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다이어트에 달리기,걷기가 효과가 좋은가요?? 그리고 하루에 어느정도 해야 살이 빠질까요?
비공개 조회수 2,431 작성일2007.01.12

제가 수능도 끝나고 해서 이제 그동안 뿔어낫던 살좀 빼려고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약 3 . 5km 정도 뛰고 4 . 5km 걷습니다. 그리고 오후에는 태권도를 합니다.

 

이 패턴으로 매일매일 했습니다. 약 1주일 정도 됬습니다.

 

3 . 5km 걷는데 20분 정도 소요되구요.............. 태권도는 1시간~1시간30분 정도 합니다.

 

태권도는 주로 발차기가 되겠구요.....

 

만약 이런패턴으로 1달동안 지속한다면 얼마나 몸무게를 뺄수있을까요?

 

참고로 제 몸무게는 79kg 이구요, 키는 174 입니다. 당연히 남자구요...

 

그리고 제 친구가 말하길..... 운동을 시작하면 먼저 소모되는 영양소가

 

탄수화물이고 그담에 지방이 빠져 나가므로

 

운동을 쪼금만 해서는 살이 잘 안빠진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제가 하는 운동량이

 

혹시 부족한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과연 이 패턴대로라면 살이 얼마나 빠질수 있을까요??

 

저는 한달 안으로 10kg 이상 뺄 생각을 하고있는데요......

 

그리고 만약 제가 하는 운동량이 부족하다면... 어느정도까지 해야 됩니까>?

 

전문가의 답변과 조언 기다립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rc****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 걷기의 효과: 심장 건강에 좋으며 유연성을 길러준다.
  • 걷는 속도 : 초보자는 1분에 90 m, 중급자 이상은 1분에 100m 이상


걷기운동, 제대로 걸어야 살빠진다!

속보는 보폭 1시간에 약 6km를 걷는 것으로 숨이 약간 차고 땀이 날 정도의 걸음걸이.

어느 정도 속도를 내어 걸어야 체지방을 효율적으로 연소시킬 수 있는데 1분당 100m를 걷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보통 걸음으로 1분당 60~70m 정도를 걸을 수 있으므로 평소 걸음보다는 빠르게 걸어야 한다.

이 정도이면 꽤 빠른 속도이기 때문에 초보 단계에서는 1분당 80m부터 시작하여 걷는 것에 익숙해지면 점차 속도를 내도록 한다.


얼마나 걸어야 운동효과가 있을까?

걷기 시작한지 15~20분 정도 지나면 땀이 나면서 지방이 연소되기 시작한다.

하루 15~20분 걷기부터 시작해 익숙해지면 5~10분씩 늘려간다. 운동 횟수는 주 3~4회, 가능하면 매일 걷는 것이 좋다.

걷기에 익숙해지면 30분 이상 걷는 게 좋은데 최대 60분까지만 한다. 그 이상 걸으면 허리나 발의 관절이 상하기 쉽다.
 


걷는 자세도 중요할까? 

아랫배를 앞으로 쑥 내민 자세는 아무리 많이 걸어도 복근을 자극하지 못하기 때문에 볼록 나온 배가 없어지지 않고 그대로. 또한 등을 구부정하게 한 자세는 바스트 라인을 망가지게 한다. 때문에 등을 곧게 편 자세로 서서 아랫배를 힘껏 안으로 집어넣고 걷도록 한다.

아랫배를 신경써서 안으로 쑥 집어 넣으면 등은 자연스럽게 펴지게 된다.
이처럼 바로 선 자세에서 걸으면 엉덩이 부분의 근육에 많은 자극이 가해져 힙 라인이 아름다워진다는 것도 걷기 다이어트가 지닌 또 하나의 장점.

보폭은 80~90cm로 일상적인 걸음보다 약간 넓게 한다. 발은 뒤꿈치부터 땅에 댄 뒤 발끝으로 차듯이 앞으로 내민다. 팔꿈치는 90도 정도로 굽혀 뒤로 바싹 당긴다는 느낌으로 흔드는 것이 효과적이다.


효과 up! 워킹 다이어트법

1. 무게를 실어라.
체력에 자신이 있는 사람은 자신의 체중에 무게를 더 실어 소비칼로리를 증가시킨다.
2kg 정도의 무게를 실어 걸으면 한 걸음당 약 0.5kcal가 더 소비된다.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배낭에 생수병을 넣어 메고 걸어도 좋고, 양손에 아령을 쥐고 걸어도 효과가 높아진다.

2. 기초대사를 높이기 위해서는 아침에 걷는 것이 이상적.
아침에 걷기를 하면 그후에도 체지방이 연소되기 쉬운 상태가 지속된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낮의 활동량이 그다지 많지 않은 경우에는 아침에 걷기 운동을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아침에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하면 기초대사율이 높은 체질로 점차 바뀌게 된다.

3. 저녁 식사의 부담을 줄이려면 밤 운동으로 걷기를 한다.
저녁 식사가 늦은 경우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는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이런 경우에는 밤 운동으로 걷기를 한다. 섭취한 칼로리가 효율적으로 연소되어 쓸데없이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보통 저녁 식사를 한 후 30분 뒤에 걷는다.

