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타타르족의 전술...
비공개 조회수 123 작성일2019.05.09
타타르족의 전술
타타르족이 전쟁할때 강물에 나프탈렌을 풀어서 인근 마을에 불을 지른다는데
정확히 어떤 방식이고 실제로 적용된 사례가 있나요 ??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글
절대신 열심답변자
2020 사용자 참여 분야 지식인 #김전일 #해피빈 #명탐정코난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카르헤 전투는 가히 스웜 전술의 교과서라 할만 하다. 보병 위주의 로마군이 아득바득 버텨냈으나 수레를 통해 화살을 보급받아가며 결국 로마군의 전의를 꺾어냈다. 다만 여기서도 궁기병만으로 로마군을 격멸하지 못했고 충격 기병과의 조화로 로마군 전열을 붕괴시켜 승리를 거둔 것이다.

반대로 필로멜리온 전투는 스웜전술에 대한 수비의 교과서라고 할 만 하다. 잘 훈련된 동로마 중보병들과 장궁병들이 수비와 반격을 완벽히 해내었고, 궁기병들이 가장 취약한 화살이 떨어지고 재보급을 받아야 하는 타이밍을 핀포인트로 노려 카타프락토이 예비대를 투입해 궤멸시킨 대승이었다.

의외로 동로마의 대패로 유명한 만지케르트 전투도 스웜 전술의 장점과 한계를 잘 보여주는 전투다. 동로마군은 굳건한 대열을 짜고 투르크군의 진영을 향해 전진했고, 반대로 투르크군은 정면 대결을 피하고 스웜 전술로 동로마군을 괴롭혔다. 투르크군은 동로마군의 전열을 무너트리는데는 실패하고 진영도 점령당했지만 동로마군도 양익에 큰 피해를 입고 더 이상 전진을 포기하고 물러났다. 적어도 이 시점까지는 승패가 명백히 가려지지 않았고, 동로마군은 후퇴하긴 했지만 아직 예비대가 멀쩡했으므로 투르크군도 큰 피해를 입히기 어려웠을 것이다. 즉 전술적으로는 투르크군은 압도적인 전력의 동로마군을 상대로 피해를 누적시켜 물러나게 만들었지만 반대로 본진이 점령당했을 뿐만 아니라 충격력의 부재[3]로 적의 전열을 무너트릴 능력은 없었다. 다만 이 때 동로마군 내부에서 배신이 벌어져 황제 로마누스 4세가 투르크군에게 붙잡히는 참사가 벌어졌으며,.동로마군의 피해 자체는 그리 크지 않았지만 이후 이어지는 정치적 혼란 때문에 아나톨리아 내륙지대를 상실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2019.05.1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