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구름에 대한 모든 것
sl**** 조회수 2,608 작성일2007.09.02

이번주 수요일까지 과학탐구보고서를 다 끝내야 하는데,

저는 구름에 대한 것을 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마땅한 정보가 없어서...

구름의 종류, 구름은 어떻게 생기는가 등 구름에 대한 모든 것을 부탁드립니다

(사진포함)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dlgk****
중수
지구과학, 인체건강상식, 생물학, 생명공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공기중의 수증기가 기온이 높아지면서 상승하면서 공기중의 소금기가 미세한 먼지를 응결핵(중심물질)으로 응결하여 물방울이나 얼음 알갱이들이 모여서 구름형성.
<불포화 공기의 상승-단열 팽창으로 냉각-상승응결고도에서 포화 응결-구름의 생성>
응결고도라는 것은 공기가 상승함에 따라 기온과 이슬점이 같아져서 응결(물방울 맺힘)이 시작되는 높이를 말한다.

 

 구름의 종류

권운 : 새털구름이라고도 하며 매우 높은 하늘에 나타납니다. 털실이나 새의 깃털 같은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권적운 : 비늘구름이라고도 하며 매우 높은 하늘에 나타납니다. 생선 비늘이나 흰 조개같은 모습입니다.


 

 

권층운 : 햇무리구름이라고도 하며 매우 높은 하늘에 나타납니다. 흰 베일을 덮은 것 같은 모습이며 달무리나 햇무리가 흔히 나타납니다.

 


 

난층운 : 비구름이라고도 하며 비교적 높은 하늘에 나타납니다. 어두운 회색 구름으로 계속해서 비나 눈이 내립니다.

 


 

고적운 : 양떼구름이라고도 하며 비교적 높은 하늘에 나타납니다. 목장의 양 떼 같은 구름 모습입니다.


 

 

고층운 : 회색 차일구름이라고도 하며 비교적 높은 하늘에 나타납니다. 회색 장막이 쳐진 구름 모습입니다.


 

 

층적운 : 두루마리구름이라고도 하며 비교적 낮은 하늘에 나타납니다. 회색의 둘둘 말린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층운 : 산안개구름이라고도 하며 매우 낮은 하늘에서 나타납니다. 안개와 비슷한 회색 구름입니다.

 

 

적운 : 뭉게구름이라고도 하며 밑면은 낮지만 윗면은 높은 하늘에 나타납니다. 여름철 맑은 하늘에 뭉게뭉게 솟아오른 구름입니다.

 


 

적란운 : 소나기구름이라고도 하며 밑면은 낮지만 윗면은 매우 높은 하늘에 나타납니다. 산봉우리처럼 높게 솟는 구름으로 청둥과 번개를 동반하며, 소나기가 내립니다

 

 


 

휴,,,,정말 힘들 게 했습니다 ~

채택해주세요..~

 

 

 

 

 

 

 

 

 

 

 

 

 

 

2007.09.02.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