 

걷기운동

걷기는 특별한 장비나 경제적인 투자 없이도 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유산소성 운동으로 알려져 있다.
걷기운동의 실시 방법은 일상생활을 위해서 걷는 것과는 약간 차이가 있어햐 한다.
즉 운동으로서의 걷기는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하되 천천히 걷기부터 시작한다.
그런다음 경쾌하면서도 약간 빠르게 하고 속도는 걷는이의 운동수준에 따라 조절하여 실시한다. 걷기의 바른 자세는 상체를 똑바로 펴고 바른 자새로 서서 몸에 힘을 빼고 머리를 든 자세에서 실시하는 것이 좋다.
시선은 바닥을 보지 말고 정면을 보면서 걷고, 팔은 90도 정도 구부리며 팔동작과 다리 동작이 반대가 되는 바른 걸음을 걷도록 한다.
팔의 움직임을 크게하고 발 뒤꿈치부터 땅에 닿게 하여 미는 듯이 발 앞부분으로 지면을 차며 발 뒤꿈치-발중앙-앞꿈치의 순으로 앞으로 내딛는 동작을 반복한다.  30-40대의 성인은 일주일에 3일 정도를 하루 3km/35분씩 걷다가 10주 후에는 일주일에 4-5일씩, 하루에 4.8km/50분씩 걷도록 한다.
50대는 일주일에 4일씩, 하루에 1.6km/20분씩 걷기 시작하여 12주 후에는 일주일에 4일씩, 하루에 4.8km/45분씩 걸을 수 있도록 강도를 점차 높여가야 운동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매일 같은 코스를 걷게 되면 지루함을 느낄 수 있으므로 코스를 변경하여 주변 경관을 즐기면서 운동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하면 운동의 상쾌함을 더 해 줄 수 있다. 집을 나서면서 운동하는 장소와 귀가 예정시간을 식구들에게 알려주면 좋겠고, 교통이 복잡한 시간은 피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고 유쾌한 운동이 된다.  걷기 운동은 노령자나 과다 체중자 그리고 수술후 회복기에 있는 사람에게 아주 적합한 운동이다.
심장질환 환자에게 환자의 신체능력에 알맞는 운동을 실시하게 하면 재활의 효과가 뚜렷하다.
운동에 필요한 준비도구로는 발에 잘 맞고 쿠션이 좋은 신발과 편안한 옷차림이면 족하다.  걷기 운동은 같은 거리를 운동했을 경우 조깅과 거의 같은 양의 에너지가 소비되어 체중조절에 매우 유리하며 운동중 상해의 위험이 거의 없는 안전한 운동이다. 따라서 꾸준히 계속하면 운동의 효과를 크게 볼 수 있는 유산소성 운동이다.  반면에 걷기 운동은 조깅에 비해 시간이 보다 많이 걸려 지루한 감을 가질 수 있어 꾸준히 하고자 하는 인내심이 요구되며, 과다체중자나 운동을 처음으로 시작한 사람이 성급하게 속도나 거리를 중가 시키게 되면 근육이나 무릎, 발목 등의 관절에 통증이 올 수도 있다.  특히 과다체중자의 운동량 증가에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아주 건강한 사람이나 체력이 좋은 사람이 걷기 운동만을 할 경우에는 목표심박수에 도달하지 못해 운동의 효과를 볼 수 없으므로 운동종목을 선택하는데 신중함이 필요하다.

2007.01.1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f470****
중수
스포츠, 레저용품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같은 방법으로 꾸준히 운동하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껍니다.

 

하지만 운동에 있어서는 체중은 수치에 불과한데요..

 

많이 빼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체지방을 얼마나 줄였느냐가 중요합니다.

 

체지방이 감소된걸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사람들이 체중으로 확인을

 

하는데요.

 

한달 운동시에 2~3키로 정도 빼시는게 좋구요...

 

그 이상 빼시면 안좋습니다.

 

요요현상이 생길수 있거든요...(살이 처지는 현상)

 

운동은 그정도만 매일같이 해주세요.

 

부족하면 더 해주셔도 좋은데요. 과한건 안한거 만 못합니다. 항상 적당히

 

그리고 윗몸일으키기 팔굽혀 펴기 해주세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힘들다고 생각될때 운동이 되고 있다는거 잊지마세요.

2007.01.1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dogl****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

저는 지금 중2인 여학생인데.. 1년 조끔 넘게 빨리걷기를 해왔어요

정말 쉽고 스트레스도 확 풀리더라고요

제가 지금까지 이렇게 꾸준히 해온 이유는 - 즐겁고 쉬웠기 때문입니다

그냥 빨리걸을뿐, 힘은 하나도 않들고 , 가족이나 친구랑 걸으니까 말도 나누고 정말

즐겁더라고요 .

다이어트를 시작해 운동을 하시는분들은 , 다이어트가 끝나면 바로 운동도 끊죠 .

빨리걷기는 그렇지 않습니다 . 오래해도 질기지도 않고 좋아요 .



뛰는것은 걷기보다 칼로리가 더 빠지지만 , 오래 못 견딥니다 .

뛰기 30분하면 빨리걷기 2시간+ 한것처럼 힘듭니다  .




제 경험으로 , 빨리걷기를 추천합니다 .

2007.01.1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