍정 심리학적 상담 등이 있고 한국인의 정신 건강 증진을 위해 한국상담심리학회 인증 상담심리사 1급 자격을 바탕으로 20여 년간 상담 및 교육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다. 한국 군 상담 분야의 발전을 위해 병영생활전문상담관 자격 기준 확립과 운용 및 활동 매뉴얼 개발 등을 주도한 바 있다. 저서로는 <서른이면 달라질 줄 알았다>, <청소년 자살행동 치료프로그램 매뉴얼>, <상담심리학> 등이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