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홍익인간과 단군의 관계는?
2.그리고 홍익인간 의 뜻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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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환인천제로부터 국통 계승의 증표로 천부와 인을 전수 받은 거발환 환웅은 또한 국가 통치이념도 이어받았다. 그 이념이 바로 '인간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라'는 홍익인간이다. 한민족의 상고사를 제법 안다는 사람마저도 고조선의 국시로 잘못 알고 있는 홍익인간 사상이 사실은 9천년 전 환국의 통치 이념인 것이다.
거발환환웅은 재세이화를 기반으로 홍익인간을 실천하였다. 다시 말해서 삼신상제님의 진리, 즉 신교로써 세상을 다스리고 깨우쳐서 널리 인간 세계를 이롭게 하였다. 환웅천황이 재세이화와 홍익인간의 도를 실현하기 위해 취한 정치제도 또한 신교에 바탕을 두었다. 그 제도는 앞서 살펴보았듯이 삼신오제사상에서 나온 삼백오사이다.
삼백은 입법부인 풍백, 행정부인 우사, 사법부인 운사를 말하고, 오사는 주곡, 주명, 주형, 주병, 주선악이라는 다섯 부서를 말한다. 이 때 오사에서 인간사를 360여 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백성을 다스렸다고 하니, 환국 시대에 비해 인간 삶의 방식이 많이 복잡해졌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환웅천황은 천부경과 삼일신고를 강론하여 우주관, 신관, 인성론, 수행관에 관한 가르침을 베풀었다. 천부경은 환국 때에 구전되다가 배달 시대에 문자로 옮겨진, 인류 문화사의 최고 경전이다. 여든 한 자에 불과한 짧은 글이지만, 삼신 사상의 3수 원리를 근거로 하여 천지인 삼위일체에 대한 정의를 내려 주고 있다. 천부경은 우주론과 인간론의 진수가 압축되어 있는 인류사 최초의 계시록이라 할 것이다.
삼일신고는 백성들을 교화하기 위해 환웅천황이 직접 지은, 다섯 장으로 구성된 신학서이다. 조물주 삼신, 그 삼신의 조화권을 자유자재로 쓰시며 하늘 궁궐에서 우주 살림을 주재하시는 삼신상제님, 삼신을 근원으로 하여 화생한 인간과 만물의 탄생 섭리, 그리고 인간의 진아 실현 등에 대한 이치를 밝혀 준다.
이로 보건대, 6천년 전 상고 시대에 한민족은 이미 우주와 신과 인간에 대한 지극한 깨달음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 깨달음은 백성들에게도 보편적이고 일상적인 것이었다.
출처 : 환단고기(안경전 역주, 상생출판) p. 206~207
2013.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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